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모유수유중 아기 성장 발육에 도움되는 필수 미량원소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7. 16.

인체가 정상적인 신진대사를 하려면 광물질과 비타민은 필수 영양소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중 광물질은 자체적으로 생성하고 합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섭취하는 음식으로 충분히 보충시켜주어야 합니다. 특히 모유수유중에는 본인과 아기의 필수 영양소를 부담해야 하기때문에 더욱 합리적으로 보충해 주어야 하는데요,  아래에 모유수유중 아기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는 필수 미량원소인 광물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광물질은 무기염이라고도 하는데요, 인체 조직을 구성하고 정상적인 생리활동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물질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체내에 함유된 광물질은 함량은 적지만 비타민처럼 아기의 성장발육에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모유수유에좋은음식

 

철분

철분은 체내에서 주요하게 산소의 흐름 및 조직세포의 호흡에 도움을 주는데요, 한달이 꽉찬 신생아의 체내에는 대략 300mg의 철분이 저장되어 있는데 아기가 4개월이 되면 거의다 소모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철분은 모유에 함량이 대체로 균형적이지만 그래도 모유수유중인 엄마는 철분의 섭취에 신경쓰지 않는다면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이 생기면서 아기도 따라서 빈혈이 생길수 있겠습니다. 철분의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에는 동물의 내장, 살코기, 선지, 계란노른자, 녹색야채, 콩류, 과일, 다시마, 목이버섯, 흑미, 등입니다.

 

아연

인체에는 70여가지 성분들이 효소와 아연에 연관이 있는데요, 이런 성분들은 단백질과 핵산의 작용으로 세포의 분열을 촉진시키고 성장과 재생 및 골격조직의 재생능력과 면역력을 강화시킬수 있습니다. 때문에 성장발육이 왕성한 아기한테는 매우 중요한 영양가치가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만약 출산전에 임산부 체내의 아연함량을 높혀준다면 출산후 모유에도 아연함량이 충족하기 때문에 모유수유를 한다면 6개월 미만의 아기는 아연부족 현상은 적습니다. 아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에는 해산물, 동물의 간, 신장, 육류, 어류, 우유, 곡물류 와 콩류 등입니다.

 

모유수유중아기성장에좋은미량원소

 

구리

구리는 인체에서 주요하게 혈액이 생성하는 과정에서 무기철분이 헤모글로빈으로 전이되는데 도움을 주고 골격대사와 철분대사의 필수 미량원소입니다. 또한 피를 만드는 과정과 중추신경에 모두 없어서는 안될 미량원소라고 할수 있습니다.

 

아기의 골격 강화와 혈세포의 성숙, 콜레스테롤과 포도당 대사, 심근수축, 및 대뇌발육에 모두 없어서는 안될 미량원소입니다. 구리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육류, 어류, 곡류, 콩류, 과일과 녹색야채 등입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심장이 정상구조와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 영양소인데요, 또 체내 효소계통의 촉진제, 골격과 치아의 중요 조성부분이라고도 할수 있겠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긴장을 쉽게하고 불면증 또는 손발이 경련증상이 생기게 됩니다.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주요하게 식물성 음식으로 좁쌀, 옥수수, 밀, 콩, 김 등입니다.

 

 

망간

망간은 체내에 함량이 아주 작지만 항산화 촉진작용을 합니다. 단백질 대사를 증가시키고, 아기의 정상적인 발육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는데요, 망간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에는 현미, 호두, 땅콩, 감자, 해바라기씨 등입니다.

 

셀렌

셀렌은 일종 희소한 준금속 원소로 체내에서 과도한 산화물질을 제거하고 세포조직이 산화물질에 의한 손상을 막아주는 작용을 하며 체내 자유기를 제거하여 인체 면역력을 높혀줍니다.

 

또한 체내의 알류미늄의 천연 해독제라도고 할수 있는데요, 신생아는 출생시 혈중 셀렌의 수치는 매우 낮아 신속히 모유를 통해 대량으로 섭취를 해야 영양섭취가 차단되는것을 예방하여 대뇌가 정상적으로 발육할수 있겠습니다.  셀렌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바닷가재, 맥주, 현미, 옥수수, 동물의 간과 신장 등입니다.

 

광물질은 함량에 상관없이 엄마의 건강과 아기의 성장발육에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지금까지 모유수유중 아기성장발육에 도움되는 필수 미량원소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모유수유중인 엄마는 매일 곡류와 녹색야채, 육류, 어류, 계란, 및 콩제품을 합리적인 식단으로 섭취하여 영양이 균형을 이뤄야 아기도 모유을 통해 많은 영양을 보충할수 있겠습니다.

 

 

모유수유중 수시로 섭취하면 좋은 간식들

말린과일 : 무화과, 건포도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또 대량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어 에너지의 좋은 근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과일 :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는데요, 칼륨은 체내 액체의 균형을 조절해 주고 숙변배출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다만 모유수유중에 바나나를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아기가 설사할 위험이 있으므로 가끔씩 섭취하는것이 좋으며 사과는 각종 광물질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수유중에 장기적으로 먹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유중에는 본인 체질에 맞는 과일을 선택하여 간식으로 섭취하는것도 아기한테 좋은 도움을 주겠습니다.

 

치즈/우유 :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출산후 몸회복에 촉진작용과 아기한테 칼슘보충작용을 합니다.

 

견과류 : 대부분의 견과류에는 모두 아연과 불포화지방산 및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런 성분들이 아기의 발육에 없어서는 안될 영양소이고 또 출산후 엄마의 몸회복에도 좋은 작용을 하므로 간식으로 자주 섭취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