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임신중 빈혈이 생기는 이유와 임신중 빈혈에 좋은 음식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8. 12.

임신중 빈혈이 쉽게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임신중에 태아의 발육에는 수많은 영양소들이 필요합니다. 만약 임신부가 이러한 영양소 공급이 부족하다면 불편한 증상들이 많이 생기게 되는데요, 빈혈이 바로 그런 증상중의 한가지라고 할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빈혈증상이 나타나면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음식으로 보충해주는것이 좋은데요, 아래에 임신중 빈혈이 생기는 이유와 임신중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임신중 빈혈이 생기는 이유

임신후 철분의 수요가 많이 증가되는데요, 철분은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원소입니다.헤모글로빈이 함유되어 있는 적혈구가 산소를 인체의 각세포에 운반하게 되는데요, 임신중에는 체내의 혈액양이 50%가 증가되기때문에 이로 하여 철분의 수요가 증가되고 또 일부는 태아발육과 태반에 보충해 주어야 하기때문에 철분 수용량이 평소보다 많다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여성들은 임신초기부터 충분한 철분을 체내에 저장해 두어 수요되는 철분의 양을 만족시키지 못하기때문에 특히 임신중기와 말기에 임산부의 몸이 충족한 철분보충 부족으로 수요되는 헤모글로빈이 부족하여 빈혈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만약 아래 몇가지 증상에 해당된다면 빈혈이 쉽게 생길수 있는데요, 임신중 구토가 심하고 잦거나, 첫째를 출산후 둘째를 임신하는 간격이 짧거나, 쌍둥이나 다둥이를 임신했을때 일상생활 음식섭취에 철분이 부족할때, 임신정에 생리양이 비교적 많을때 빈혈이 쉽게 생긴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빈혈에 좋은 음식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빈혈에 좋은 음식

 

동물성 음식
동물성 음식에는 철분함량이 많고 흡수도 아주 좋은데요, 그중에서 가장 효과좋은 음식들로는 선지, 동물의 간, 육류, 어류 등은 철분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흡수율도 아주 놓습니다.

 

임신중에는 일정한 량의 육류와 어류를 섭취해 주고 매주 1~2회정도 선지나 또는 동물의 간을 섭취해주는 동시에 매일 비타민c를 보충해 주는것이 철분흡수률을 높혀줄수 있겠습니다. 비타민c는 신선한 과일과 야채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추
대추는 한의학에서 조혈작용을 돕는데 최적의 음식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신선한 대추에는 비타민c의 함량이 매우 높고 철분의 흡수를 촉진하여 빈혈을 개선하는데 매우 유리합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철분함량이 동물성 음식보다 낮지만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임신중 태아의 건강에 매우 유리합니다.

 

목이버섯
말린 목이버섯에는 철분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목이버섯을 섭취시에는 우선 물에 불려서 섭취하게 되는데 이렇게 물에 불리게 되면 중량이 말린 버섯의 6~8배가 되기때문에 같은 양의 목이버섯에 철분함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흡수력도 다른 동물성 음식들보다 떨어집니다.

 

임신중이시라면 위에서 설명한 음식을  본인의 신체 상황에 맞게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지금까지 임신중 빌혈이 생기는 이유와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