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피부관리

가을 피부관리 피부건조증 치료에 좋은 5가지 영양소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9. 24.

많은 여성분들이 가을이 되면 피부가 쉽게 건조해 지고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서 각질이 일어나거나 갈라지거나 가려움 등 증상들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는데요, 이런 피부건조 증상을 평소에 물을 자주 많이 마셔주는 이외에 음식조절도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가을철 피부관리법으로 피부건조증에 보충해 주어야할 5가지 영양소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가을철 피부가 건조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각종 비타민 섭취를 증가하기
비타민은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부드럽고 윤기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만약 비타민A가 부족하게 되면 피부에 탄력이 줄어들고 거칠어 지게 됩니다.  또 비타민B2가 부족할때에는 입술 피부가 건조하고 입술이 터지는 등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 : 동물의 간장, 어간유, 살코기, 계란 및 오렌지색과 빨간색 야채나 과일들.
비타민B2가 풍부한 음식 : 효모균, 생선, 계란, 콩류,드렁허리, 민물게 등.

 

이외에 비타민E는 세포막 산화작용을 하여 피부노화를 저항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비탑민E가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예를 들면 참기름, 땅콩기름, 콩기름, 양배추 등등입니다.

 

2. 콜라겐과 유연한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기
콜라겐은 세포를 풍만하게 만드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콜라겐 보충으로 피부가 윤기나고 주름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평소에 돼지 족발이나 껍데기, 닭껍데기 등 음식을 적절하게 보충해 주는것이 좋겠습니다.

 

 

3. 물을 수시로 자주 마셔주기
피부가 부드럽고 윤기나는 정도는 수분 함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인체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피지선 분비가 감소되면서 피부가 탄력을 잃고,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때문에 탄력있고 윤기나는 부드러운 피부를 위해서는 수분을 적절하게 보충해주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 미량원소의 섭취를 증가하기
충족한 혈액보충을 해주는것이 중요한데요, 철분은 혈액을 구성하는 헤모글로빈 성분중 하나로 평소에 철분이 풍부한 음식 예를 들면 동물의 선지, 계란 노른자, 육규 등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음식중 천연적인 철성분은 용해도가 아주 작은 철분으로 직접적으로 흡수되지 않지만 산성 환경에서는 위장에 흡수가 됩니다. 때문에 철분을 보충할때에는 동시에 토마토, 풋고추, 등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같이 섭취해야 흡수가 빠릅니다.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가 건조하고 여드름이나 피부 부스럼이 생기게 되는데요, 아연이 풍부한 음식들은 굴, 맥아, 호두, 해바라기씨 등등 입니다. 이외에 진주내에는 각종 미량원소, 아미노산, 단백질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의 영양상태를 개선할수 있고 피부의 노화와 주름이 생기는것을 완화할수 있습니다.

 

 

5. 알칼리성 음식의 섭취를 주의하기
음식섭취할때 동물성 지방, 육류 및 단맛의 음식의 섭취를 줄여야 하는데요, 이런 산성 음식은 체내에서 산화와 분해후, 체액과 혈액중 유산, 요산 함량이 증가하게 만들어 피부가 거칠어지고, 기름지게 만듭니다.

 

때문에 체내에 불필요한 산성물질을 중화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알칼리성음식을 많이 섭취해 주는것이 좋겠습니다. 알칼리성 풍부한 음식들로는 신선한 야채와 과일인데요, 평소에 자주 섭취해 주는것이 피부를 매끄럽고 윤기나게 보양할수 있겠습니다.

 

 

부위별 피부건조증 치료법

 

미간에 각질이 일어날때...
얼굴의 양미간에는 원래 자체의 유연성 단백질이 적어 관리를 자칫 소홀히 하게 되면 건조증상이 나타나면서 각질이 일어나게 됩니다.

 

대책 : 보습크림이나 보습작용을 하는 로션을 수시로 양미간과 눈섭주위에 반복하여 두껍게 듬뿍 발라주는것이 좋습니다.

 

귀방울 뒤에 각질이 일어날때...
화장풍 테스트를 할때에는  보통 귀방울 뒤에 먼저 테스테를 하게 되는데요, 이런 이유는 귀방울 뒤의 피부가 비교적 민감하고 특별하게 보습을 해 주어야 합니다.

 

대책: 기름기가 많은 로션이나 크림을 발라주고 중지나 식지로 천천히 가볍게 마사지 해줍니다.

 

 

 

콧등에 각질이 일어날때...
콧등의 피부는 피지선 분포가 밀집되어 있어 설령 건성피부라고 해도 유지가 분비되는데 유지가 과도하게 분비해도 피부가 건조해 지면서 각질이 일어나게 됩니다.

 

대책 : 코팩을 즐겨하는 여성분들은 만약 코가 빨갛게 되고 각질이 일어난다면 코팩을 적게 해야 하며 청결시 부드럽고 온화한 청결제품을 이용하는것이 증상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주름이 많은 목덜미에 각질이 일어날때...
목덜미는 외부 노출이 작기 때문에 자외선 자극과 자체의 유지분비가 적기 때문에 이 부위는 항상 건조하여 쉽게 주름이 생기고 각질이 일어나게 됩니다.

 

대책 : 간단한 방법은 얼굴보습을 할때 보습크림을 바를때 목덜미를 잊지 말고 같이 보습을 하고 마사지를 해준다면 피부가 처지고 늘어지고 각질이 생기는것을 피할수 있겠습니다.

 

팔꿈치에 각질이 생길때...
팔꿈치 관절은 옷과 항상 마찰이 생기면서 피부가 두꺼워 지게 되며 여기에 유지 분비가 적기 때무에 쉽게 각질이 일어나게 됩니다.

 

대책 : 우선 팔꿈치에 각질이 일어난다고 하여 과도하게 씻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다음 비누와 같은 알칼리성이 강한 청결 제품을 적게 사용하고 청결시 보습효능이 있는 바디워시를 사용하는것이 좋으며 목용후에는 바로 보습효능이 강한 바디로션을 발라주는것이 가장 효과적이겠습니다.

 

 

손등이 각질이 일어나고 갈라터질때...
두 손은 매일 여러가지 일을 많이 하고 물에도 자주 닿기 때문에 가장 쉽게 건조해지고 가질이 일어나고 갈라터질수 있습니다.

 

대책 : 빨래세제를 가능하면 손으로 직접 닿는것을 피하는것이 좋은데요, 이런 세제들이 피부표면의 보호층을 파괴하기때문에 세제를 꼭 손으로 만져야 한다면 꼭 장갑을 끼고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번 손을 물에 씻고나면 핸드크림을 수시로 발라주고 이미 각질이 일어나거나 갈라터진 상태라면 핸드크림을 바른 후에 일회용 장갑을 10분간 끼고 있는것이 갈라진 상처 회복에 빠른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가을피부관리 피부건조증 치료에 좋은 5가지 영양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