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음식

원푸드다이어트종류 및 단점 알아보고 건강하게 살빼기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1. 16.

여성분들한테는 다이어트가 평생의 관심사인만큼 민간에는 각양각색 여러가지 다이어트 방법들이 많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사과다이어트, 토마토다이어트, 삶은계란다이어트 등 원푸드 다이어트방법들은 많은 여성분들이 자주 사용하게 다이어트방법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다이어트방법들은 장기간 이용하게되면 건강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그럼 오늘은 원푸드 다이어트종류와 그 단점을 알아보고 건강하게 살빼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란 모르시는 분이 없겠지만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내에 정해진 한가지 음식만 섭취하는것을 말합니다. 보통 그 기간은 며칠에서 한달까지 인데요, 한가지 음식을 정해놓고 배고플때마다 그 음식만 먹고 다른 음식은 먹지 않는것입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단일 음식 다이어트 종류를 알아본다면...

 

사과
가장 유명한 원푸드 다이어트로 일주일이나 5일을 정해놓고 사과만 섭취하게 되면 3~5일 사이에 2-4kg 감량할수 있다고 합니다. 방법은 중간크기의  대략 240g정도 되는 사과에는 100칼로리 열량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섭취하는 량은 제한하지 않고 배고프기만 하면 먹으면 됩니다.

 

사과에는 당류, 섬유소, 비타민A, B, C, 광물질 및 소량의 지방과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 기간중에는 하루종일 사과와 물만 섭취하기때문에 위장이 민감해지게 되는데요, 때문에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수 예를 들면 차, 커피 등을 피하는것이 좋겟습니다. 마지막 날 저녁은 올리브유 한숟가락을 마셔주는것이 배변을 촉진시켜줍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영양이 풍부한 채소로 함유되어 있는 토마토 효소는 인체 항산화 작용을 하는 외에 각종 신기한 효능들이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분들한테는 꿈의과일로 불리울 정도인데요, 중간크기의 대략 13g의 토마토에는 40칼로리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C, 비타민B1, B2 광물질, 칼슘, 칼륨, β—카로틴, 섬유소, 섬유펙틴 등 영양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반면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족에게는 최상의 음식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유제품의 영양가치가 있으면서 또 활성유산균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고 칼슘의 흡수를 강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삶은계란
삶은계란 다이어트는 몇년전에 유행했던 다이어트로 매일 세끼 식사의 주식을 1~3개의 삶은 계란으로 대체하는것입니다. 기름기도 없고 조미도 되지 않는삶은 계란을 섭취하는것인데요, 단백질다이어트방법과 비슷하지만 이 방법은 너무 지나치게 할시 몸에 무리를 줄수 있겟습니다.

 

어유
어유의 지방은 인체에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에 열량의 흡수를 줄일수 있습니다. 단 어유를 많이 섭취하면 설사를 할수 있고 배출하는 변에서는 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위에서 설명한 각기 다른 음식 다이어트들은 모두 공통적인 단점이 있는데요,

 

 

실행이 힘들다!
실행하기가 힘들다고 할수 있습니다. 사과다이어트방법은 연속 3~5일간을 사과만 먹는데요, 시작은 그래도 사과의 달달한 맛과 향때문에 그나마 버틸수 있지만 사과를 연속 5개 6개를 먹게 되면 위장에서 거부반응을 느끼면서 다음날에는 대략 1/2개 정도 먹게 되면 포기하게 됩니다. 마지막에는 사과만 생각해도 토나올것 같을 정도입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입맛이 단촐하여 연속 며칠간 섭취하게 되면 보통의 의지로는 끝까지 실행하기 힘들게 됩니다. 설령 했다고 할지라도, 그 과정은 너무 괴롭고 고통스럽습니다.

 

요요가 쉽게 온다!
이러한 다이어트방법들은 초기에는 다이어트효과가 탁월하고 선명하게 나타나지만 사실 줄어든 체중은 체내 지방이 아니라 수분과 근육조직이기때문에 빨리 빠졌다고 해도 정상적인 식단으로 돌아왔을때 체중은 신속하게 돌아오면서 이로 하여 체내에서는 또 기존에 빠졌던 수분과 근육의 자리에 지방으로 채워져 악성순환이 계속되며 몸은 더욱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체질로 바껴지게 됩니다.

 

 

 

영양불균형
단일음식 다이어트방법은 단기간 며칠간만 한다면 추천할수 있겠지만 만약 장기간 유지한다면 영양결핍, 전해질 불균형 현상, 가볍게는 어지어룸증과 몸에 힘이 없고 심하게 되면 영양불균형으로 탈모, 체내 기관이 손상을 받고 기능저하 및 저항력이 떨어져 건강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건강하게 살빼려면...
이러한 단일음식 다이어트방법은 대부분 모두 한가지 저열량의 영양소를 흡수하기때문에 이런 다이어트방법들은 건강에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또 요요도 쉽게 옵니다.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음식을 절제 하되 비타민과, 광물질 등 영양소들을 필수로 섭취 하면서 균형적인 음식습관과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을 병행해야 건강하게 살을 뺄수 있겠습니다.

 

요요현상원인과 요요없는다이어트습관[보러가기]

 

지금까지 원푸드 다이어트종류와 단점 및 건강하게 살빼는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