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독소빼는음식 봄 여름 해독에 좋은 7가지 야채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4. 7.

간은 인체 가장 큰 독소배출 기관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체내의 독소는 간의 운동과 반응으로 무독성 또는 저독성으로 변환된다고 합니다.  봄과 여름철은 또 간장 활동이 활발한 계절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이때 인체 해독에 신경을 쓴다면 적은 노력으로 큰 성과를 볼수 있겠는데요,  음식요법은 독소제거에 틀림없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봄, 여름 해독에 좋은 야채와 과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오이 - 열을 식히고 대사 촉진
한의학에서 오이는 맛이 달고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역을 식히고, 갈증을 해소해 주며 수분보충에 유리하고, 부종제거 효능이 있습니다. 봄철에 흔히 나타나는 초조함, 목구멍통증등에 모두 좋은 도움을 줍니다. 현대의학적으로 봤을때 오이에는 섬유소가 함유되어 있어 장활동을 촉진시켜주어 배출을 가속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오이에 함유되어 있는 산성성분이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독소를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오이는 또 배뇨에 유리하여 요도를 청결해주는 작용을 하고, 신장과 비뇨계통의 독소배출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오이에는 타르트론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당류 물질이 지방으로 전환되는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단 오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비장과 위장이 허약한 사람들은 적게 먹는것이 좋겟습니다. 오이는 흔히 무침이나 김치를 만들어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비장과 위장이 약한 사람들은 무침보다는 익혀서 섭취하는것을 권장합니다.

 

 

흑목이버섯 - 혈관청소부
흑목이버섯은 독소배출과 변비갠선에 도움을 주고, 위장과 장을 청소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지혈효능도 있습니다. 현대 의학에서는 목이버섯에는 일종 식물성 교질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강한 흡수력이 있어 인체내 소화계통에 쌓여있는 각종 물질과 노폐물을 집중적으로 흡수하에 체외에 배출시켜 이로하여 위장을 청소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이외에 목이버섯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안색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고, 또 철분부족으로 생기는 빈혈증상을 방지하는 작용을 합니다.목이버섯 섭취방법은 무침 볶음 국 등 다양하게 활용하여 섭취할수 있겠습니다.

 

 

다시마 - 지방흡수 및 부종제거
다시마에는 유산이라는 다앙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혈관중의 콜레스테롤을 흡수하여 체외에 배출시켜 인체내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을 정상적인 함량으로 유지할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이외에 다시마 표면에 있는 붙어있는 흰색 분말이 의료용 가치가 높은 마티톨로 좋은 배뇨작용을 하여 중독을 치료할수 있고, 부종을 제거할수 있어 독소배출과 피부미용에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무치거나 국을 끓이는것이 보통 가정에서 쉽게 하는 조리방식인데요, 비장과 위장이 허약한 사람과 임산부들은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지 않습니다.

 

 

아스파라거스 - 청열 및 입안이 마르는 증상 방지
아스파라거스는 맛이 달고 성질이 차가운데요, 청열과 배뇨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입안이 마르거나, 가슴이 답답한 등 봄철에 흔히 생기는 증상들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되어 있는 천문동 효소는 배뇨에 유리한 작용을 하고, 체내 불필요한 수분을 배충시켜주고 독소를 빼는데 매우 유리합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비교적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단 조리시 과도하게 삶거나 볶게되면 섬유소가 유실될수 있고 또 아스파라거스의 특유의 아삭한 미감을 떨어뜨릴수 있기때문에 조리시 물에 살짝 데쳐서 무치는것이 가장 섬유질 유실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무 -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
무는 매운맛을 조금 띄고, 성질이 차가우며, 청열 및 소화에 도움을 주고, 가래를 삭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현대의학에서는 무가 배뇨에 아주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은 배변을 촉진시켜주어 다이어트에 매우 유리합니다. 만약 무를 이용하여 독소배출을 하려 한다면 생식, 주스 및 무침, 절임으로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녹두 - 백가지 독 제거
한의학에서 녹두는 백가지 독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어 체내의 독물 배출에 좋은 도움을 주고, 인체의 정상적인 신진대사를 유지할수 있도록 촉진작용을 합니다. 녹두는 술독을 분해하고, 야균독, 비상독, 농약독, 납중독, 단석독, 쥐약중독 등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녹두에는 또 혈압을 낮추고, 혈액의 지질을 낮춰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녹두나물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A부족으로 일으키는 야맹증을 치료할수 잇고, 비탑민B2 부족으로 생기는 음낭염, 비타민C부족으로 생기는 괴혈병 등을 예방 및 치료효능이 있습니다. 녹두나물의 껍질은 청열 해독 효능과 눈을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근 - 체내 수은농도 줄여주는 효능
당근은 좋은 해독음식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체내의 수은 이온이 결합후 혈액중의 수은의 농도를 줄여주어 배출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당근에 함유되어있는 호박산 칼륨 성분은 혈관이 딱딱해지는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근에 함유되어 있는 카로틴은 인체 노화를 촉진하는 자유기를 제거시켜주고,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군과 비타민C등 영양성분들은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고, 노화를 방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여성분들이 당근을 많이 섭취한다면 난소암의 발병율을 낮출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봄, 여름에 독소제거에 좋은 야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