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음식

철분이많은음식 체내 철분보충으로 대사량을 높히고 지방연소를 촉진하기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4. 22.

운동다이어트, 음식다이어트, 요가다이어트등 수많은 다이어트방법들을 많이 들어왔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음식중 철 성분도 다이어트가 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철분은 조혈작용을 할뿐만 아니라 인체내 신진대사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비록 철분은 식이섬처럼 장활동을 직접적으로 가속시키지는 않지만 신진대사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는 큰 역할을 합니다.

 

만약 혈액중 철분 함량이 부족하게 되면 인체는 충분한 산소를 세포와 체내 각 기관에 전달할수 없어 인체 신진대사 수치가 대대적으로 떨어지면서 섭취된 열량은 제때 소모되지 않고 체내에 축적되어 군살로 됩니다.

때문에 평소에 빈혈이 아니더라도 신진대사량을 높히려면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많이 먹는것이 좋겠죠^^ 아래에 어떤 음식들에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철분함량이 풍부한 음식

 

목이버섯과 버섯
철분 함량이 가장 높은데요, 특히 목이버섯은 매 100g에 함유되어 있는 철성분은 185mg 정도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예전부터 목이버섯은 조혈을 돕는 최적의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시마, 김 등 수산물도 아동의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풍부한 섬유와 교질은 장의 활동을 촉진시키고, 포만감을 주며 또한 열량이 낮아 건강한 다이어트 식재료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콩류 및 콩제품
노란콩은 우리나라에서 사람들한테 영양을 보충하는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음식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매 100g의 노란콩 및 콩가루에는 철분이 11mg 함유되어 있는데요, 인체 흡수률은 7% 되어 기타 다른 쌀과 밀가루에 비해 흡수률이 매우 높습니다.

 

팥의 철분 함량은 매 100g에 대략 9.8mg 함유되어 있는데요, 팥은 또 장을 자극하고, 부종을 제거하며, 혈중지방을 줄여주어 다이어트의 최적의 음식이라고 할수 있겟습니다.

 

 

육류 및 동물의 내장
동물의 간장에는 풍부함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보혈외에도 인체 철분흡수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단 육류와 동물의 간장은 섭취량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돼지간의 철분 함량은 매 100g에 10mg 함유되어 있어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철분보충 음식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적절하게 섭취하게 되면 철분을 보충해줄뿐만 아니라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단백질도 철분의 흡수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돼지간중 철분 함량이 매우 높아 최적의 철분보충음식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또 비타민A 와 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영양이 매우 풍부하여 다이어트시기에 섭취하기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단 간에는 일정한 독소가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는것은 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간식엔 죄가 없다! 다이어트간식 TOP3

간식 자체에는 죄가 없습니다. 중요한건 어떻게 선택을 하냐인데요, 야채와 과일을 간식으로 선택을 한다면 당연히 안심하고 섭취할수 있습니다. 아래에 체중감량에 유리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3가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비록 열량은 조금 높지만 여전히 똑똑한 간식선택이 되겠습니다.

 

과자를 좋아하는 사람들
통밀과자를 선택하는것이 보통 감자칩이나 일반 빵류 음식보다 밀기울이 많은데요, 대부분 성분이 비수용성 섬유로 되어 있어 칼로리가 낮을뿐만 아니라 장활동을 촉진시켜주고 지방을 흡수하여 배출시키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견과류를 좋아하는 사람들
견과류는 단백질의 창고라고 말할수 있는데요, 섭취후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록 열량이 비교적 높지만 함유되어 있는 지방이 모두 건강한 불포화지방으로 매일 한줌씩 섭취하게 되면 심혈관 건강에도 좋은 도움을 줍니다.

 

유제품을 좋안하는 사람들
미국의 모 건강협회 연구발표결과 우유에는 풍부한 칼슘과 인체내 지방의 연소를 도움주는 작용을하여 인체내에 지방을 해소하는 효소를 더움 많이 생성시키도록 촉진작용을 합니다. 당연히 우유의 선택은 저지방 유제품을 선택하는것이 좋겠죠^^

 

 

 

 

비타민도 다이어트된다? 진짜!
만약 비타민=다이어트약 이라고 한다면 절대적으로 사람놀리냐고 하는데요, 비타민의 주요 작용은 인체의 정상적인 대사를 유지하는 작용을 하지 직접적으로 지방을 제거하거나 열량의 섭취를 줄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만약 비타민을 다이어트계획에 배제를 한다면 엄청난 착오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다이어트를 하려면 음식식단과 운동은 피할수 없는데요, 이 두가지 변화로 인체는 왕왕 자아 조절기능에 혼란을 일으켜 신경성 편식, 구토, 다이어트정체기에 처해있게 됩니다.

 

이때 비타민이 큰 도움을 줄수 있는데요,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에 각종 비타민의 섭취를 유지하면 이와같은 다이어트로 인한 부작용을 줄일수 있고 신진대사가 정상적으로 유지할수 있게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합니다.

 

 

다이어트 하는 과정에서...
야채와 과일의 섭취를 증가하시키고, 음식섭취의 다양화로 충분한 비타민의 섭취를 보장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만약 여러가지 음식으로 비타민을 섭취하는데 무리가 있는 직장인들은 매일 종합비타민제를 섭취해주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체내 철분 보충으로 대사량을 높혀 지방연소를 촉진시켜주는 철분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