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영양실조증상 인체 영양결핍으로 나타나는 7가지 징조들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4. 23.

많은 직장인들이 영양섭취의 중요성을 소홀히 하고 있는데요, 특히 대부분 여성분들은 다이어트를 위하여 음식절제를 하기도 합니다. 설령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고 해도 매일 끼니를 건너뛰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또한 간식이나 과일을 주식으로 대체하는습관들을 흔히 볼수 있는데요, 이러한 행동과 습관들이 체내에 충분하게 영양보충을 하지 못하여 영양불균형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영양결핍이면 우리 몸에는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오늘은 영얄결핍으로 인체에 나타나는 7가지 증상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말로 표현할수 없을만큼 피로를 느낀다!
피로는 흔히 볼수 있는 철분부족으로 인한 부작용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이나 또는 혈액중의 헤모글로빈의 수치가 줄어들게 되는데요, 빈혈이 있으면 인체는 안색이 창백합니다.

 

단 기억해야 할 점은 심장병, 우울또는 갑상선 등 엄중한 질병이 발병했을때에도 과도한 피로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만약에 이상하게 허약하고 피로를 많이 느낀다면 빠른 시일내에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한테 진찰을 받는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2. 머리카락이 건조하고 쉽게 부러지는 증상
단백질은 인체 머리카락 구성의 주요성분이라고 볼수 있는데요, 만약 머리카락이 육안으로 보았을때 가발처럼 건조하고, 쉽게 부러지며, 머리카락이 듬성듬성 나있다면 보통은 영양결핍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머리카락이 연약하다는것은 지방산, 단백질, 철분 및 기타 영양소 결핍이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비록 나이가 증가하면서 일부 머리카락들은 떨어지고 빠지는것이 정상적인 현상이라고도 볼수 있지만 만약 비정상적인 속도로 빠지거나 부러진다면 영양실조의 원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일단 의사가 영양실조라고 진단을 내린다면 음식과 영양보충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3. 입쪽에 문제가 생긴다!
입가나 주위가 파열 또는 염증(구각염)이 생기는데요, 이런 증상들은 바로 비타민B2 또는 철분부족의 증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또한 혀가 이상하게 붓거나 창백해도 철분과 비타민B2가 부족한 증상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4. 구부정하거나 움푹 패인 손톱
손톱도 머리카락과 마찬가지로 초기 영양결핍을 판단할수 있겠습니다. 숟가락처럼 움푹 패인 손톱은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만약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은 철분제로 보충을 하거나 또는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예를 들면 간장, 또는 패류, 굴, 등에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겠습니다.

 

 

5. 식욕부진
나이가 들면서 식욕이 점차 줄어들고 입맛도 없게 되는데요, 바로 나이가 들면서 미뢰가 원래의 민감성을 잃어가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만성 식욕부진은 고도의 영양실조의 가능성을 높혀주기때문에 만약 본인이 배고프지 않아 한끼 두끼 생략하는 정도라면 바로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고 혈액검사를 통하여 어떤 영양이 결핍한지를 알아낸다음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는것이 현명하겠습니다.

 

6. 설사
만성 설사를 하는 현상은 바로 영양실조의 신호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설사를 하는 이유는 바로 영양성분들이 인체에 흡수가 될수 없어서라고 할수 있는데요, 감염, 수술, 약물, 알콜중독으로 소화불량 및 영양불균형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7. 냉담 또는 초조
알수 없는 정서 변화, 정신적으로 활기를 느끼지 못하거나 또는 초조한 증상등은 우울증 증상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이 인체 에너지 섭취 부족으로 생기는 증상일수도 있습니다. 만약 정서가 계속 우울하거나 또는 건망증이 심하다면 병원에 빨리 찾아가서 상담받아보는것이 현명하겠습니다.

 

영양실조를 벗어날수있는 음식들
1.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 : 입쌀, 밀가루, 좁쌀, 옥수수, 대추, 꿀 등
2.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 알종류, 유제퓸, 생선류, 살코기 및 콩제품 등
3.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 식물성기름, 해바라기씨, 호박씨, 땅콩, 수박씨, 호두, 생선, 새우 등

 

 

 

4. 인지질 및 레시틴이 풍부한 음식 : 계란노른자, 대두 등 콩제품
5.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 : 동물의 간장, 유제퓸, 알종류, 및 당근, 부추, 다시마, 목이버섯

6.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 : 곡물류, 콩류, 땅콩, 호두, 참깨, 표고버섯, 야채, 알종류, 유제품, 돼지고기 살코기 및 내장류, 효모균, 드렁허리 등
7.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 : 신선한대추, 키위, 감귤, 레몬, 유자, 콜리플라워, 녹색야채, 고추, 토마토, 브로콜리등

 

지금까지 인체 영양실조로 나타나는 증상과 많이 먹으면 영양결핍을 예방할수 있는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