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비법

다이어트 비타민 비타민다이어트로 날씬한 체질 만들기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8. 7.

비타민 ABCDE의 다이어트 효능은 각기 다른데요, 인체는 보통 건강기능제품으로 비타민을 섭취할뿐만 아니라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하게 됩니다. 오늘은 음식에 함유되어 있는 각기 다른 살빠지는 비타민으로 날씬한 체질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B1
비타민B1은 체내의 포도당을 이용하여 열량으로 전환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운동과정에 간당의 소모하는데 이용됩니다. 만약 비타민B1이 부족하게 도면 인체는 포도당을 순리롭게 열량으로 변환시키지 못하게 됩니다.

 

섭취량 : 성인은 매일 2mg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추천음식 : 식물성 음식중 콩류, 땅콩에 비타민B1 함량이 가장 높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야채중에는 목숙, 구기자, 풋콩에 비타민B1의 햠량이 비교적 많습니다. 식물성 음식중에는 동물의 내장에 비타민B1 함량이 많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비타민B2
비타민 B2는 지방의 연소에 도움을 주고, 열량의 섭취를 억제하고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한테는 매우 중요한 영양소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만약 지방연소에 필요한 비타민B2가 부족하게 되면 체내의 지방대사에 영향을 주어 지방이 체내에 축적되면서 비만을 초래할수 있겠습니다.

 

섭취량 : 성인은 매일 2~4mg의 비타민B2를 섭취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추천음식 : 비타민B2가 부족하게 되면 비타민B2 함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유제품류 및 동물의 간, 신장, 계란노른자, 드렁허리, 당근, 표고버섯, 김, 셀러리, 귤, 오렌지, 감 등입니다.

 

모든 비타민B2가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중 돼지간에 함유되어 있는 함량이 가장 높은데요, 하지만 많은 여성분들이 내장을 즐겨 먹지 않는데요, 이런분들은 아몬드에도 비타민B2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록 아몬드의 지방함량은 낮지 않지만 대부분 모두 불포화지방신이기때문에 다이어트중 맘편하게 먹을수 있고 살도 찌지 않습니다.

 

또한 비타민B2의 기능으로 지방연소를 가속시켜줍니다. 열량으로 보았을때 10개의 아몬드(대략10g)에는 대략 60칼로리 정도의 열량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평소 먹고싶은 욕구가 생겼을때 아몬드 몇개씩 간식으로 먹는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비타민B12
비타민B12는 신진대사를 촉진싴미는 작용을 하여 지방, 당류, 단백질의 이용율을 높혀주는 작용을 합니다. 단 비타민B12가 부족하게 되면 지방산을 순리롭게 대사할수없어 지방과 단백질 및 탄수화물이 인체에 활용할수 없게 됩니다.

 

섭취량 : 인체가 비타민B12에 대한 수요는 극히 적은데요, 성인이 매일 수요되는 비타민B12의 함량은 대략 1.5~2.5마이크로그램으로 사람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비타민B12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추천음식: 비타민B12는 주요하게 육류, 예를 들면 동물의 간장, 소고기, 돼지고기, 계란, 우유, 치즈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음식에는 보통 비타민B12가 함유되어 있지 않습니다.

 

 

비타민C
비타민C는 카르니틴합성으로 지방의 대사를 촉진시키고, 지방의 분해와 연소를 가속시켜줍니다. 신진대사과정에서 만약 카르니틴 함량이 부족하다면 지방의 축적을 초래할수 있어 지방조직을 형성시킵니다. 장기적으로 비타민C가 부족하게 되면 점점 더 살이찌게 됩니다.

 

또한 연구결과 비타민C 섭취가 충족한 사람은 운동시 연소되는 지방이 비타민섭취 부족인 사람보다 30% 더 많다고 합니다. 때문에 여성분들은 비타민C의 보충에 신경써주어 비타민C 부족으로 다이어트 효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섭취량 : 성인은 매일 50~100mg의 비타민C를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추천음식: 키위, 신선한대추, 딸기, 비파열매, 오렌지, 귤, 감 등 에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의 과일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의 함량을 계산해 본다면 키위에는 420mg, 신선한 대추에는 380mg, 딸기에는 80mg, 오렌지에는 49mg, 비파열매에는 36mg, 귤,감에는 각기 30mg, 바나나와 복숭아에는 각각 10mg, 포도, 무화과, 사과에는 각각 5mg, 배에는 4mg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D
비타민D는 인체에 날씬해지는 성분을 제조하데 필수 영양소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날씬해지는 성분이란 사람의 식욕을 억제하는 일종의 호르몬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이 호르몬은 사람이 식사할때 포만감을 느끼게 만들어 이로 하여 음식의 섭취를 멈추게 만들어 줍니다.

 

인체내 날씬해지는 성분의 함량이 점차 줄어들게 되면 식이 점점 왕성해 지면서 이로 하여 비만증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외에 칼로리의 섭취를 억제하여 다이어트를 할때, 비타민D의 흡수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비타민D를 많이 섭취해주는것이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을 주고 또 살도 쉽게 빠지게 됩니다.

 

섭취량 : 성인은 매일 비타민D의 수요량은 0.0005~0.01mg 입니다.
주의할점 : 만약 매일 0.025mg 이상의 비타민D를 섭취하게 되면 되려 인체에 해로운데요, 메스껍고, 머리아프고, 고혈압, 소변이 잦은 등 증상들이 생길수 있으므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음식 : 모든 천연음식중 연어에 비타민D의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연어 외에도 참치에도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신선하거나 냉동이거나, 캔으로 되었거나를 막론하고 비타민D의 함량과는 상관없이 매우 풍부하다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우유중에도 저지방이나 탈지나 일반우유나를 상관없이 천연비타민D가 모두 함유되어 있는데요, 시중에 많은 우유중 모두 비타민D를 강화시킨 우유라고 보면 됩니다. 이외에 자반과 같은 간을 한 생선, 계란, 유제퓸, 어유, 식물성기름, 에도 모두 비타민D 함량이 비교적 높습니다.

 

 

비타민E
비타민E는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고, 섭취된 음식의 소화와 흡수를 촉진시켜주며,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해주어 독소가 위장에 축적되는것을 방지할수 있어 하복부가 점차 줄어들어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볼수 있겠습니다. 비타민E가 부족하게 되면 인체 기초대사율이 떨어질뿐만 아니라 피부가 거칠고 노화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섭취량 : 성인이 매일 수요되는 비타민E의 량은 10g 입니다

 

추천음식 : 천연비타민E는 각종 음식과 씨앗 및 식용유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곡물류, 견과류와 녹색야채중에 일정량의 천연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씻앗의 배아중에도 많이 함유 되어 있는데요, 옥수수, 밀배아유, 콩기름, 참깨, 해바라기씨유, 야채씨유, 땅콩유, 및 목화씨유에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음식 섭취시 주의사항
비타민은 인체의 성장발육, 정상적인 생리및 활동에 필수 물질로, 적절하게 보충해준다면 건강에 유리하고 장수할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대량으로 보충한다면 바라는 결과와 정반대 효과를 볼수도 있어 인체 건강에 손상을 줄수 있습니다.

 

비타민을 과량섭취하게 되면 인체내 환경의 균형을 파괴할뿐만 아니라 심하게 되면 중독 현상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조급함때문에 빠른 다이어트효과를 보기위하여 음식으로 비타민을 섭취하는 동시에 대량으로 건강기능성 제품을 대량으로 섭취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과도한 비타민섭취는 중독 또는 원하는 결과와 반대의 효과를 볼수 있으므로 비타민보충의 총적인 원칙은 균형적인 음식영양보충에 주의를 해야 하며 건강기능식품은 보조작용으로 섭취하는것이 좋으며 섭취량에 주의를 돌려야 하며 과량 섭취는 피해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