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비법

알칼리성 음식 다이어트방법 5종류 음식으로 살 안찌는 체질 만들기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10. 7.

뭐를 먹으면 살이빠질까?  많은 여성들은 비만인 이유가 모두 음식을 너무 많이 먹어서, 운동은 너무 적게 해서 생긴거라고 생각하면서 본인 스스로 음식을 적게 먹거나 또는 먹지 말자고 다짐하고 스스로에게 주문을 거는데요, 이는 표면적으로 비만에 대한 생각일 뿐이지 비만증에 대한 제대로된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이렇게 생각할수 있습니다.

 

아래에 비만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고 알칼리성 음식에 대하여 살펴본 다음, 쉽게 살이 찌는 산성체질을 살이 잘빠지고 잘 안찌는 알칼리성 체질로 바꿀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칼리성음식 다이어트방법 5종류 음식으로 살 안찌는 체질 만들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다수의 비만인분들은 모두 산성체질에 속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산성체질은 뭐를 먹으면 살이 빠질까요?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그것은 바로 일상생활 식단에서 알칼리성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게되면 체내의 지방을 중화시킬수 있습니다.

 

알칼리성 음식을 자주 섭취해주면 다이어트효과가 있는데요, 그럼 알칼리음식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알칼리성음식이 어떻게 다이어트가 될까요? 알칼리성은 바로 PH수치가 7 이상인 화학물질로 학교다닐때 화학시간에 이미 배웠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식재료를 직접 PH테스트용지에 올려놓으면 해당 음식이 알칼리성음식인지를 알수 있지 않을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알칼리성음식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이 위장의 소화와 흡수 및 대사를 거친이후에 최종적으로 인체내에 생기는 알칼리성물질을 말합니다.

 

같은 원리로 음식을 섭취후 소화와 흡수 대사를 거친후 최종으로 인체내에 산성물질이 생긴다면 그 음식은 바로 산성 음식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이제 간단하게 알칼리성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면 그 다음으로 관심이 가는건 바로 알칼리성 음식이 어떻게 다이어트효과가 있는지가 궁금할 것입니다. 알칼리성음식이 어떻게 다이어트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전에 우선 산성체질에 대한 문제점에 대하여 알아야 하겠습니다.

 

 

무엇이 비만증을 초래할까? - 지방과다
비만증은 과도한 지방이 체내에 축적되면서 형성되는것입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체내에 지방을 과다로 만들까? 바로 고지방, 고열량, 고당분 음식을 섭취하고 운동이 부족하여 열량이 소모를 할수 없어서 초래하는 결과입니다. 일단 체내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되면 지방이 피하에 저장되고, 또 각종 장기 주위에 저장되기 때문에 비만증은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간단한 현상이 아니라 일종의 질병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무엇이 지방과다를 초래할까? - 산성체질
고지방, 고열량, 고당분음식을 즐겨먹는것은 개인의 취향이라고 생각하면 절대 절대적으로 잘못된 생각입니다. 고지방, 고열량,고당분음식을 과량으로 섭취하게 되면 산성체질을 만들게 됩니다. 

 

산성체질이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알칼리성음식으로 산성체질을 중화시키기
산성체질을 초래하는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인체에 과도하게 산성음식이 섭취되어 이러한 산성 음식들이 소화와 분해후 체내에 염소, 황, 인 등의 산성 원료를 남기기 때문입니다. 산성 음식들로는 예를 들면 생선류, 가축류, 유제품류, 곡식, 기름진음식, 땅콩, 맥주, 설탕 등입니다.

 

만약 당신이 산성체질이라면 기본부터 고쳐야 하겠습니다. 알칼리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체내의 산성을 중화시키는것인데요, 이 역시 간단한 원리로 산성과 알칼리성 중화시킨다고 보면 됩니다. 당연히 기타 다른 외재적인 방법도 있는데요, 예를 들면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고 운동을 많이 하여 불필요한 지방을 소모하거나, 일찍 자고 흡연은 줄이거나 금연하고, 음주하는 나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것이 좋으며 스스로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것입니다.

 

 

알칼리성음식 종류

 

1. 야채류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알칼리성야채 : 순채, 삼백초(어성초), 공심채, 토마토, 차요테, 페포호박, 참외, 멜론, 수박, 죽순, 다시마.

 

시원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알칼리성야채 : 연근, 마, 칡뿌리, 사탕무, 무, 양배추, 밭미나리, 쇠비름, 가지, 상추, 여주, 시금치, 버섯, 브로콜리, 팽이버섯, 동아, 오이.

 

온화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알칼리성야채 : 백합, 당근, 루타바가, 쑥갓, 형개(荆芥), 배추, 올리브, 노루궁뎅이버섯, 목이버섯, 냉이, 은목이버섯, 고구마, 감자, 토란.

 

2. 과일류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알칼리성과일 : 키위, 감, 오디, 무화과, 바나나, 올방개.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알칼리성과일 : 배, 비파나무열매, 오렌지, 망고, 사과, 개여주.
온화한성질을 가지고 있는 알칼리성과일 : 포도, 아가위, 석류, 모과, 용안, 빈랑나무열매, 귤, 여지, 레몬.
뜨거운 성질을 가진 알칼리성과일 : 복숭아, 앵두.

 

과일을 좋아하는 분들은 본인의 체질에 맞추어 각기 다른 과일을 선택하여 섭취하는것이 좋은데요, 단 주의할점은 과일만 먹게 되면 인체 영양이 균형을 잃기 때문에 야채와 함께 섭취하는것을 권장합니다.

 

3. 견과류
온화한 성질을 가진 알칼리성 견과 : 대두(노란콩)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알칼리성 견과 : 밤, 아몬드

 

견과류도 동일하게 먹는 방법이 여러가지 인데요, 여성분들은 샐러드로 섭취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이 방법은 아주 좋은 섭취방법인데요, 각양 각색의 과일과 견과와 야채를 함께 넣고 야채과일견과 샐러드를 만들어 먹게 되면 색감도 예쁘고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하여 일석삼조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4. 식용약재류
차가운 성질을 가진 알칼리성 약재 : 석곡, 갈대뿌리
서늘한 성질을 가진 알칼리성 약재 : 국화, 박하, 지황, 백작약, 서양삼, 더덕, 결명자.
온화한 성질을 가진 알칼리성 약재 : 천마, 당삼, 복령, 감초.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알칼리성 약재 : 하수오, 사인(砂仁), 동충하초, 목서나무, 천궁, 황기, 인삼, 당귀,육종용, 두충나무.
뜨거운 성질을 가진 알칼리성 약재 : 계수나무

 

알칼리성 식용약재 역시 개인의 인체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것이 중요한데요, 주의할점은 약재는 필경 약이기 때문에 함부로 막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알칼리성 약재를 복용하려 한다면 의사의 상담을 받아보고 어떤 약재가 본인한테 적합한지를 판단하는것이 현명하겠습니다.

 

5. 음료류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알칼리성 음료 : 차잎
온화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알칼리성 음료 : 와인, 콩국물, 우유, 꿀.
따끗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알칼리성 음료 : 커피

 

 

많은 여성분들이 대부분 모두 차가운 체질에 속하는데요, 때문에 차가운 찻잎은 장기적으로 마시는것이 좋지 않습니다. 적절하게 우유나 꿀을 마셔주는것도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살 안찌는 체질을 만들 수 있는 알칼리성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자신의 인체 상황에 맞게 섭취음식을 선택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알칼리성 음식에 있는 유기산이 체내의 대사에 참여하여 인체내에서 산화작용후 산소, 이산화탄소와 물을 생성시켜 체외에 배출하게 되며 남은 금속이온은 체내에서 체액의 알칼리성을 높혀줍니다.

 

산성체질인 여성분들은 알칼리성을 섭취할때 대량 또는 완전히 알칼리성을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대량이나 완전히 알칼리성 음식만 섭취하게 된다면 대량으로 산성음식을 섭취하는것과 같은 원리이기 때문에 모든 일들은 정도껏 해야 하겠습니다.

 

처음 시작했을때는 한동안은 알칼리성 음식 위주로 많이 섭취하고 산성음식은 적게 섭취하다가 나중에는 알칼리성이나 산성 단일 음식을 과량으로 섭취하는것이 좋지 않습니다. 꼭 두가지를 균형을 유지하면서 섭취하는것이 체내의 PH수치가 균형을 유지하면서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을 유지할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