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및 해결법과 신장이 나쁜 사람들이 주의해야할 점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11. 19.

신장은 생명의 근본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여성한테는 건강과 아름다움의 발원지라고도 할수 있겠습니다. 여성분들이 신장이 나쁘게 되면 인체의 신진대사에 영향을 주어 유해물질이 제때에 체외에 배출되지 않으면서 눈가에 다크서클이 생기거나 머리가 빠지고, 피부가 어둡고 거칠고, 손발이 차갑운 등의 문제점들이 생기게 되면서 여성의 아름다움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신장을 보양하려고 건강기능제품을 많이 챙겨먹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일상생활의 불량한 음식습관들이 신장에 손상을 주면서 신장이 나빠지게 된다고 합니다. 신장이 나빠지는 원인과 그 해결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및 해결법

 

 

1. 물을 마시기 싫어함
체내 신진대사의 노폐물은 주요하게 간장과 신장을 통해 처리하게 되는데요, 그중 신장의 기능은 인체내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조절해주고 생리활동중 생기는 노폐물을 대사하여 소변으로 배출시켜 주게 합니다. 단 이러한 기능을 진행할때 충분한 수분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해결법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길들여 소변색이 연해지도록 해야하며, 소변이 신속하게 배출할수 있게 만드는것이 결석을 예방할수 있을 뿐만아니라, 과도한 나트륨을 섭취햇을때 소변을 통해 연하게 만들어 주면서 이로하여 신장을 보호할수 있겠습니다.

 

 

2. 음료수로 끓인물을 대체하는습관
대부분 사람들이 끓인물이 밍밍하고 맛이 없어서 마시기 싫어하는데요, 이에 비해 사이다, 콜라 등 탄산음료수나 커피 등 음료수들은 당연히 사람의 입맛을 끓어당기기 때문에 끓인물을 대체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음료수중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이 왕왕 혈압상승을 유발하는데요, 혈압이 너무 높게 되면 바로 신장에 손상을 주는 중요한 원인중 하나가 되겠습니다.

 

해결법
가능하면 과도한 음료수를 마시는것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끓인물로 이러한 음료수들을 대체하며, 매일 8컵의 물을 섭취하여 체내의 독소배출을 촉진하는것이 좋겠습니다.

 

 

3. 육류과다섭취
사람은 매일 1kg체중당 단백질 섭취량을 0.8g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다시말하면 체중이 50kg 되는 사람은 매일 40g의 단백질만 섭취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하루에 육류 섭취량이 300g을 초과하지 말아야지 초과하게 되면 신장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해결법

매끼 육류와 콩제품의 섭취량을 조절해야 하는데요, 만약 만성 신장염이 있는 사람은 양을 줄여야 하겠습니다.

 

 

 

4. 과도한 나트륨섭취

나트륨은 신장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중요한 범인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섭취하는 음식중 95%의 염분은 신장이 대사를 하는데요, 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신장에 부담을 가중시키게 됩니다. 여기에 소금에 함유되어 있는 소듐이 인체내 수분을 쉽게 배출할수 없게하여 한층더 신장의 부담을 가중시키게 되어, 이렇게 장기간 지속되면 신장기능이 감퇴되고 나빠지게 됩니다.

 

또한 라면은 고나트륨, 고지방, 저비타민, 저광물질류의 음식입니다. 한편으로는 나트륨 함량이 높기때문에 신장의 부담을 증가시켜 장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신장기능이 감퇴될수 있겠습니다. 라면은 트랜스지방이 일정하게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심혈관에 상당히 큰 부정적인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해결법
매일 소금의 섭취량은 6g이내로 억제를 하는것이 좋은데요, 그중의 3g은 일상생활속 섭취하는 음식중 자연히 섭취하게 됩니다. 때문에 음식을 조리시 3g~5g이내로 조절하여 유지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주의해야 할점은 라면중에 나트륨이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자주 먹는 사람들은 스프량을 줄이는것이 좋고, 라면을 자주 즐겨먹는 습관이 있다면 라면은 최대한 적게 먹는것을 권장합니다.

 

 

5. 신장을 차갑게 했을때
많은 여성분들이 일년 사계절 모두 허리들 들어내놓고 다니면서 허리부위의 보온에 전혀 신경쓰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신장이 쉽게 차가워 지게 됩니다. 또한 동시에 차가운 냉각음료수나 차가운 빙과류를 즐겨 먹는데요, 이렇게 하면 신장에 손상을 쉽게 주게 됩니다.

 

과도하게 차가운 환경은 신장의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고 순환이 나쁘게 되면 쉽게 팽창되면서 일부 혈관은 쉽게 파열되고, 이로 인하여 심하게 되면 소변이 혈이 같이 나오게 됩니다. 네프론(Nephron))에 혈액공급에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네프론이 위축되거나 또는 칼슘화되어 단백질이 대사할수 없게 됩니다. 즉 다시말한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신장염의 증상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해결법
추운 겨울철에는 인체 보온을 잘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차가운 음식이나 차가운 음료수는 몸에 좋지 않으므로 적게 마시는것이 좋겠습니다.

 

 

6. 야채와 과일을 과다섭취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게되면 흔히 건강에 유익하다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신장기능에는 그렇게 좋지 않다고 합니다. 야채나 과일은 평소에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주는 천연음식으로 칼륨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되려 신장기능을 파괴시키게 됩니다.  때문에 아무리 좋은 음식도 과하면 독이 된다는 말이 있는데요, 모든건 적당할때 좋은거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해결법
신장기능이 좋지 않는 사람은 야채와 과일의 섭취를 적절하게 섭취하여 신장에 영향을 주는것을 피해야 하겠습니다. 너무 진한 과일야채주스, 진한 국물 등을 피하고 담백하게 섭취하는것이 건강에 유익하겠습니다.

 

 

7. 출처가 불분명한 약을 먹는 습관
많은 사람들이 신장보양을 위하여 기능성 식품을 맹목적으로 섭취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과도한 섭취는 신장에 되려 손상을 주거나 심하면 몸에 위험할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해결법
맥목적인 약물이나 기능성식품 보충보다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신장이 나쁜 사람들이 주의해야할 점

 

 

맥주를 대량으로 마시지 않기
만약 이미 신장관련 질병에 걸렸다면 무제한으로 대량의 맥주를 마시게 되면 요산이 침적되면서 세뇨관이 막히고 신장이 노화되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해결법은 만약 혈액검사를 했을때 신장에 문제가 있다면 이때는 이미 신장기능이 많이 손상되었다는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평소에 정기적인 소변검사를 통해 신장의 상태를 자주 확인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일부 야채와 과일은 피하기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으면 건강에 유익하다는것은 일반 사람들의 관점인데요, 하지만 만성 신장기능장애가 있는 사람한테는 야채와 과일같은 평소에 혈압을 낮춰주는 천연고칼륨성분인 음식들은 장기적으로 과다 섭취했을때 되려 신장기능에 손상을 줄수 있겠습니다.

 

음식
힘이 없고 피곤할때 철분,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목이버섯, 대추, 오골계 등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들은 요구르트를 많이 섭취하고, 아가위도 좋은 도움을 주겠습니다. 평소에 신장을 보양하기 위해서는 부추, 해삼, 인삼, 오골계 등을 많이 섭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수면
충분한 수면은 원기회복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요, 직장에 일이 아무리 긴장되도 생활속 고민거리가 아무리 많아도 수면은 제때에 취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허리운동
장기적으로 허리운동을 자주 해주는것이 좋은데요, 이러한 운동이 신장에 좋은 도움을 줄수 있겠습니다. 또한 발바닥을 자극하는 마사지를 해주는것도 좋은데요, 한의학에서는 발바닥에 모든 혈자리가 위치해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혈자리 마사지를 해주는것이 신장에 좋은도움을 주고 몸을 건강하게 하며, 노화를 방지하고 수면을 촉진시키며, 식욕을 증진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