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가정에서 실내에 식물이나 화분을 놓기를 즐기는데요,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어떤 화분들은 보기에 좋기만 할 뿐만 아니라, 인체 건강과 양생에도 좋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식물들은 어떤것들일까? 아래에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실 인테리어로 화분을 놓으려고 한다면 건강에도 좋은 식물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실내공기정화식물 효능

 

 

알로에 - 화분 하나가 9개 공기청정기와 맞먹는 효과
화분에 키우는 알로에가 공기정화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알로에화분 한개가 공기청정기 9개를 놓은것과 맞먹는다고 하는데요, 실내의 포름알데히드, 이산화탄소, 이산화유황, 일산화탄소 등 유해물질을 흡수한다고 합니다. 특히 포름알데히드를 흡수하는데 아주 강한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4시간내에 빛이 있는 조건하에 알로에 화분  하나가 1제곱미터의 공기중에서 90%의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알로에는 또 공기중의 유해미생물을 소멸해주고, 먼지를 흡수하여 실내 환경을 정화시키는데 아주 큰 작용을 합니다. 실내에 유해공기가 과도하게 많게되면 알로에의 잎에서 반점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들은 바로 지원을 요청하는 신호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이때에는 실내에 알로에 화분을 몇개 더 놓아두면 실내 공기를 정상으로 유지할수 있겠습니다.

 

 

군자란 - 산소를 배출하고 연기를 흡수하는 공기정화기
몇년 자란 한포기의 군자란은 하루밤새에 1L의 공기를 흡수하고 80%의 산소를 방출한다고 하는데요, 아주 약한 불빛아래에서도 광합성작용을 하여 밤에도 이산화탄소를 방출하지 않는답니다. 10제곱미터되는 실내에 군자란 화분이 세개 정도 있게 되면 실내 연기를 모두 흡수해준다고 합니다. 특히 추운 겨울철에 문을 꼭꼭 닫아두어 환기가 잘 되지 않는데요, 이때 군자란이 공기를 조절하는 작용을 하여 실내에 청정한 공기를 유지하게 만들어 줍니다.

 

 

알로카시아 - 공기중의 먼지를 제거
알로카시아는 공기중의 먼지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알로카시아내의 백색 액즙이 독이 있는데요, 떨어지는 물도 독이 있다고 합니다. 만지거나 액즙을 먹지 말아야 하겠는데요, 섭취했을경우 목과 입이 불편함을 느끼고 위가 아픈 느낌이 생깁니다. 때문에 아이가 있거나 한 가정에서는 특별히 조심해야 하는데요, 아이의 손에 닫지 않게 해야 하고 먹지 않게 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단 알로카시아는 암유발 식물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인도고무나무 -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만능손
인도고무나무는 유해식물을 제거하는 만능손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공기중의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불화수소 등 유해기체에 저항하는데 상당한 작용을 합니다. 인도고무나무는 알갱이와같은 과립물 오염을 제거하고 흡수하여 실내의 먼지를 가라앉히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아디안텀 - 가장 효과좋은 생물 공기청정기
아디안텀은 매 1시간에 대략 20mg의 포름알데히드를 흡수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가장 효과좋은 생물 공기정화기라고 합니다. 하루종일 페인트 등을 사용하여 일을 하는 사람이나 또는 주위에 흡연을 즐기는 사람이 있다면 공공장소에 적어도 아디안텀화분 한개를 놓아두는것이 좋겠습니다. 이외에 아이안텀은 컴퓨터 모니터와 프린터에서 방출하는 벤젠, 톨루엔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만년청 - 특유의 공기정화명인
만년청은 자체의 특유의 공기정화기능으로 유명한데요, 공기중의 오염물의 농도가 높을수록 만년청의 기능이 더욱 강화하여 발휘하기때문에 환기가 잘 되지않는 실내에는 아주 좋은 효과가 있겠습니다.

 

 

관엽아스파라거스 - 세균을 소멸하여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우산
관엽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되어있는 실물의 향이 항균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공기중의 세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해주어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때문에 관엽아스파라거스가 방출해주는 향이 살균기능이 있습니다. 이외에 관엽아스파라거스는 또 아주 높은 약용 가치가 있는데요, 뿌리를 파내어 깨끗하게 씻어낸다음 말려서 복용하거나 또는 신선한 그대로 사용해도 되는데요, 잎은 그때그때 따서 사용하면 됩니다. 관엽아스파라거스는 기침을 멎게하고 폐를 원활하게 해주며 피를 식히고 해독 효능이 있습니다.

 

 

관음죽 - 중금속오염과 이산화탄소 제거
관음죽은 큰잎 관상 식물로 80%이상의 각종 유해기체를 흡수하여 공기는 정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동시에 관음죽은 또 중금속의 오염과 이산화유황의 오염에 저항하는데 일정한 작용을 합니다. 이런 관음죽과 같은 큰 잎 식물들의 가장 큰 특징은 일반 식물들이 할수없는 기능인 이산화탄소를 소화시키고 동시에 산소를 제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담쟁이덩굴 - 포름알데히드를 흡수
담쟁이덩굴은 지금까지 포름알데히드를 흡수하는데 가장 효과좋은 실내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 제곱미터의 담쟁이덩굴의 잎사귀는 포름알데히르를 1.48mg 흡수 한다고 합니다. 몇년된 담쟁이덩굴 화분 두개의 잎사귀가 차지하는 총 면적은 0.78제곱미터 정도 됩니다. 담쟁이덩굴은 또 벤젠과 같은 유독, 유해물질을 흡수해주는데 24시간 불빛이 비추는 환경에서 실내 90%의 벤젠을 흡수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계산을 해본다면 10제곱미터의 실내에 2~3개의 담쟁이덩굴을 놓아두면 공기를 정화시키는 작용을 하며 먼지도 흡수하는 작용을 합니다.

 

 

몬스테라 - 밤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실내공기의 질을 개선
몬스테라는 공기를 정화시키는 효능이 알로에나 다른 식물보다는 조금 약하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몬스테라는 공기중의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데 비교적 선명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 밤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효능이 있어 실내 공기의 질을 개선해주고, 산소의 제공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몬스테라는 보통 식물체가 비교적 크기때문에 보기에는 우아하고, 잎사귀가 명랑하고 보기에 좋습니다. 때문에 아주 이상적인 실내 인테리어화분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몬스테라의 과일은 익게되면 요리도 할수 있다고 합니다.

 

 

개운죽 - 침실에 적합한 건강한 식물
개운죽은 자주 창문을 열지 않은 방의 공기의 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독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침실이나 안방에 놓게 되면 나쁜공기를 흡수해주는데 효과적으로 침실의 폐기가스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파키라 - 담배연기로 인하여 생기는 폐기가스를 저항
파키라는 사계절 푸른데요, 파키라는 광합작용을 통해 유독기체를 흡수하여 산소를 방출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의 오염을 흡수하는데 효과적이며, 담배연기때문에 생기는 폐기가스를 억제하는데 일정한 작용을 합니다.  참고로 중국에서는 파키라 나무를 돈버는 나무, 부자되는 나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선인장 - 전자파를 줄여주는 최적의 식물
선인장은 아주 강한 소염, 멸균 작용을 하는데요, 오염을 처리하는데 있어서 선인장은 전자파를 줄이는데 최적의 식물이라고 합니다. 이외에 선인장은 밤에 이산회유황을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해준다고 합니다. 저녁에 침실에 선인장을 놓아두게되면 산소를 보충시켜주고 수면에 유리합니다.

 

지금까지 실내공기정화식물별 인체에 미치는 효능이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