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에 따르면 전세계에는 3.5억 인구가 관절염으로 앓고 있다고 합니다. 아시아에는 매 4명중 한명이 관절염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관절이 않좋으면 일상생활과 건간에 엄중한 영향을 주는데요, 체중을 조절하고, 운동을 하는 외에도 평소 섭취하는 음식의 선택도 관절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사실 관절을 보호하는 방법은 아주 중요한데요, 아래 소개하는 세가지 음식들은 관절을 보호하는데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염증을 저항하는 음식
관절염은 염증이 생기는 증상인데요, 그중 원인이 프로스타글란딘이 음식 조리시 사용하는 지방산이 함유되어있는 동물성 기름때문에 프로스타글란딘을 선도하게 하여 염증을 가중시키는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때문에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는것이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을 줄이는 중요한 경로하고 할수 있겠습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은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고 관절염 증상을 줄여줄수 있겠습니다.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음식들로는 연어, 다랑어, 고등어, 청어, 올리브넙치등 심해어 종류입니다. 또 어유에도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중 EPA와 DHA는 염증을 저항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어 관절염이 발병하는 증사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평소에 대파, 생강, 마늘, 고추를 자주 섭취해도 관절염의 증상을 줄이고 관절 통증을 줄여줄수 있습니다.

 

 

항산화제 음식
관절염의 원인은 아주 많은데요, 체내 자유기 역시 관절조직을 침범하고 파괴하는 물질의 일종이 되겠습니다. 관절염 자체도 새로운 자유기 형성과 유발을 가속시킵니다. 때문에 평소에 항산제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 자유기를 저항하는것이 관절의 불편함을 줄일수 있겠습니다.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영양소들은?
비타민A, 베타카로틴: 단호박, 모과, 망고, 감자, 시금치 녹색상추
비티민C : 키위, 유자, 오렌지, 참외, 토마토, 풋고추
비타민E : 해바라기씨, 맥아, 오만도, 호두, 캐슈넛, 땅콩, 식물성기름.
셀렌 : 해산물류, 마늘, 양파, 곡물류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음식
생물 플라보노이드는 인체내에서 항산화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관절내 콜라겐의 효능을 강화시켜주고, 염증의 발생을 줄여주고, 손상된 관절의 복원을 가속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한 음식들로는 규르 유자, 딸기, 씨가있는 과일 예를 들면 앵두와 자두, 녹차, 아보카도, 모과 및 곡물류 입니다.

 

참고사항
감귤류 예를 들면 귤, 유자 등 과일들은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C 함량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있는 부위가 바로 껍질을 까면 바로 보이는 흰색 실같은 곳이기때문에 가능하면 같이 먹는것이 좋겟습니다.

 

가장 좋은방법은 바로 얇은 과도로 감귤류의 노란색 껍질을 얇게 한층 깎은다음 쓴맛이 제거되면 나머지 하얀색부분은 귤과 함께 섭취하는것이 좋겟습니다.

 

지금까지 관절염에 좋은 세가지 종류의 음식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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