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여성분들이 모두 한달에 한번씩 찾아오는 마법이 순리롭게 지나가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일상 생활을 하다보면 생리가 늦어질때가 왕왕 있는데요, 이때문에 여성분들은 아무런 다른 증상이나 문제점들이 없는것 같은데 왜 생리가 늦어지지 하면서 고민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가 무엇때문일까요?


오늘은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겟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정의

여성의 생리주기는 보통 28~30일로 7일 정도 앞당기거나 늦춰질수도 있는데 이는 정상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주기의 길고 짧음은 사람마다 다른데요, 하지만 만약 7일이후에도 생리가 오지 않는다면 생리가 늦어진다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원인은?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은 주요하게 두가지 면에서 원인을 찾아야 하는데요, 우선은 임신여부와 다음은 생리불순이 되겠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은 또 인공유산후  생리가 오는 상황인데요, 개인별 임신 일수와 체질, 시간에 따라 각기 다른데요, 


보통 임신 초기에 유산을 한뒤 바로 따라오는 두번째 생리주기인데요, 많은 상황에서 인공유산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로 배란주기가 미뤄지면서 이와 동시에 생리도 자연히 늦어지게 되기때문에 인공유산후 한달 또는 몇달간 생리가 늦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생리가 7~10일 이상 늦어지면 산부인과에서 검사를 받아봐야 하는데요, 생리가 불규칙적이고 늦어지는 이유는 아래 4가지 상황에서 입니다.



1. 임신

이성과 성관계가 가진 가임기 여성들로 생리가 늦어지면 항상 그 늦어지는 이유가 임신일까 하고 의심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들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어떻게 하면 임신을 배제할수 있을지, 또 어떻게 하면 생리 질환으로 확정지을수 잇는지 이것이 우선적으로 구분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우선 임신여부를 확인한다음 만약 생리주기가 항상 정상이였는데,,, 한번도 늦어진적이 없는데,,, 또 일부 임신반응 현상이 나타난다면 생리가 늦어진 이후 5일(생리가 시작하는 날부터 계산하여 5일)째 날부터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해볼수 잇겟습니다. 만약에 양성반응이 나왔다면 산부인과 검사를 받아보고 임신확정  판정을 받으면 됩니다.


2. 약물 부작용

장기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하게 되면 호르몬 분비 이상으로 생리가 늦어지는 현상을 초래합니다. 


3. 수술로 인한

(1) 인공유산후 생리는 자궁내막벽이 회복하는 과정에서 결정되는데요, 이로하여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2) 자궁경 수술후 궁경점련으로 생리혈이 자궁내에 머물면서 이로 하여 생리가 늦어지게 됩니다.



4. 기타 

예를 들면 마음이 긴장되거나, 스트레스가 많거나, 환경의 변화 및 심리적인 요인, 일부 호르본분비에 영향주는 질병 등 으로 생리가 늦어지게 됩니다.


예 :

(1)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성분들은 생리중 차가운 자극을 받게 되면 골반강내의 혈관이 과도하게 수축되면서 생리양이 과도하게 적은 증상을 유발하고 심지어는 무월경 증상이 나타납니다. 


때문에 여성분들은 일상생활이 규칙적이여야 하며, 과도한 피로는 피해야 합니다. 특히 생리중에는 차가운것과 습한것을 방지해야 하겠습니다.


(2) 정서이상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우울함, 초조함, 큰 정신적 타격이나 심리적 상처를 받게 되면 모두 생리불순 또는 생리통, 무월경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생리는 난소가 분비하는 호르몬이 자궁내막을 자극하여 형성되는것이 기때문에 난소가 분비하는 호르몬이 뇌하수체와 시상하부에서 방출하는 호르몬을 억제하기때문에 난소나, 뇌하수체나 또는 시상하부의 기능이 이상이 생겼을때 모두 생리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3) 관련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과도한 절식이 원인일수도 있습니다. 소녀의 지방이 체중의 17% 미만이면 생리에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체내지방은 적어도 체중의 22% 이상에 도달해야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유지할수 잇다고 합니다. 과도한 절식은 인체 에너지 부족으로 체내 대량의 지방과단백질이 소모되면서 에스트로겐의 합성에 장애가 생기면서 생리에도 문제를 일으키게 되며 심지어는 생리양이 적거나 또는 무월경을 초래할수 있습니다. 때문에 날씬한 몸매도 중요하지만 맹목적으로 절식은 절대 금물입니다.


전문가의 팁

만약 어쩌다 1~2회씩 생리가 연기되며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다면 아무 문제 없지만 생리주기가 3일 이상 넘어가거나 또는 3개월간 생리가 오지 않았다면 이는 무월경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무월경후 배란이 되지 않으면 골격이 푸석해지고 자궁내막증식등 문제들이 생길수 있기때문에 주의를 돌릴 필요가 있으며 제때에 병원에가서 검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