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비법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법 및 다이어트 정체기 기간과 원인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1. 24.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법 및 다이어트 정체기 기간과 원인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처음에는 그 어떤 방법이든 감량효과가 빨리 나타는데요, 처음 시작하여 첫 일주일은 체중감량효과가 엄청 빠르고 점차 체중감량 효과가 미비해 지면서 정체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살이 잘빠지다가 갑자기 정체기가 오게면 그 다이어트 방법이 운동이 됐든 식이요법이 됏든 그 상태에서 더 이상 체중감량이 힘들다는 점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다이어트 정체기를 극복하여 살을뺄수 있을까요? 오늘은 많은 여성분들이 다이어트시 고민하고 있는 다이어트 정체기극복법과  다이어트정체기 기간 및 그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정체기

 

다이어트 정체기가 찾아오는 원인과 기간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원래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인체로 하여금 지방을 분해하여 체중을 감량하게끔 하는것입니다. 그러므로 처음 정체기가 찾아오는 시기는 다이어트를 시작하여 7~10일 이후라고 할수 있는데요, 원인은 이때 인체가 다이어트시 식단이나 운동에 적응하여 신진대사가 평형을 찾아가기 때문에 첫 시작때보다 감량 효과가 떨어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체기 기간은 아주 짧으므로 3~4일간 견지해준다면 처음으로 찾아오는 정체기는 바로 극복할수 있어 신속히 다음단계로 넘어가 계속 살을 뺄수 있답니다.하지만 진짜 오랜기간동안 정체하고 있는 정체기는 바로 다이어트를 시작해서 20~30일이 되면 두번째 정체기가 찾아오는데요, 이유는 인체는 이때 완벽하게 다이어트습관에 적응하였기 때문에 체중이 일정한 비율로 감량하여 평형을 유지하기 때문에 정체기가 다시 찾아오는것입니다.

 

이 정체기 기간은 다이어트방법과 개인 체질에 따라 결정되는데요, 그 기간은 가장 짧아도 7일좌우 길게는 보름까지일수도 있으므로 이때 다이어트를 견지를 못하고 포기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이어트정체기극복

 

정체기가 쉽게 찾아오는 다이어트방법들

 

보통 단순 단식과 운동을 다이어트방법으로 추천하지 않는 원인이 바로 정체기가 빨리 찾아오거나 정체기 기간이 오랫동안 지속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단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은 처음에는 효과를 빨리 볼수 있겠지만 인체가 점점 저칼로리 상태에 익숙해져 신진대사를 감소하여 칼로리의 평형을 유지하기 때문에 이렇게 되면 영양불균형이 찾아오면서 지방대사도 점점 느려져 정체기가 빨리 찾아오고 기간도 오랫동안 지속될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운동으로 다이어트하는 방법도 별로 춘천할만한 방법이 아닌데요, 보통 많은 여성분들은 평소에 운동을 별로 하지 않다가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과도한 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근육과 골격을 상하게 할뿐만아니라 몸이 감당할수가 없게 되고 또 점점 격렬한 운동에 인체가 익숙해 지게 되면 체중은 그대로 유지가 되며 더 이상 빠지지 않게 되어 정체기에 머물러있게 됩니다. 이때 정체기를 극복하려면 운동량을 더 늘리는 방법밖에 없으므로 악순환이 지속되게 됩니다.

 

다이어트정체기극복법

 

다이어트 정체기 어떻게 극복할까?

다이어트 정체기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어느누구나 다 빗겨갈수 없다는사실을 알게 된바에야 마음가짐을 바로 해야 하는것이 중요한데요, 정체기가 찾아오면 음식습관을 개선하여 다이어트정체기를 극복하는것이 현명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만약 채식을 위주로한 음식 다이어트방법을 이용하여 다이어트를 했다면 같은 열량을 보장하는 상황에서 단백질 섭취를 증가하는것이 좋구요, 만약 평소에 죽이나 국을 위주로 식사를 하는 여성분들은 고체상태의 음식으로 식단을 바꿔주어 식단을 바꾸되 열량의 섭취는 동일하게 하는 방법으로 한다면 다이어트 정체기는 바로 극복할수 있답니다.

 

만약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분들은 운동방식이나 운동항목을 바꾸는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면 달리기나 싸이클에 익숙해졌다면 요가나 에어로빅등 운동항목을 바꾸어 인체가 적응하는 방식을 바꾸게 하여 다이어트 정체기를 극복할수 있답니다.

 

또한 저녁에 잠자기전에 운동을 하는 습관이 있다면 그 습관을 바꾸어 아침에, 또는 점심식사후로 바꾸는것도 좋구요, 또 낮에 운동을 하는 습관이 있다면 저녁에 잠자기 전에 운동하는것으로 방식을 바꾸는것이 다이어트 정체기를 극복할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다이어트 정체기 극복법과 다이어트 정체기 기간과 그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정체기극복방법

 

식단조절과 과도한운동없이 다이어트 방법이 궁굼하다면...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철저하게 따라 한다면 정체기도 극복하여 다이어트에 성공할수 있겠지만 그에 따르는  피나는 노력과 의지가 필요합니다. 다이어트 정체기가 찾아오는 원인이 바로 살빼기 위하여 신단조절을 하거나 과도한 운동때문이라고 할수 겠는데요, 식단조절없이 과도한 운동을 하지 않고 편하게 다이어트를 한다면 정체기 역시 쉽게 극복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