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기는 질병과 치료법 알아보기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6. 4.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기는 질병과 치료법 알아보기

 

인체 내분비 호르몬은 인체의 대사와 생리 기능을 조절하 기능이 있는데요, 일단 호르몬이 균형을 잃게 되면 인체는 인체는 각종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얼굴에 기미가 생기거나, 가슴종양, 자궁종양 및 불감증 등 여러가지 윈인과 질병들이 찾아오게 됩니다. 아래에 호르몬 불균형으로 생기는 질병들을 알아보도고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르몬불균형치료법

 

변비

 

호르몬이 균형을 잃으면 인체 대사가 혼란을 일으키면서 밴비가 생기게 됩니다. 변비는 여성분들한테 노화의 상징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변비로 하여 여성분들은 체내 독소가 증가하면서 얼굴에 각종 문제가 생기고 피부에 노화가 빨리 오며 호르몬은 점점 균형을 잃어가게 됩니다.

 

인체는 마치 공장과 같아 대량의 숙변이 장내에 막혀있으면 공장은 정상적으로 운영이 힘들어 지고 만약 독소와 노폐물이 제때에 배출을 못하게 된다면 장내에서 다시 인체에 섭취되어 피부색이 어두컴컴하고 여드름이나 기미들이 많이 나오며 구취현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피부 색소침착, 가려움,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해지고 식욕감퇴, 어지러움 빈혈 등과 같은 증상들도 나타나게 됩니다.이외에 호르몬이 균형을 잃게되면 가슴조직세포의 발육이 이상이 생겨 유선암 발별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매일 배변을 하는 여성은 유선암에 걸릴 확율은 2%, 매주 2회 배변하는 여성은 유선암에 걸릴 확율이 25% 된다고 합니다.

 

변비

 

또한 변비는 독소가 체내에 축적되어 혈액 및 내장주위에 쌓이게 되어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어 신진대사가 떨어지는 악순환이 지속되며 살이 찌기 싫어도 찌게 됩니다.

 

노화는 뛰어넘을수 없는 생명의 여정이라고 할수 있지만 노화를 완화하여 늦게 오게 할수는 있답니다.  아래 몇가지 방법으로 일상생활에서 간단하게 노화를 예방할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아침 일찍 일어나면 미지근한 물 한컵 마셔주면 체내 독소배출에 유리합니다.
2. 음식습관은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먹는것이 좋구요, 짠지 같은 짠 음식은 먹지 않거나 적당하게 먹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훈제요리나 기름진 음식 굽거나 탄 음식은 적게 먹는것이 좋습니다. 잡곡과 섬유질이 많은 음식 및 신신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것이 좋습니다.
3. 정해진 시간에 배변하는 습관을 키우고 적절한 운동이 장활동을 촉진할수 있습니다.

 

살이찌다

 

살이찌다

 

호르몬이 균형을 잃으면 살이찌기 쉬운데요, 여성분들은 일생중 살이찌기 쉬운 시기가 사춘기, 인신중, 갱년기 이렇게 3번 온다고 합니다.  그중 특히 갱년기에 더욱 쉽게 살이 찐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살이찌는이유
1. 난소기능이 감퇴되면서 성호르몬이 혼란을 일으키면서 살이찌게 됩니다.
2. 몸이 점점 노화가 되면서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고 갱년기가 오게 되는데 인체 조직세포가 점점 노화가 되고 재생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3. 체력노동이나 일상생활의 강도가 떨어지면서 에너지 소모도 줄어듭니다.
4. 갱년기 우울증을 음식섭취로 해소를 하는 경우가 있어 지방에 체내에 축적되게 됩니다.

 

평소에 음식섭취시 고열량 고지방 음식의 섭취를 줄이고 야채나 잡곡을 콩류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적절한 운동이나 취미 생활로 갱년기 증상들을 조절하고 예방할수 있는데요, 매일 빨리걷기 1시간 걷거나 충족한 수면을 보충하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유선질환

 

유선질환

 

유선질환들은 호르몬불균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평소에 호르몬분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생리전에는 짠 음식을 적게 먹는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음식섭취시 콩제품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에스트로겐의 섭취에 도움을 주며 유선질환이나 유선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특히 콩은 체내 호르몬분비를 개선하여 에스트로겐의 균형을 유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호르몬 불균형의 치료를 위해서는?

호르몬 불균형의 치료를 위해서는 지금 보다 더 편한 마음을 먹고 주변사람들과 많이 만나고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참여해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어야 합니다. 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조금 더 자신에게 힘을 주어 나아간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