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호르몬불균형증상과 호르몬불균형으로 생기는 질환들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7. 6.

여성분들은 일딴 호르몬 불균형이 생기게 되면 인체 여러가지 기관에서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예를 들면 노화, 비만, 각종 생식기 질환이나 또는 불감증으로 시달리게 됩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호르몬불균형은 쉽게 소홀해지는것이 본인이 호르몬 불균형인지를 확인하지 못해서 일때도 많다고 합니다. 그럼 아래에 호르몬불균형 증상과 호르몬불균형으로 생기는 질환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호르몬불균형으로생기는질환

 

비만

어떤분들은 본인이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는 보통 본인의 내분비 호르몬이 문제가 생겨서 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 이유는 고열량, 고지방 음식을 과다 섭취 또는 불규칙적인 생활패턴과 음식습관때문에 호르몬 분비가 균형을 잃게되면서 호르몬 불균형 증상이 생겨서 비만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피부상태 악화

피부에 갑자기 각종 반점이 생기거나 피부색이 어둡고 건조하며 거칠어지고 화장품을 사용해도 아무런 효과가 없다면 호르몬 불균형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사실 피부에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는것은 단순한 피부 문제가 아닌 호르몬  분비의 불균형으로 생기는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증상들은 호르몬이 불균형하면 외부적인 자극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성격이 조급함

호르몬불균형 증상에 무슨 성격이랑 연관이 있냐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갱년기 여성분들은 모두 성격이 조급해지는 현상들이 생기며 정서기복이 심하고 땀이 쉽게 나고 성격이 거칠고 등등 현상이 생기는데 이런 현상들이 모두 호르몬 불균형 또는 호르몬 분비 기능저하로 생기는 현상들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호르몬불균형증상

 

가슴

가슴이 붓고 아프거나 유선증식의 주요 원인이 모두 내분비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하여 생긴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여성의 가슴의 가장 중요한 작용은 에스트로겐분비를 통하여 발육을 하게 되는데요, 만약 호르몬 분비가 불균형적이게 되면 유방암과 유선증식이 쉽게 생길수 있습니다.

 

불임

호르몬 분비가 불균형하면 불임의 원인이 될수 있는데요, 호르몬불균형하면 대뇌세포가 호르몬 조절에 영활하지 못하거나 또는 자궁내막의 손상으로 여성 에스트로겐 반응이 무뎌지면서 이로하여 반사적으로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 임신확율을 떨어지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여성다모증

남 여를 불문하고 내분비 계통에서는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을 분비하게 되는데요, 남성과 여성의 차이는 남성의 경우 남성호르몬분비가 많고 여성호르몬 분비가 적으며 여성의 경우 남성호르몬분비가 적고 여성호르몬 분비가 많은 등  각자 특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체내 호르몬불균형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여성은 남성호르몬 분비과다로 다모증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성호르몬불균형

 

흰머리, 빠른 노화

흰머리가 일찍 나오는것은 체내 호르몬분비가 균형을 잃어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특히 성호르몬분비가 감소되면서 인체 노화가 빨리 오게 됩니다.

 

호르몬 불균형 증상은 체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 상태가 불안정한 상태이므로 일상생활에서 호르몬불균형을 조절하려면 음식습관과 운동을 병행하여 진행하여 몸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건강한 음식습관으로 신선한 야채나 단백질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고 물을 많이 마시며 인체에 영양을 보충해주는 동시에 각종 운동을 적극적으로 하여 체질을 강화해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