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성호르몬에 좋은 음식과 호르몬불균형을 일으키는 잘못된 습관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8. 9.

여성들은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는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호르몬분비가 일단 불균형해졌다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생리가 불규칙적이며 난소가 일찍 노화괴고 불감증등과 같이 건강에 위험을 가져다 주게 됩니다.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려면 섭취하는 음식과 일상생활의 습관들이 아주 중요한데요, 아래에 여성호르몬에 좋은 음식과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키는 잘못된 습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성호르몬에 좋은 음식

 

1. 녹색음식을 우선으로...
녹색음식으로는 브로콜리, 상추, 셀러리 등 야채들이 신장과 간장, 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데요, 비장이 건강하면 소화 흡수가 잘 되어 신장, 간장, 비장에 매우 유익하여 호르몬 분비 균형을 유지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어 인체가  나쁜반응을 일으키는것을 피할수 있겠습니다. 때문에 녹색음식재료들은 호르몬을 보충하는데 원동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2. 잡곡을 많이 먹기
고구마, 감자, 옥수수, 메밀 등 잡곡들도 호르몬 불균형을 조절하는데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잡곡은 인체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고 또 잡곡에 있는 영양소들은 위장환경을 조절해주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3. 노란콩은 여성분들의 가장 가까운 친구...
노란콩과 콩제품에는 대량의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특히 노란콩은 체내 호르몬분비를 개선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노란콩이나 콩제품들은 체내 에스트로겐의 균형을 잡아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즉 체내의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으면  콩을 섭취함으로 하여 에스트로겐 수치를 증가시켜주고 체내의 에스트로겐수치가 너무 높으면 콩섭취로 그 수치를 줄여줍니다.

 

 

호르몬불균형을 일으키는 잘못된 습관

 

밤을 자주 새면 수염이 난다?
여름철은 높은 기온과 낮이 길고 밤이 짧아지지면서 밤에 시원한 바람을 쐬러 나오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요 밤생활이 다른 계절보다 증가하게 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밤을 새게되면 피로가 쌓이면서 인체 생물학적 시계가 혼란을 일으켜 이에따라 호르몬 분비도 균형을 잃게 되는데요, 그중 부신에서 압력을 저항하는 일종 호르몬이 분비하게 되는데 이 호르몬은 남성호르몬과 비슷하여 여성의 경우 여드름이 생기기 시작하며 심지어는 수염 자라게 됩니다.

 

이런 밤과 낮이 뒤밖인 생활패턴은 또 여성의 배란주기에 영향을 주어 생리불순을 초래할게 됩니다. 때문에 여성분들은 밤 생활을 절제하고 충족한 수면을 유지하는것이 좋으며 제때에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하여 생활패턴을 규칙적으로 유지해야 정상적인 호르몬분비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과도한 절식이 생리통 유발하다!
절식다이어트방법으로 체중감량을 하는 여성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런 영양섭취가 불균형적인 과도한 다이어트방법은 인체에 영양부족 현상이 생겨 호르몬불균형을 일으키고 생리에 문제가 생깁니다.

 

특히 생리중다이어트시 가장 주의해야 할점은 영양섭취와 몸을 따뜻하게 하는것인데요, 많은 과일들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장기적으로 먹게되면 생리통을 유발하게 됩니다.생리중에는 대추나 갈색설탕, 생강 등 성질이 따뜻한 음식을 많이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호르몬분비가 불균형적이면 비만이 생기는데요, 이때 절식다이어트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려고 한다면 효과를 보기보다는 되려 몸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몸매는 주요하게 운동을 통해 변화되는데요, 특히 유산소운동은 인체 신진대사를 가속시키고 여성호르몬분비도 조절해줍니다. 천천히 달리기, 요가, 수영 등은 모두 여름철에 적합한 운동으로 매주 적어도 3회정도 한번에 30분씩 해주면 좋습니다.

 

 

성격이 나쁘면 유선증식을 초래한다!
정서 변화나 기복이 심하면 여성의 내분비 계통에 가장 쉽게 영향을 주어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는데요, 가슴의 성장발육은 에스트로겐 분비와 조절을 통해 조절됩니다. 호르몬불균형현상이 생기게 되면 유선증식이 쉽게 생길수 있습니다.

 

때문에 특히 불쾌지수가 올라가는 여름철 더운날씨에 여성분들은 초조하고 불안한 심정을 억제하는데 노력해야 합니다. 조용하고 편안한 마음을 유지하는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면 마음의 안정을 취하기 위하여 일기를 쓰거나 또는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등 취미활동을 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유선증식이 생기면 가슴에 통증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요, 가슴에 통증이 심하다면 제때에 병원에가서 진찰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호르몬불균형을 일으키는 잘못된 습관과 여성호르몬 조절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