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성호르몬이많은음식과 호르몬불균형 증상완화에 좋은 생활습관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9. 2.

호르몬은 인체의 중추로 호르몬분비가 불균형하면 여성분들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성격이 거칠어 지고 피부가 악화되고 노화가 빨리 오며 심하면 각종 부인과 질환과 불임증상도 생기게 됩니다. 때문에 여성분들은 호르몬분비의 균형을 조절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수 있겠는데요, 오늘은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과 호르몬불균형증상 완화에 좋은 건강한 생활습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호르몬불균형으로 생기는 5가지 증상들 알아본다면...

 

여드름 : 호르몬 분비가 불균형적이면  피부가 부분적으로 미세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분비와 배출이 방해를 받아 과다분비된 피지들이 제때에 배출이 되지 않아 피부의 모낭내에 침적되어 모낭구가 막혀 부스럼 증상이 생기거나 또는 박테리아균의 번식으로 모낭염증이 생기게 되고 또 각종 블랙헤드, 피부병, 여드름 등등 여러가지 질환들이 생기게 됩니다.

 

불면, 두통 : 불면증, 꿈이 많고, 피로를 쉽게 느끼며, 두통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각종 불면증에 좋은 방법들을 사용해도 잠을 잘수 없고 낮에 집중력이 떨어지고, 피곤해서 졸려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호르몬불균형으로 생기는 현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생리불순: 생리가 불규칙적이거나 또는 생리가 없는 현상, 생리기간이 너무 길거나 등등 증상들이 생깁니다.

 

피부노화 : 피부가 늘어지고 탄력이 떨어지며, 점점 거칠어 지며 모공도 커지게 됩니다. 심하면 얼굴반점들이 생기기도 합니다.

 

초조하고 가슴이 답답함 : 가슴이 두근거리고, 쉽게 격동하고 흥분하며, 성격이 거칠어 지게 되는데요, 사소한 작은 일로 가족과 다투거나, 항상 불만스런 표정을 짖게 됩니다. 심하게 되면 자신의 정서를 조절 제대로 하지 못할때도 있습니다. 밤에 잠잘때에는 가슴이 답답하여 잠에서 깨기도 하며 심각하면 혈압이 불안정한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호르몬균형조절에 좋은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을 알아본다면...

 

호르몬분비의 균형에 좋은 황색음식
인체와 호르몬분비에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기관은 간장, 비장, 신장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신장, 간장, 비장은 각 기관마다 유익한 음식이 따로 있는데요,

 

신장에는 검은색이고 자연적인 짠맛이 있는 음식 예를 들면 검은참깨, 흑목이버섯, 검은콩, 표고버섯, 흑미, 새우, 패류 등, 간장에는 녹색음식은 시금치, 배추, 셀러리, 상추, 부추, 브로콜리 등, 비장에는 황색음식인 노란콩, 단호박, 귤, 레몬, 옥수수, 바나나 등 입니다.

 

황색음식은 비장을 건강하게 하고 위장기능을 강화하며 정력회복과 원기보충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여성의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는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하며 소화계통에도 좋은 치료작용을 하며 동시에 기억력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여성분들은 호르몬분비를 개선하려면 우선 황색음식부터 섭취하는것이 좋은데요, 이유는 황색음식의 여성호르몬분지의 원동력이기 때문입니다.

 

 

신선한 야채, 과일
신선한 야채와 과일에는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예를 들면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와 항산화제등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있을 뿐만아니라 호르몬불균형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단백질이 함유된 음식
어류는 단백직이 함유된 음식중의 하나인데요, 어류에는 풍부한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9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매주 2회정도는 어류를 섭취해주어야 호르몬계통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좋은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마늘
마늘은 호르몬분비의 균형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요, 마늘은 또 인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어 인체가 외적인 항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매일 마늘을 1~2개 정도 씹어서 섭취하게 되면 호르몬분비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녹색음식
시금치, 배추, 셀러리, 상추, 부추, 브로콜리 등 애채들은 간장에 유익한 음식으로 장기적으로 섭취하게되면 호르몬분비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좋은 도움을 주어 인체에 나쁜 증상들이 나타나는것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칼슘과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
칼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우유를 포함한 치즈, 녹색야채, 콩과 요구르트등,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들은 치킨, 생선, 계란, 곡류, 콩류, 견과류, 등인데요, 이러한 음식들을 장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호르몬분비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호르몬 균형조절에 좋은 건강한 생활습관 알아본다면...

 

1. 운동 : 실외 활동과 운동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적극적으로 운동을 하고 일상생활에서 적절한 휴식을 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밤생활을 억제하여 충분한 수면을 취할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겠습니다.

 

2. 독소배출 : 독소배출을 적절하게 해주어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배변과 땀배출을 잘 할수있도록 해주어 체내에서 생기는 독소나 노폐물배출이 원활할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독소배출을 촉진하려면 우선 충분한 수분을 보충해주어야 하며 변비가 생기기 않게 해야 하며 땀도 적절하게 흘리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 합리적인 부부생활 : 호르몬불균형이 생기는원인은 대부분 장기적으로 독신으로 지내거나 부부생활이 잘 어울리지 않아서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부부가 관계를 가지는 횟수가 너무 적어서 호르몬 불균형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가정의 화목을 유지하기 위해선 부부가 사랑을 나누는것도 매우 중요한데요, 부부사이의 성생활이 잘 되여야 여성의 난소기능의 노화를 완화시킬수 있고 호르몬분비의 균형도 조절할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많은 여성분들이 일단 호르몬불균형증이 생기면 부부관계를 가지는것을 피하고 스킨십이 싫어지는데요, 보통 부부싸움의 해결방법은 잠자리로 작은 문제들이 자연스럽게 해결되는데 이렇게 여성분이 남편의 스킨십이 싫어지게 되면 일시적으로는 별 문제가 없겠지만 시간이 길어지게되면 남편의 외도를 부추길수 있답니다.

 

 

 

4. 정신적 조절 : 과도한 피로나 우울한 기분 등등 불량한 정서들이 내분비계통에 영향을 줄수 있으므로 항상 기쁜 마음을 유지하고 낙관적인 정서를 유지하는것이 좋으며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줄이는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초조하고 긴장하는 불량한 정서를 극복하는것이 호르몬분비 균형을 유지할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5. 좋은 생활습관 키우기 :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한데요, 충분한 영양과 수면을 보충해주고 곡물류와 신선한 과일과 야채 및 고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6. 야채, 과일 많이 섭취하기 : 편식하지 않는것이 좋은데요, 각기 다른 음식마다 인체 필요한 필수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음식을 가리지 않고 골구루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7. 기름에튀긴 음식은 가능하면 먹지 않기: 고온으로 가공된 음식들은 영양가치가 별로 없는데요, 음식중의 대량의 비타민들이 가열하는 과정에서 모두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8. 매일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기 : 매일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만들어 지키는것이 중요합니다.

9. 하루 3끼 식사는 필수 : 아무리 바쁘고 일이 많아도 하루 3끼 식사는 필수로 섭취해야 하며 물을 수시로 많이 마셔주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여드름나는이유와 호르몬균형조절에 좋은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