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성호르몬에좋은음식 호르몬불균형 조절 음식요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11. 12.

호르몬불균형에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까요? 여성분들은 호르몬 분비가 불균형하면 아름다움과는 이별을 해야 합니다. 음식은 호르몬분균형을 조절하는 중요한 방법중의 하나라고 할수 있는데요, 호르몬불균형은 모든 여성들한테 자주 생기는 질병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호르몬 분비가 불균형적이면 생리불순, 생리이상 등 부인과 질병이 생길수 있는데요, 오늘은 여성호르몬에 좋은 음식으로 호르몬균형을 조절할수 있는 음식요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음식조절방법에는 주요하게...

 

과일을 많이 먹기
음식으로 호르몬균형을 조절하려면 과일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일들은 주요하게 사과, 감, 바나나 및 일부 황색, 블랙, 녹색의 과일 또는 음식으로 조절하는것입니다.  사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칼륨은 체내 불필요한 칼리암염을 배출해주어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줍니다.

 

호르몬 분비가 불균형이면 황색음식이 여성호르몬분비, 위장과 비장 및 헤약한체질에 원기보충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면 감은 비장을 건강하게 하고 위장을 든든하게 해주는 작용을 하며 폐와 심혈관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는 소화기계통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혈액속의 독소를 제거해주고 우울증을 해소하고 면역력을 높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야채를 많이 먹기
녹색야채에는 알칼리성이 많아 평소 섭취하는 음식중 당분, 육류, 알 및 대사과정에 생기는 과도한 산성물질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여 체액이 약알칼리성을 유디하도록 해주어 혈중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자주 섭취하면 좋은 야채들로는 무청, 청경채, 시금치, 배추, 당근, 브로콜리, 올리브 등등입니다.

 

 

 

잡곡을 많이 먹기
고구마, 감자, 옥수수, 메밀, 등 잡곡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배변에 도움을 주어 체내 독소가 장내 오랫동안 머물러 있는것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잡곡중에는 정밀가공을 거친 음식에는 없는 특유의 비타민과 광물질이 많은데요, 이러한 영양소들이 위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조절하는데 좋은 도움을 주어 인체흡수에 유익하여 면역기능을 높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외에 장기적으로 독소배출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인체에 좋은 도움이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증상이 생기면 주요하게 음식, 운동부터 시작하여 필요시 적절한 약물도 이용해야 하는데요, 일상생활중 우선 음식과 운동붙너 시작해야  하겠습니다.

 

좋은 음식습관을 길르고 신선한야채과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우선이구요, 고단백질류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물을 많이 마셔주어 인체 필요한 수분을 보충해줌과 동시에 각종 운동을 병행하여 체질을 증강시켜주어야 하겠습니다. 

 

생활을 규칙적으로 유지하고 밤을 새지않는 것이 호르몬분비가 균형을 읺거나 분비 부족으로 생기는 각종 질병을 피할수 있습니다. 평소에 휴식과 충족한 수면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당귀
한의학에서 당귀는 조혈을 돕는 작용을 하고 여성 호르몬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당귀와 닭고기를 푹 삶아 자주 먹게되면 얼굴 미용에 좋고  얼굴이 윤기가 나며 젊어질수 있습니다.

 

장미꽃
한이학에서는 장미가 약성분이 매우 온화하고 인체의 심장과 간 혈맥을 보양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인체에 막힌 기혈을 풀어주어 진정제 역할하여 신경안정과 호르몬조절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미꽃 15송이, 대추 3~5개, 서양인삼 9g을 뜨거운 물에 차처럼 불려 마시게 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비장과 위장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얼굴에 기미가 많은 여성들한테 매우 유리합니다.

 

 

토마토
비타민c는 체내 호르몬 조절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요, 과일과 야채중 토마토는 비타민c 함량이 가장 많은 야채로 매일 토마토 한개씩 섭취해주면 하루 수요되는 비타민양을 보충시킬수 있습니다.

 

꽃가루
꽃에는 200여가지 영양성분들이 함유되어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인체 체력과 지구력을 증가시키고, 인체 면역력 조절과 호르몬분비 균형조절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여성분들한테 부작용이 적고 안전하며 효과가 좋은 보양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성호르몬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여성분들은 호르몬 분비가 불균형하면 겉으로 보이는 아름다움은 물론 내적으로도 각종 질병으로 고생을 할수 있기때문에 제때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호르몬 불균형 조절을 음식, 운동과 호르몬 관련 프로그램을 같이 병행해 준다면 보다 확실한 효과를 볼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