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눈의 피로 푸는 방법과 눈피로에 좋은 음식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7. 3.

일을 하거나 생활을 할때 이제 컴퓨터와 태블릿PC,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들을 많이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시대입니다. 눈을 장시간 집중하게 만드는 이런 기기들은 눈의 피로를 쌓이게 하고 눈건강에도 안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스마트폰 화면이나 컴퓨터 모니터를 장시간 집중해서 보는것이 오랜기간 누적되면, 눈의 통증과 함께 눈이 건조해지는 안구질환도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생활하는 사람들의 경우, 매일 저녁마다 눈이 건조해져서 TV나 컴퓨터 모니터를 볼때 화면이 흐릿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소중한 눈은 평소에 잘 관리해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눈의 피로를 푸는 방법과 눈피로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눈의 피로 푸는 방법

밝은조명의 경우 세밀한 일을 할때는 필요하나, 실내가 너무 밝은면 눈피로를 가중시키기 때문에 실내조명 밝기는 300에서 600룩스(LUX)사이의 조도가 좋습니다.


그리고 실내의 가장자리같은 어두운 곳은 국부조명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이때 가장자리에 쓰이는 국부조명은 눈에 피로를 주는 단파장 현광등보다 백열등을 사용하는 것이 괜찮습니다.


눈피로가 쌓이면 보통 눈을 비비는데요. 눈을 너무 자주 비비면 각막에 상처를 줄 수도 있습니다. 피로감이 몰려와 눈이 뻑뻑하다면, 양손을 비빈후에 눈에 온기를 전해주거나 양쪽 손끝을 이용해 관자놀이를 눌러주는 것이 좋고, 따뜻한 수건을 이용해 눈주변에 찜질을 4~5분간 해주어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내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눈물층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실내에 온도는 20~26도 정도로 서늘하게 유지하도록 해줘야 하며, 실내의 습도조절이 잘 안되면 눈의표면에 눈물이 증발하여 따갑거나 뻑뻑해질 수 있고 심하면 시야가 흐릿해질 수 있기 때문에 실내 습도는 50%정도를 유지토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피로에 좋은 음식

눈피로에 도움주는 음식을 추천하자면 필자는 3가지 음식을 추천하고 싶은데요. 바로 블루베리결명자 그리고 토마토입니다.

 

블루베리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로 인하여 생긴 안구건조증과 야맹증에 효과적입니다.

 

결명자는 눈에 좋은 씨앗이라 말할 정도로 시력회복에 큰 도움을 주고 눈을 밝게하는데요. 눈이 충혈되었거나 아프고 부었을때 먹으면 좋습니다.

 

토마토는 눈에 매우 좋은 비타민A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눈에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 줄 수 있고 시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며 야맹증예방에도 좋습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시간을 정해서  4~5분 정도 눈을 시계방향과 반시계방향으로 돌려주고, 눈동자를 위아래로 움직여주는 동작을 해주면 눈의 불편함을 줄이고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