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 및 마사지와 치료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7. 9.

생리불순 어떻게 치료할까? 흔히 나타나는 생리불순 증상은 생리가 앞당겨지거나, 생리가 뒤로 미뤄지거나, 생리량이 너무 많거나 등등입니다. 생리불순은 원인이 매우 많은데요, 정신적, 섭취하는 음식 및 질병적인 요인으로 생리량이 많거나 적은 등의 이상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생리불순 증상은 제때에 조절해야 하는데요, 섭취하는 음식과 간단한 마사지로 치료할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에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불순 조절하려면...

1. 몸이 차가워지는것을 방지하기
생리중에는 비를 맞거나, 복부가 차가워지는 것을 꼭 막아야 하겠습니다. 여성이 생리중에 몸을 차갑게 하면 골반강내의 혈관이 수축되면서 난소기능이 혼란을 일으키고 생리량이 적어지며, 심하게 되면 무월경 증상도 생기게 됩니다.

 

2. 철분과 몸 보양에 좋은 음식을 많이 먹기
여성의 몸이 영양불균형 상태에 있다면 생리불순 증상을 쉽게 초래합니다. 요즘 사회에 무슨 영양불균형이냐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많은 여성분들이 다이어트를 한다고 음식 절제하거나 단식을 하기때문에 영양 불균형 증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때문에 여성분들은 평소에 음식을 합리적으로 배합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과도한 절식 다이어트는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보충해 주어,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이 생기지 않게 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오골계, 양고기, 생선알, 새우, 돼지간, 섭조개, 검은콩, 해삼, 호두씨 등.. 몸 보양에 좋은 음식을 평소에 많이 섭취해 주어야하겠습니다.

 

3. 자신의 마음조절
생리불순이 생기는 이유가 충격을 받았거나, 또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생긴 것이라면 본인의 마음가짐이 매우 중요합니다. 평소에 항상 좋은 심정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규칙적인 생활
여성분들은 밤을 새거나 과도한 피로, 불규칙적인 생활패턴 등의 문제들이 생리불순을 초래하게 됩니다. 규칙적인 생활패턴을 유지해야만 생리도 정상적으로 회복될수 있겠습니다. 때문에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5. 정신적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전신운동 예를 들면 수영, 달리기 등을 매주에 1~2회정도 매번 30분씩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6.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음식을 많이 먹기
예를 들면 바나나, 양배추, 감자, 새우, 초콜릿, 옥수수, 토마토 등

 

 

음식

1. 주옥죽
율무, 용안육, 마, 쌀을 준비해 주시구요, 율무와 쌀을 함께 푹 끓여준 다음, 껍질을 깐 마와 용안육을 함께 죽에 넣어줍니다. 효능은 생리중에 섭취하게 되면 기혈회복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2. 돼지껍데기 젤
돼지껍데기, 설탕, 황주를 준비해 주시구요, 돼지껍데기는 깨끗이 씻은 다음, 잘게 다져주고 적절한 물을 넣고 중불에 푹 끓여줍니다. 걸죽하게 끓여진 다음 설탕을 넣고 황주를 조금 넣어주면 됩니다. 매일 2회씩 미지근한 물에 타서 복용하면 되는데요, 효능은 허약하고 힘이 없고, 생리불순 증상 및 허리와 다리통증이 있는 분들한테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3. 양고기죽
신선한 양고기, 파, 생강, 쌀, 소금  적당량을 준비한 다음, 양고기는 깨끗하게 씻어서 얇게 썰어서 파, 생강, 쌀, 소금과 함께 넣고 양고기가 푹 익을때까지 끓여줍니다. 혈을 돕고 기를 도우며 통증완화에 좋고 생리통과 불순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4. 익모초 냉이볶음
신선한 냉이, 신선한 익모초, 식용유 조금 준비합니다. 우선 신선한 익모차, 냉이를 깨끗하게 씻은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철로 된 팬을 가스불에 얹어 놓고 식용유를 붓은 다음, 기름이 달궈지면 익모초와 냉이를 놓고 볶아서 소금으로 간을 하여 섭취하면 됩니다.

 

하루에 2회 섭취하면 좋은데요, 익모초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파혈 및 생리를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냉이에는 산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출혈을 줄여주고 응혈시간을 줄여주어 피를 멈추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어혈로 인한 생리과다 증상에는 매우 효과적입니다.

 


마사지
아래의 오일을 만들어 매일 복부와 허리의 뒷부분에 발라주게 되면,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규칙적인 생리를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마사지를 해야 하는 부위는 허리의 뒷부분, 복부, 허벅지 부분입니다.

 

오일 만들기
장미오일 2방울 + 세이지오일 3방울 + 라벤더오일 3방울 + 기본오일 15ml

 

 

필요시 병원상담 받아보기
만약 24시간동안 생리량이 줄지 않고 계속 대량으로 출혈 현상이 있거나, 또는 생리양이 너무 적어서 아예 없거나 하게 되면 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의사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리불순은 요즘 현대 여성들한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생활과 일사이에서 스트레스를 받다보면 왕왕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생리불순 증상을 그냥 등한시 하면 여러가지 부인과질병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제때제때 치료하고 조절해주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