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불면증원인 밤에 잠을 못이루게 하는 10가지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9. 19.

불면증 도대체 무었때문일까요? 불면증은 하루종일 사람을 풀이 죽게 만들뿐만 아니라 기억력을 감퇴시키고 면역력이 떨어지며, 또 가속도로 노화가 진행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불면증이 생기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밤마다 잠을 못이루게 하는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면증원인 밤에 잠을 못이루게 하는 10가지

 

 

1. 잠자기전 음식을 먹는 습관
사람은 수면상태에 들어서면 인체의 활동리듬이 부분적으로 느려지면서 휴식상태에 진입하게 됩니다. 만약 잠자기전에 음식을 먹게 되면 위장은 섭취된 음식을 소화시키기에 바빠지기 때문에 위장에 부담을 가중시키면서 인체 다른 부위도 좋은 휴식을 취할수 없게 되고, 잠을 청하는데에도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손상을 주게 됩니다.

 

2. 잠자기전 말 많이 하는 습관
너무 많은 말을 하게 되면 대뇌가 쉽게 흥분하면서 사유가 활발해지고 이로 인하여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됩니다.

 

3. 잠자기전 정서격동
사람의 희로애락은 인체의 중추신경을 쉽게 흥분시키거나 또는 혼란을 잃으키게 되면서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게 하며, 심지어는 불면증을 초래하게 됩니다. 때문에 잠자기전는 가능하면 너무 즐거워 하거나 또는 너무 격분하는 것은 피하고 정서의 균형을 유지해주어야 하겠습니다.

 

 

4. 잠자기전 진한차 또는 커피를 마시는 습관
진한차나 커피는 자극성 음료수에 속하기때문인데요, 또 인체를 흥분시키는 카페인 등의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어 잠자기전에 마시게 되면 잠자기 힘들어 집니다.

 

5. 입을 벌리고 잠을 청하는 습관
입을 벌리고 잠을 청하게 되면 공기중의 바이러스와 세균이 쉽게 입안으로 들어가면서 입으로부터 병을 먹게 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폐, 위장에 차가운 공기와 먼지의 자극으로 각종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6. 머리를 가리고 잠을 청하는 습관
여성분들은 보통 쉽게 추워하기때문에 일부 여성들은 머리를 이불로 가리고 잠을 청하는 습관이 있는데요, 이렇게 하면 본인이 호흡하여서 생기는 이산화탄소를 대량으로 흡입하게 되고, 또 필요한 산소보충이 부족하여 인체건강에 매우 불리합니다.

 

7. 반듯하게 누워서 잠을 청하는 습관
잠자는 자세가 오른쪽으로 돌아누워서 잠을 청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이렇게 하면 전신의 골격, 근육이 모두 자연적으로 긴장이 풀리면서 쉽게 잠들수 있고 또 피로도 쉽게 사라지게 됩니다. 반듯하게 누워서 잠을 자게 되면 전신의 골격, 근육이 계속 긴장상태에 처해있으면서 피로제거에도 불리하고, 또 잠잘때 습관적으로 가슴에 손을 얹어놓고 자면 압박감때문에 악몽을 쉽게 꾸며 이로 인하여 수면의 질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8. 눈을 불빛에 마주하고 잠을 청하는 습관
잠을 청할때 눈은 비록 감고 있지만, 그래도 주위가 밝게 느껴지거나 불빛을 마주하여 잠을 잔다면, 마음이 불안해 지면서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고, 설령 잠들었다 할지라도 사소한 기척이나 움직임에도 쉽게 깨어나게 됩니다.

 

9. 바람을 맞으며 잠을 청하는 습관
실내 공기는 환기를 자주 시키는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바람이 직접적으로 몸에 오지 않도록 해주어야 하겠습니다. 이유는 사람이 잠들때 인체는 외부적인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만약 바람을 직접적으로 쐬게 되면 시간이 길어지면서 차가운 공기가 몸에 침입하여 감기몸살이 날수도 있습니다.

 

10. 잠자기전에 대뇌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습관
저녁에 일을 하거나 또는 공부를 하는 습관이 있다면 대뇌를 이용하는 일은 가장 먼저 다 끝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잠자기전에는 가볍고 대뇌의 피로를 풀수 있는 가벼운 일을 하는것이 잠을 청하는데 유리합니다. 대뇌가 과도하게 흥분상태에 있다면 설령 침대에 누워있는다고 해도 쉽게 잠을 이루기 어려우며 시간이 가면 불면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지금까지 밤에 잠을 못이루는 불면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