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리통에 좋은 음식과 프로스타글란딘 분비를 촉진하는 생리중 안좋은음식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9. 27.

날씨가 차가워 지면서 생리통이 점점 더 심해지고 있는 여성분들이 날로 늘어가고 있는데요, 일부 여성분들은 생리통이 매번 있습니다. 생리통은 자체의 음식생활중의 일부 습관과 연관이 있는데요, 생리통을 완화시키거나 제거하려면 우선 생리중에 어떤 음식은 먹어도 되고 어떤 음식은 적게 먹어야 하는지부터 확실하게 알아두어야 하겠습니다.

 

민감한 생리중에는 건강한 음식이라고 할지라도 생리중에 꼭 유리한건 절대 아닙니다. 때문에 이때 생리중 특수 상황에 맞게 음식 식단에 적당한 조절이 필요하겠습니다. 생리중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좋지않은 음식이 어떤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통을 일으키는 원인
생리통은 배란전과 배란후에 분비되는 황체호르몬과 연관이 있습니다. 생리가 곧 오기전에 황체호르몬은 분비를 멈추게 되고, 프로스타글란딘 분비로 대체하게 됩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이 과도하게 분비하게 되면 생리통이 생기게 되는데요, 때문에 프로스타글란딘분비를 촉진하는 음식을 먹게 되면 프로스타글란딘이 과다분비되면서 생리통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


1. 블랙커런트유, 야래향오일
블랙커런트유, 야래향오일 등에는 프로스타글란딘E2 과다분비을 억제하는 Y-리놀렌산이 함유되어 있어 생리통완화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2. 가을갈치, 은어, 복어, 정어리와 등푸른생선
이 종류의 생선에는 DHA와 EPA가 함유되어 있어 자궁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3. 아몬드, 대두 등
아몬드, 대두, 호두 등의 음식에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자궁수축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4. 참치, 고등어, 연어, 갈치 등
이 종류의 생선에는 비타민B6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에스트로겐의 대사에 촉진 및 완화작용을 합니다.

 

여성의 몸은 매우 민감한데요, 각기 다른 사물에 여성의 인체는 서로 다른 영향을 주기때문에 어떤 음식은 생리통을 가중시키지만 또 어떤 음식은 생리통을 완화시키기 때문에 위에서 설명한 자료들을 잘 기억해두었다가 잘 활용을 한다면 생리중에도 통증없이 잘 보낼수 있겠습니다.

 

 

 

생리통을 가중시키는 음식

프로스타글란딘 분비를 촉진하는 생리중 안좋은음식

 

1. 육류
생리중에 육류를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프로스타글란딘 과다 분비를 촉진시키고 이로하여 자궁 수축 현상이 초래하면서 생리통을 가중시키게 됩니다.

 

2. 유제품&우유
육류와 마찬가지로 생리통을 가중시키는 음식으로 유제품과 우유는 프로스타글란딘 과다분비를 촉진하는 음식입니다.

 

3. 서양식 간식
생리중에 기름기가 많은 저급 서양식 간식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프로스타글란딘 과다분비를 촉진하여 생리통을 더욱 심하게 만들어줍니다.

 

4. 여름철야채 : 토마토, 가지, 오이 등 (혈액순환에 불리한 음식)
생리기간동안 이 세가지 야채를 단독으로 섭취하게 되면 몸이 차가워 지면서 혈액순환에 불리하여 생리통을 가중시키게 됩니다. 때문에 생리중에는 이러한 몸을 차갑게 만드는 음식을 단독으로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설령 먹는다고 해도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재료와 함께 먹는것이 좋겠습니다.

 

5. 커피, 홍차, 술등 (혈액순환에 안좋은음식)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거나 또는 알콜이 함유되어있는 음료수를 마시게 되면 단기간내에는 혈액순환이 잘되는것처럼 느껴지지만, 사실 생리중 건강에 해롭기때문에 마시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일본의 모 연구결과에 따르면 생리통이 심한 사람들은 보통 체내의 Y-리놀렌산의 분비량이 너무 적다고 하는데요. 본인 체내의 Y-리놀렌산의 분비량의 균형을 유지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방한용품을 사용하여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것도 생리통을 억제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