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알레르기성 혈관염 원인과 임상 증상 알아보기

by 예뻐지려는 본능 2020. 4. 19.

알레르기성 혈관염은 가장 흔한 혈관염 중 하나이며 백혈구를 방해하는 혈관염, 괴사성 결절성 피부염, 과민성 혈관염, 결절성 피부 알레르기 발진, 알레르기성 작은 동맥염 질환의 발병은 급성 또는 느려질 수 있고 신체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열, 피로, 등이 있으며 국소 증상은 주로 피부 증상입니다.

관절, 신장, 폐, 소화시스템 등 병리 조직학적 검사는 혈관벽이 혈관 주위에 셀룰로오스와 같은 괴사와 다량의 호중구 침윤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알레르기성 혈관염 원인과 임상증상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성 혈관염 원인


이 질병의 발생은 주로 외인성 항원에 의해 발생하며 이 외인성 항원에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범주가 포함되고 세 가지 유형의 알레르겐 중에서 약물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1. 약물에는 페니실린 및 그 유도체, 설파제, 아스피린 등 포함
2. 살충제, 제초제와 같은 화학 물질 
3. 시험관내 단백질 뱀 독 혈청 및 다양한 탈감작제

외인성 항원이 체내에 들어간 후 신체에 해당하는 항체를 생성하도록 자극하고 혈관벽에 침착되는 면역 복합체를 형성하며 활성화 보체의 대체 경로에 의해 보체를 활성화시키며, 활성화된 보체는 혈관 내피세포를 직접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호중구와 단핵구에 강한 화학 주성 효과를 나타내어 면역 복합체의 침착 부위에 축적되어 염증을 일으키며 염증 반응 중에 호중구, 단핵세포, 혈소판 및 비만세포는 또한 여러 개의 염증 매개체를 방출하여 염증 손상을 보조하거나 강화합니다. 그중 혈소판은 ADP(adenosine diphosphate)와 프로스타글란딘을 방출하여 혈전을 형성하고 혈전을 형성하므로 미세순환 혈액순환 장애 및 국소 섬유소 분해 이상 증상이 나타나며 이것은 질병의 배경이기도 합니다.

 

전형적인 알레르기성 혈관염은 다음 질병과 구별됩니다. 알레르기성 자반증은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서 발생하며 피부, 관절, 위장관 및 신장과 같은 여러 기관이 동시에 침범되기도 합니다. 단백질과 적혈구가 소변에 나타날 수 있으며 위장관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구진괴사결핵은 주로 젊은이들에게서 발생하고 손상은 사지 끝, 관절과 허리 끝 근처에 대칭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짙은 붉은색이고 상당한 구진이나 중심 괴사 결절이며 결핵의 변화를 확인해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혈관염 임상 증상

 

다양한 임상 증상이 있으며 열, 불안, 전반적인 불쾌감, 근육통, 관절통이 있지만 전형적인 관절염은 드뭅니다. 눈에 띄는 손상은 홍역, 구진, 출혈성 구진, 발진, 결절, 물집, 피부 침식 및 궤양 또는 재발과 같은 홍역으로 나타나는 피부 혈관염 입니다.

 

환자는 가려움증과 타는 듯한 통증을 느낍니다. 병변의 매달린 부분은 하지와 천골에서 튀어 나옵니다. 일부 환자는 관절 및 신장 침범이 더 흔한 경피성 혈관염을 동반 할 수 있으며, 관절 통증이 있는 환자는 혈뇨 및 단백뇨가 있을 수 있고 일부 환자는 신부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장관 증상으로는 복부 통증과 출혈이 있으며 알레르기성 자반증(Henoch-Schönlein purpura : 자색반)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말초 신경 병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X-선 필름은 비특이적 삼출성 폐 병변을 보여줄 수 있고 혈액 사진은 가벼운 백혈구 증가증, 빈혈 및 적혈구 침강 속도를 보여줍니다. 호산구는 약간 증가 할 수 있으며 감소된 혈청 보체 수준은 이 그룹에서 특별한 유형의 질병이고 선천성 보체 결함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순환 면역 복합체의 증가와 보체 수준의 감소는 질병의 중증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B형 간염 표면 항원에 양성이었다고 합니다. 항핵 항체(ANA), 류마티스 인자, 추출 가능한 핵 항원 항체(ENA)와 같은 기타 비기관 특이적 항체 측정 값은 양성일 수 있지만 역가는 높지 않습니다.

 

알레르기성 혈관염은 주로 소아과 질환이며 대부분 7세 이전에 발생하지만 20대의 젊은이와 노인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병한 거의 모든 사람은 발진이 있고 괴사 경향이 있으며 크거나 작은 관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는 무릎과 발목 관절에 영향을 미치며, 어른의 경우 위장 증상은 어린이보다 드물고 신장 손상은 소아와 유사하지만 신부전이 발생하기 쉬우며 심근 손상이 발생 할 수 있고 질병이 더 진행됩니다.

 

알레르기성 혈관염의 급성기는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병변이 진정된 후에도 색소침착이 종종 남아 있습니다. 일부 환자는 재발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소수의 환자는 몇 개월 또는 몇 년 동안 지속되는 만성 과정으로 바뀝니다.

 

- 관련글 -

체내 독소 배출의 필요성을 상기시키는 10가지 신호

신장결석 증상과 초기 환자의 통증과 혈뇨 증상

위염 증상과 위염에 좋은 음식 정보 알아보기

백혈병 재발하는 주된 이유

통풍 초기증상 관절붓기와 관절통 및 완화증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