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와 편두통 예방법 및 주의사항 13가지

by 예뻐지려는 본능 2020. 4. 30.

두통의 원인은 매우 복잡하며 심각도는 매우 다양합니다. 일반 감기로 인한 두통도 있지만 뇌염, 수막염, 뇌종양 등의 많은 질병에 대한 위험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와 편두통 예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

두통은 수막의 자극과 혈관 수축으로 인한 긴장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거나 뇌의 산소가 부족하고 더 많은 산소가 필요하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많은 산소를 함유한 혈액이 고통스러운 부위로 흘러 들어가면 두통이 사라집니다. 그러나 두통을 해결하는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1. 신체적 요인

두개골 내부 및 외부의 염증과 부상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종양의 압박으로 인한 혈관의 견인, 변위 및 확장, 수막의 자극, 근육 수축, 머리와 얼굴을 제어하는 감각 신경의 직접적인 자극 등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신경 심리적 요인

몸과 마음이 외부 환경에 의해 불리하게 자극되면 불안 및 기타 감정을 유발하여 편두통이 시작됩니다.

 

3. 식이 요인

커피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관이 확장되고 신경이 자극되어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차가운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두통도 느끼게 되며 너무 많은 알코올을 마신 후 알코올의 에탄올이 혈관에 작용하여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두 부적절한 식이로 인한 두통입니다.

 

4. 질병 요인

눈, 귀, 코 및 부비동, 치아, 목, 기타 질병은 신경을 자극 할 수 있으며 머리와 얼굴에 대한 반사 또는 확산 효과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수면 및 스트레스 요인

심각한 수면 부족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일과 작업도 두통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 예방법 및 주의사항

1. 최대한 휴식을 취하기 

가능하면 조용한 곳을 찾아 누워 잠을 자거나 최대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두통완화에 좋습니다. 낮잠은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과도한 낮잠은 피해야 합니다.

 

2. 자세 

이상한 수면 자세 또는 복부가 아래로 향한채 엎드려 자고 있는 경우 근육이 수축되어 두통이 발생합니다. 누워있는 자세가 유익하며 마찬가지로 서 있거나 앉을 때 특정 방향으로 머리를 기대거나 기울이지 말아야 합니다.

 

3. 차갑고 뜨거운 찜질

어떤 사람들은 이마와 목에 냉찜질을 하는 것을 좋아하고 효과적이며 다른 사람들은 목이나 이마에 온찜질이나 뜨거운 목욕을 선호합니다. 두통이 발생하면 이마를 뜨겁거나 차가운 팩으로 덮고 혈관이 있는 부위를 마사지하여 두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4. 심호흡

심호흡을 하면 긴장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기복이 흉강보다 더 두드러지면 제대로 하고 있는 것입니다.

 

5. 머리띠 주의

머리에 붕대를 묶으면 두피로의 혈류가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편두통을 줄일 수 있으나 머리띠나 붕대를 장 시간 묶어두는 것은 좋지 않으며 편두통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6. 아스피린 복용 주의

한 달에 한두 번 발생하는 두통의 경우 아스피린이나 다른 일반적인 항염증제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러한 약물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통증이 더 커집니다.

 

7. 비타민 C 복용 주의

두통은 높은 고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높은 고도로 여행 할 때는 출발 전과 이동 중 하루에 1000~3000mg의 비타민 C를 먹으면 도움될 수 있으나, 현재 아스피린을 복용 중이라면 복용 전에 꼭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8. 집중적인 편두통을 피하는 방법

불행히도 집중적인 편두통은 재발하는 경향이 있으며 매일, 몇 주, 때로는 몇 달 동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생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호르몬이나 유전학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테스토스테론(안드로겐)과 짙은 편두통 사이의 가능한 관계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편두통은 남성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의사들은 일반적인 현상, 즉 집중 편두통을 앓고 있는 남성들에게 담배 중독이 있음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담배를 빨리 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9. 강한 향수 주의

강한 향수는 신경을 자극하고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0. 과도한 힘 주의

두통이 없고 편안한 때, 갑자기 과도한 힘을 가하는 것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이 있는 사람은 긴장성 두통이 있는 사람보다 더 가능성이 높습니다.

 

11. 눈 보호

햇빛, 스포트라이트, TV 화면 등과 같이 눈부신 빛은 눈을 가늘게 뜨고 눈의 피로를 주며 결국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햇빛이 강한 날 외출 할 때는 반드시 선글라스를 착용하고 컴퓨터 앞에서 작업하는 경우 중간에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12. 음료 주의

음료를 가끔 한 번씩 마시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일부 음료에는 카세인 및 카페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강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3. 낙관적인 성격

자주 눈살을 찌푸리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머리 전체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두통으로 고통받게 됩니다. 긴장을 풀고 주변의 사물을 내려다 보는 낙관적인 성격을 가져야 합니다.

 

 

[다른글]

체내 독소 배출의 필요성을 상기시키는 10가지 신호

신장결석 증상과 초기 환자의 통증과 혈뇨 증상

고혈압에 좋은 차 새박뿌리 칡뿌리 포함 8가지

색깔로 알아보는 강력한 천연 항산화 식품 및 음식

발한의 이점과 매일 땀을 잘 흘리는 방법

 

 






댓글2

  • 두통이 자주 발생하는 원인 잘보구 갑니다 ㅎㅎ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04.30 19:07

    편두통에 원인이, 저거였구나! 했네요. 아는 분이 현재 고생하고 있는데요~
    정보 알려줘야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로 스트레스 날려버리세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