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뷰티/피부관리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 및 증상과 유발하는 외부 물질

by 예뻐지려는 본능 2020. 5. 13.

접촉성 피부염은 일상적인 피부 질환이지만 원인은 복잡하며 치료를 위해 원인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의 이환율은 비교적 넓기 때문에 예측할 수 없는데요. 일단 피부염이 환자에게 많은 불편을 초래할 경우 환자의 외모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환자의 심리에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피부염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질병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에 대해 더 많이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 및 초기 증상과 유발하는 외부 물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

피부염은 실제로 여러 유형으로 나뉘며, 원인과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어떤 종류의 피부염을 앓고 있는지를 초기에는 정확히 알 수 없는데요. 접촉 피부염은 화학 섬유 의류, 화장품, 약물 등과 같은 외부 물질과의 접촉으로 인한 피부 및 점막의 염증 반응입니다.

 

임상 특징은 접촉 부위에서 날카로운 모서리 손상, 가벼운 홍반 부종, 무거운 것은 구진 및 흉터를 가지며 더 심한 것은 표피가 느슨해 지거나 심지어 괴사될 수 있습니다. 병인을 가능한 빨리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다면 치료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습진과 같은 피부염으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피부 또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노출된 후 접촉 부위에서 발생하는 급성 염증이며 다른 병인에 따르면 두 가지 범주, 즉 일차 자극성 접촉 피부염과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는 접촉 자체가 피부를 직접 자극하고 접촉 후 모든 사람이 아플 수 있습니다(예 : 강한산 및 알칼리와 접촉 한 후 물집이 발생 함). 후자는 접촉이 기본적으로 자극적이지 않으며 알레르기 체질을 가진 사람만이 질병에 노출된다는 사실을 나타냅니다.

 

피부와 이물질의 접촉에 의해 유발되는 피부 염증 반응인 접촉성 피부염은 증감 물질이 접촉하는 부위에서 발생하며 원거리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극성 접촉성 피부염과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자극적인 음식 과다 섭취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자극성 접촉성 피부염의 증상은 홍반, 구진, 부종, 수화, 침식, 삼출 및 궤양 후 딱지입니다. 국소 피부 가려움증, 화상 또는 통증, 증상의 중증도는 노출 농도 및 기간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극성 물질에 노출되거나 박테리아가 함유된 물질과 접촉하는 경우가 많으며 장기간 노출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의 증상은 잠복기 기간에 따라 다르며, 이는 접촉 초기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피부염은 일반적으로 1차 접촉 부위에서 발생하지만 주변 또는 먼 부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홍반, 비늘, 침식 및 딱지가 특징입니다. 진단 방법은 패치 테스트입니다. 일부 사람들이 특별한 체질로 인해 알레르기로 고통 받고 심각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체력을 향상시키고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다량의 자극적인 음식을 먹음으로써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부에 질병이 있는 사람은 자극적인 음식의 소비를 줄여야 합니다.

 

피부염 유발 요소는 실제로 어디에나 있고 피부염 환자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종종 삶에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피부염의 재발과 다른 합병증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 가능한 빨리 정기적인 전문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증상

초기 증상은 병변이 접촉 부위에서 발생하고 전형적인 발진 및 패치 검사가 양성이며 진단이 가능하지만 급성 습진과 구별되어야 합니다.

 

1. 발병 전 알레르기 물질 또는 자극제와의 접촉 이력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발병 뒤 증상이 심각할 수 있고 접촉 부위에서 피부 병변이 발생합니다.

 

2. 피부 손상의 심각성은 증감제 또는 자극제의 강도, 작용 시간의 길이, 접촉 면적의 크기 및 신체의 민감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경증의 경우 국소 혼잡과 맑은 붉은색 또는 밝고 붉은 반점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구진, 물집 및 거친 침식과 같은 병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강한 자극은 피부 괴사 또는 궤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광범위한 신체 가려움증과 통증 외에도 소수의 환자가 오한, 열, 메스꺼움 및 구토와 같은 전신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3. 피부염은 자기 제한적이며 원인을 제거한 후 빠르게 치유 될 수 있습니다. 원인이 제 시간에 제거되지 않으면 질병 경과가 길어지고 습진과 같은 심한 피부염과 비슷한 만성화가 될 수 있습니다.

 

4.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의 접촉 패치 검사는 종종 긍정적입니다. 피부 병변은 일반적으로 접촉 부분으로 제한되고 노출된 부분은 대부분 경계가 명확하며, 형상은 일반적으로 접촉과 일치합니다. 하지만 신체가 매우 민감한 상태에 있고 신체의 다른 부분에 닿게 하는 긁힘 또는 다른 이유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을 제거하고 적절한 치료를 한 후에는 보통 며칠 또는 10일이 지나 회복됩니다. 그러나 부적절한 긁힘 또는 취급으로 인해 감염 또는 자극제를 제 시간에 제거 할 수 없어 만성 습진과 유사한 만성 피부염이 될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진단은 일반적으로 어려운 일이 아니며, 급성 발병에 따라 접촉 또는 노출 부위에서 피부 병변이 발생하며 피부 병변이 붉고 부어 있으며 염증이 분명합니다. 원인이 제거되면 피부염이 빨리 해결됩니다. 알레르기성 피부염이 심한 사람은 필요할 때 긍정적인 반응으로 알레르기 항원을 찾기 위해 접촉 물체의 피부 패치 테스트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하는 외부 물질

접촉성 피부염은 흔한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으로 일상에서 가려운 피부나 모기 물림으로 인해 연고나 약품으로 닦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심한 가려움증과 함께 이 현상을 의학의 접촉 피부염이라고 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을 유발하는 일반적인 외부 물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죽, 양모, 구스다운, 덕다운 제품, 곤충 독 털 및 분비물 등과 같은 동물성 물질.

 

2. 쐐기풀, 무화과, 복숭아, 은행 나무, 망고 등의 식물성 물질.

 

3. 향수, 래커 및 수성 염료와 화장품과 같은 화학 물질, 오일, 황색 및 적색 산화수은과 같은 외부 의약품, 엔진 오일, 고무, 플라스틱과 같은 화학 원료 및 제품.

 

피부염의 모양과 그 심각성은 신체의 알레르기, 접촉의 본질, 농도, 접촉 방법과 시간에 따라 달라지며 다양합니다. 접촉 부위에 뚜렷한 경계를 가진 부종 홍반 및 물집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궤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자가 매우 민감한 경우 국소 가려움증, 화상 또는 팽만감으로 전신에 발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심각한 증상은 오한, 열, 메스꺼움 및 두통과 같은 전신 증상입니다. 피부염의 진행 과정은 자체 제한적이며 원인을 제거하고 치료 5~7일 후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피부염에 걸린 후에는 원인을 찾아 최대한 빨리 제거해야 하며, 나중에 다시는 접촉을 피해야 재발을 줄이거나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발병 후에는 긁거나 비누와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 씻지 않아야 합니다. 소양증, 항염증 및 감염 예방을 위해 외부 의약품을 사용하고 항히스타민제를 내부적으로 복용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를 경구 또는 주사해야 할 수 있습니다.

 

 

[다른글]

알레르기성 혈관염 원인과 임상 증상 알아보기

모낭염의 원인 및 증상과 두피 모낭염 예방법

주름없애는법 탄력있는 피부 만드는방법

색깔로 알아보는 강력한 천연 항산화 식품 및 음식

피부에 좋은 과일 얼굴반점 제거와 미백에 좋은 과일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