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다발성경화증 위험과 합병증 환자의 재발 예방

by 예뻐지려는 본능 2020. 6. 7.

다발성경화증은 중추 신경계와 관련된 만성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시신경, 척수 및 뇌의 신경 조직에 흩어져 있는 탈수 초성 플라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에는 시각장애, 안구통증, 사지 근력약화, 불안정한 걷기 및 삼키기 어려움이 포함됩니다.

 

몇몇 환자는 첫 발작 후나 치료 후 완전히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증상을 완화하지만 재발하기 쉽습니다. 많은 환자들이 여러 번 재발한 후 점차 악화되어 장애를 일으켰습니다. 글루코코르티코이드로 이 질환을 치료하면 급성 재발만 조절할 수 있으며 현재 인터페론 요법은 완화 및 진행에 효과적이고 질병의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가 이미 두 가지 요법 및 치료를 겪고 다발성경화증의 진단 기준을 충족하면 신경계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이 이미 있습니다. 최근에 첫 번째 탈수 초성 발작(간단한 시신경염, 뇌간 및 소뇌의 염증 및 골수염), 다발성경화증과 유사한 변화를 가진 여러 환자의 후속 조치에서 다발성경화증이 발견되었으며, 후속 조치에서 환자의 절반 이상이 향후 5년에서 10년 내에 임상적으로 확인된 다발성경화증(multiple sclerosis, 多發性硬化症)으로 발전할 것이므로 첫 번째 탈수 초성 발작은 다발성경화증의 초기 단계로 간주됩니다.

 

다발성경화증 위험

1. 다발성경화증 질환 환자 폐 손상 

흉막염, 흉막 삼출액, 폐고혈압, 간질성 폐섬유증 및 제한적 폐손상 등의 환자는 종종 기침, 호흡 곤란 및 운동 후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질병의 초기 단계에서는 이러한 증상이 명확하지 않으며 흉부 X-선 및 폐기능 검사는 상태의 진단 및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2. 환자의 위장관을 손상시킵니다.

경화증 환자의 경우 주로 흉골 뒤의 타는 통증, 산 역류 등으로 인해 위장 증상이 종종 잘못 진단됩니다. 위장관의 이러한 비특이적 증상은 질병의 초기 단계에서 환자의 관심을 끌지 않습니다. 말기까지 진행되면 환자는 복부팽창, 간헐적 설사 및 변비와 같은 총 위장관 기능장애의 징후를 보일 수 있으며, 이런 위장관의 손상은 다발성경화증의 위험입니다.

 

3. 경화증은 환자의 심장을 손상시킵니다.

심장 손상은 증상 중에서 비교적 흔하며 심낭, 심근 또는 심장 전도 시스템의 병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 손상으로 인한 폐동맥 고혈압은 심장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심부전은 질병의 후기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임상 증상으로는 심낭삼출, 심근손상 및 부정맥이 있습니다. 중앙 삼출이 더 흔하지만 명백한 증상이 없고 질병이 천천히 진행되며 초음파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다발성경화증의 합병증

1. 요로 및 비뇨기 장애

다발성경화증의 여러 단계에서 양측 각추가 손상되면 요로 장애가 발생하기 쉬우며 초기에는 신경기능이 갑자기 손상되고 소변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신경성 방광의 형성, 빈번한 배뇨, 요로 넘침, 방광의 잔류 소변이 증가하며 모두 요로 감염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2. 경련과 마비

경련은 다발성경화증 환자에서 중추 신경계 손상의 두드러진 특징으로, 상부 운동 뉴런의 제어 상실로 인해 하부 뉴런의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고 근육 톤이 증가하며 종종 근육약화가 동반되어 환자의 활동을 제한합니다. 목구멍의 근육 경련, 성대 마비, 삼키기 어려움, 질식, 유창하게 말하지 못함, 상지의 경련이 있으면 손 움직임이 유연하지 않고 하지의 경련이 있으며 환자는 종종 균형 장애, 불안정한 보행, 넘어지기 쉽고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3. 강직성 경련과 발작 증상

다발성경화증이 심해지면 고통스러운 강직성 경련과 발작 증상이 있을 수 있고 피부가 타는 통증 등은 주로 탈수 초화로 인한 신경 사이의 단락으로 인한 것일 수 있으며, 병변은 자궁 경부 척수에서 발생하고 교감 신경계는 손과 발 땀에 의해 자극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손과 발이 건조할 때 땀이 없습니다.

 

4. 우울증

다발성경화증의 병리학적 과정으로 인해 심리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질병의 장애로 인해 운동 장애가 발생하고 자신의 활동을 제한하며 사회에서 멀어지고 점차 신경 심리적 결함이 발생하며 우울증이 발생합니다

 

신경 기능은 심각하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환자는 가능한 빨리 병상에서 나와 가족 및 사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고 활동이 제한된 환자는 사지 기능이 남아있는 경우에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능성 운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항우울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욕창

횡 척수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환자는 병변 수준 미만의 하반신 마비, 장기적인 침대 휴식, 신경 기능장애, 혈액순환 불량, 영양 부족, 욕창 및 피부 압박이 생길 수 있으며, 이는 피부가 쉽게 찢어 질 수 있고 파열되어 치유가 어렵습니다.

 

 

다발성경화증 환자의 재발 예방

다발성경화증은 보통 20~50대의 사람들에게서 발생률이 높습니다. 느리게 진화하고 일정 기간 동안 사라지며 간헐적으로 재발하는 증상이 종종 나타나고 재발률이 높습니다. 긴장, 스트레스, 영양 실조 등은 질병을 유발하기 쉽기 때문에 질환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매일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감기는 다발성경화증 환자에게 반복되는 질병의 주요 원인이므로 날씨가 변할 때 인플루엔자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계절에 따라 체온 변화에 신경써야 하며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식이요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다발성경화증 환자는 재발 예방을 위해 과도한 피로에 시달리는 것을 피해야 하고 과도한 운동 또한 피해야 합니다.

 

3. 이 질병의 재발을 일으키지 않도록 고온을 피하고 극도로 높은 온도의 온수로 샤워하거나 반신욕 하는 것을 피해야 하며 지나치게 따뜻한 환경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다른글]

입냄새 원인과 구치 제거 방법

신장결석 증상과 초기 환자의 통증과 혈뇨 증상

통풍 초기증상 관절붓기와 관절통 및 완화증상

위염 증상과 위염에 좋은 음식 정보 알아보기

혈관에 좋은 음식 및 효능 혈관청소와 보호

발한의 이점과 매일 땀을 잘 흘리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