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비법

칼로리 제대로 알고 다이어트 성공하는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3. 6.

칼로리 제대로 알고 다이어트 성공하는법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분들은 칼로리에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칼로리에 대해서 많이 들어는 보았지만 칼로리가 정확하게 무엇인지를 확실하게 아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 않을것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칼로리가 아주 중요하다는 점은 누구나 알고 있을텐데요, 아래에 칼로리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칼로리를 소모를 촉진하여 다이어트 목적에 도달할수 있을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칼로리

 

 

1. 음식속의 칼로리

 

인체는 필요한 에너지를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에서 얻게 되는데요, 비타민과 광물질에는 에너지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칼로리의 근원은 탄수화물, 단백질과 지방이라고 할수 있겠는데요, 단수화물과 단백질은 매 1g에 4킬로칼로리 에너지를 방출하고, 지방은 매 1g에 9킬로칼로리의 에너지를 방출 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지방을 많이 먹으면 살이찌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간식을 구입할때에는 반드시 간식의 에너지 함량을 꼭 참고하시고 본인한테 적합한 간식을 선택하여 본인이 무엇때문에 살이찌는지를 잘 요해해야 합니다.

 

칼로리제대로알기

 

2. 성인이 하루에 필요한 칼로리

 

성인이 매일 수요되는 칼로리 = 인체기초대사에 수요되는 기본열량 + 체력활동에 수요되는 열량 + 음식물 소화시 수요되는 열량
남성 : 2200 - 2400 킬로칼로리
여성 : 1900 - 2100 킬로칼로리

 

인체는 최소한 매일 음식으로 1200 - 1800킬로칼로리를 보충해 주면 정상적인 활동을 유지할수있겠습니다. 하루에 필요한 칼리리가 부족하면 신진대사는 정상적으로 진행할수 없으며 신진대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흡수된 칼로리의 소모를 억제하게 되는데 이러한 순환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인체에 지방이 끊임없이 쌓이게 되기때문에 나중에는 적은양의 칼로리를 섭취해도 바로 살이찌는 악순환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인체가 매일 수요되는 필수칼로리는 꼭 보충해주어야합니다. 또한 음식을 절제하는 다이어트방법은 평소에 폭식이나 과식을 하는 분들한테는 효과가 있지만 건강에는 해롭기 때문에 칼로리를 소모하는 다이어트방법을 활용하는것이 건강한 다이어트방법이 되겠습니다.

 

 

칼로리다이어트

 

3. 칼로리는 어떻게 소모될까?

 

음식으로 섭취된 에너지는 인체가 기본적인 신진대사 즉 예를 들면 호흡, 혈액순환, 세포재생으로 60%~75% 정도 소모되고 그외의 10%는 음식을 소화하는데 사용되며 운동으로 20~30% 소모됩니다. 만약 운동량이 불규칙적일때에는 자신의 체중에 2를 곱하고 또 11을 곱하여 얻은수만큼 칼로리를 섭취해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면 몸무게가 50 kg일때 50 x 2 x 11 = 1100 이면 하루에 1100칼로리만 섭취하면 살이 찔 염려가 없답니다.

 

칼로리소모되는운동

 

4. 어떻게 운동을 하면 칼로리가 소모될까?

 

모든 운동은 전부 칼로리를 소모할수 있지만 어떤 운동이 지방의 칼로리를 소모할수 있을까요? 답은 강도가 격렬하지 않은 유산소 운동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줄넘기, 밖에서 빨리걷기, 수영 등이 있겠습니다.

 

이러한 강도가 낮은 운동들은 지방을 직접적으로 연소시켜 인체의 대사에 아주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운동들은 운동후 휴식을 취하고 있을때에도 인체의 지방을 계속 소모하게 만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는 아주 좋은 도움을 줍니다.

 

저칼로리음식

 

5. 저칼로리 음식들

저칼로리 야채류 : 단호박, 시금치, 토마토, 옥수수, 버섯류, 양배추 등등.
저칼로리 과일류 : 딸기, 사과, 키위, 레몬, 귤 등등.
저칼로리 육류 : 생선, 계육

 

6. 음식 칼로리를 높이지 않고 섭취하는법

 

음식을 요리시에는 가능하면 삶거나 찌거나 무침으로 만들어서 섭취하는것이 기름에 볶거나 튀기거나 지지는것보다 칼로리 섭취를 줄이면서 음식의 원 재료의 맛을 볼수 있겠습니다. 평소 식사시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먹게되면 한끼식사중 섭취하는 총 열량을 줄이고 포만감을 유지할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도움을 주겠습니다. 지금까지 칼로리 제대로 알고 다이어트 성공하는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