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자궁근종증상과 자궁근종이 쉽게 생기는 여성들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10. 29.

자궁근종은 일종 양성종양으로 쉽게 찾아볼수 있는 부인과 질환인데요, 비록 양성종양이긴 하지만 여성의 건강에 큰 영향을 주고 불임, 생리불순, 통증  등 합병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현대사회에 생활적인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환경오염등으로 인한 요인때문에 최근에는 자궁근종의 발병율이 점점 높아지는데요, 점점 젊은 층의 여성들한테서 발병하게되어 미혼여성도 자궁근종이 발병하는 횟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자궁근종증상과 자궁근종이 쉽게 생기는 여성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근종이 생기는 이유는 난소에서 에스트로겐이 과다하게 분비되는것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요, 지속적인 에스트로겐의 작용으로 단시간내 자궁내막증식의 과도하게 길어져 장기적으로 지속될때 자궁근종이 생기게 됩니다.

 

최근들어 결혼적령기가 늦어지면서 여성분들은 일정한 나이가 되어도 결혼과 출산을 하지 않는 연성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여성은 생육과정에 자궁근종에 대한 면역력이 증가하게 되는데 출산을 하지 않은 여성들은 갱년기가 쉽게 앞당겨져 에스트로겐의 보호를 받을수 없게되어 호르몬으로 인한 질병들이 쉽게 발병하게 됩니다.

 

 

자궁근종으로 생기는 증상
자궁근종은 비록 인체 내면에서 생기지만 이로 하여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므로 유사한 증상이 있다면 병원진료를 받아보는것이 좋으며 아무런  이상증상이 없다고 할지라도 일년에 한번씩 초음파를 찍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1. 생리 이상
생리주기가 짧아지거나 또는 20일 좌우에 한번 한다거나, 생리기간이 길어지고 출혈하는 양이 증가

2. 통증
자궁근종환자의 증상들로는 복통 40%, 허리통증 25%, 생리통 45% 있으며 보통 하복부가 더부룩하고 허리와 등에 심한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3. 빈혈
자궁출혈이 자궁근종의 중요한 증상인데요, 대부분의 환자들한테 이런 증상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종양이 자궁강을 크게 하게되면 자궁내막의 면적이 증가하면서 자궁수축불량 또는 자궁내막증식 길어지거나 등등으로 생리기간이 길어지고, 생리량이 많거나 불규칙적인 출혈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장기적인 출혈과 제때에 치료를 하지 않게 되면 빈혈이 생기게 됩니다.

 

 

4. 복부종양
69.6%의 자궁근종환자들이 자궁내 종양이 작을땐 보통 쉽게 만질수 없지만 만약 종양이 크다면 특히 아침에 잠자고 일어나서 방광에 소변차있을때 하복부에 있는 종양을 쉽게 마질수 있으며 아랫배가 묵직하고 밑으로 빠지는듯한 늒낌이 있습니다.

 

5. 불임증
자궁근종 환자들은 대략 30%가 불임증입니다.

 

6. 백대하 증가
자궁근종환자들은 종양으로 인하여 자궁강 면적이 증가하면서 내막샘체 분비의 증가로 백대하 증가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점막아래 종양이 생기게 되면 감염, 궤양, 출형, 괴사시 혈성 백대하가 생기며 그 양도 증가하게 됩니다.

 

7. 압박감
압박증상은 종양이 주위의 장기를 압박하여 생기는 것으로 골반강점막이 압박을 받아 하체부종, 골반강조직의 신경을 압박하여 하복부가 더부룩하고 허리와 등의 통증을 일으키게 합니다. 방광, 요도, 직장을 압박하게 되면 빈뇨증, 배뇨가 어렵고, 변비증이 생기고 수뇨관을 압박했을때 콩팥 깔대기에 물이 고이고 골반강 혈관 및 림프관을 압박하게되면 하지부종 등 증상들이 생기게 됩니다.

 

8. 배뇨, 배변 이상
만약 종양이 좀 크거나 또는 자궁경에 생기게 되면 골반강 부위의 장기들을 내리누르게 되어 변비,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배뇨가 시원하지않고,  수뇨관 위치가 바뀌는등 증상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이 쉽게 생기는 3부류의 여성
자궁근종은 비록 양성종양이기는 하지만 건강에는 큰 영향을 주기때문에 적극적인 예방이 필요한데요, 아래 3부류의 여성들은 자궁근종이 쉽게 생기므로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 性생활 불균형 : 부부간에 화합이 되지 않고, 기혈이 균형을 잃게 되면 종양이 생기게 되는데요, 부부간의 화목이 여성의 호르몬분비를 정상적으로 분비하게 자극하여 종양의 발생할 확율을 줄여줍니다.

 

* 출산을 하지 않은 여성 : 출산을 하지 않은 여성은 프로게스틴의 보호를 받지 못하기때문에 호르몬 의존성 질병이 쉽게 생기게 되는데 자궁근종이 그중 한가지 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 우울한 여성 : 중년여성분들은 직장과 가정의 두가지 스트레스로 인하여 우울한 증상이 자주 생기게 되는데요, 이런 우울증상이 몇개월, 심하면 몇년간 지속되게 됩니다. 우울한 정서 역시 자궁근종이 생기는 중요한 원인의 하나라고 할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궁근종증상과 자궁근종이 쉽게 생기는 여성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