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비법

설날다이어트 맛있는 음식을 살이찌지 않게 먹을수 있는 명절다이어트방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1. 19.

설날다이어트 맛있는 음식을 살이찌지 않게 먹을수 있는 명절다이어트방법

 

명절이 금방 지나간것 같더니 어느새 벌써 또 1년이 지나 설날이 다가오네요~ 명절하면 우선 맛나는 음식이 먼저 떠오르는데요,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은 체중증가때문에 맛나는 음식도 제대로 먹지도 못하고 식욕을 억제하면서 괴롭게 명절을 보내는 분들이 많이 있을겁니다. 또 먹어도 살이 안찌는 방법이 어디 없을까하면서 먹어도 살이찌지 않는 방법들을 찾고있는 분들도 있을거구요... 

 

이럴땐 식욕을 억제하기보다는 살이찌지 않게 음식을 먹는 다이어트법을 잘 익혀두는 것이 보다 현실적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이런 설날, 명절을 대비하여 설날다이어트 맛있는 명절음식 살이찌지 않게 먹는 명절다이어트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명절다이어트

 

1. 음식을 먹기 전에 하루 일정에 따라 음식양을 조절하기

 

보통 평소 다이어트 식단으로는 아침식사와 점심식사는 가능하면 여러가지 영양이 풍부한 음식으로 섭취하고 저녁식사는 채식으로 담백하게 섭취하는것으로 식단을 짜는데요, 이유는 아침에 인체의 신진대사 기능과 각 기관의 활동이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이고 저녁에는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므로 많은 음식을 소화시킬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명절이 되면 음식섭취양도 늘어나고 기존에 짜놓은 다이어트식단대로 음식을 섭취할수 없는 이유가 보통 저녁에 식사약속을 잡거나 술약속으로 지인이나 친구들을 만나서 여러번에 거쳐 많은 음식을 먹다보면 다이어트 식단은 생각조차 못하게 됩니다.

 

때문에 만약 저녁에 약속이 있어 외식을 하게 된다면 거기에 1차가 아니라 2차 3차까지 쭉 음식을 먹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우선 아침식사나 점심식사의 양을 줄여주어 저녁식사를 대비해 준비해두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녁 외식이 끝나고 다음날 아침식사시 야채로 만든 맑은국이나 생선을 위주로 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여 체내 신진대사의 순환을 조절하는것이 좋구요, 가능하면 하루전체 섭취하는 음식의 양을 급증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설날다이어트

 

2. 생활패턴은 낮을 중심으로 하기

 

인체는 저녁이 되면 기초대사량이 줄어들어 신진대사가 떨어지게 되는데요, 만약 원래부터 야식을 먹는 습관이 있거나 또는 저녁에 단음식 먹기를 즐긴다면 지방은 쉽게 체내에 쌓이게 된답니다. 때문에 일찍자고 일찍일어나는것이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습관이라고 할수 있겠는데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낮에 충분한 활동을 해주는것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전날 밤에 섭취했던 음식들을 신진대사로 의해 빨리 체외에 배출하게 해야 다시 밤이 되어 비만이 되는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만약 단시간내에 이런 생활패턴을 고치기 힘들다면 아침에 평소보다 15분 더 빨리 일어나면서 조금씩 서서히 시간을 앞당기는 방법도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를 위한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다이어트식단

 

3. 쌀밥은 제대로 먹기

 

우리나라 사람들은 식사시 주식으로 쌀밥을 빼놓을수 없는데요, 명절에도 예외는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때문에 밥을 먹지 않고 반찬만 먹고 살빼려고 하는데요, 반찬만 먹게되면 칼로리의 섭취를 줄여서 살을 뺄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은 인체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게되면 인체 신진대사에 불리하게 되므로 탄수화물은 필수로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사실 어떤 음식을 먹든간에 너무 과하게 먹으면 탈이나므로 쌀밥도 적당한 량을 섭취하게 된다면 절대 살이찌는 근원은 아닙니다. 또한 밀가루 음식이나 빵 종류에 비하면 쌀밥의 칼로리가 아주 낮으므로 다이어트를 한다고 할지라도 주식으로 쌀밥은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섭취 하는 양만 적절하게 조절하게되면 다이어트에 무리를 주지 않는답니다.  

 

다이어트방법

 

4. 고칼로리 음식은 팁으로...  

 

보통 사람들이 알고 있는 음식을 살이찌지 않게 먹는  방법은 바로 고칼로리 음식을 많이 먹지 않고 칼로리를 조절하여 다이어트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육류나 단음식을 즐겨먹는 여성분들한테는 이런 칼로리를 조절하여 다이어트하는 방법은 맨몸으로 하늘에 올라가는것보다 더 어려운 일인데요, 또한 음식을 너무 억제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살이 더 찌게 된답니다. 고칼로리 고열량의 맛있는 음식을 앞에두고 다이어트때문에 먹지 못하게된다면 이보다 더 괴로운 일은 없을것입니다. 

 

그러므로 규칙을 만들어 가끔가다 한번씩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하는것으로  예를 들면 자신한테 팁을 주는 식으로 체중을 얼마정도 뺐다든지, 아니면 오늘 운동을 얼마나 했다든지 등으로 본인이 생각하기에도 잘했다 싶을때 본인이 좋아하는음식 즉 고칼로리라고 할지라도 팁으로 한번씩 먹게 하는것입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다음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살빼기에 도전하게 되며 다이어트에도 성공하게 된답니다. 

 

다이어트비법

 

5. 저칼로리 음식을 배합으로... 

 

명절 전후가 되면 고칼로리 음식을 피할수 없는데요,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시 야채나 두부 생선 등과 같은 저칼로리 음식을 같이 섭취하여 전체 음식섭취의 평형을 조절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음식을 먹게 되면 섭취하는 음식의 칼로리를 줄일수 있어 맛나는 음식을 즐기면서 다이어트에도 아주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답니다.

 

꼭 명절이 아니더라도 평소에 식사시 육류와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으로 섭취한다면 거기에 야채를 추가하여 식단을 짜는것이 육류와 탄수화물때문에 몸에 생기는 부담을 훨씬 줄일수 있답니다.

 

다이어트

 

6. 저녁식사가 늦을때에는 하루에 4끼먹기

 

연말이나 명절전후면 일이 많아져서 저녁늦게까지 작업을 하여 저녁식사가 늦어지는 직장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저녁식사전에 음식을 조금 먹어 공복감을 없애주는것이 좋은데요, 배고픔이 너무 심하게 되면 식사시 폭식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저녁식사가 늦어질것 같다고 생각하면 요구르트를 한컵 마시거나 주먹밥 한개 먹거나 등등으로 허기를 달래는것이 폭식을 예방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저녁식사시 야채를 위주로 먼저 섭취한다음 국을 마시고 나서 밥을 먹게 되면 포만감을 쉽게 느낄수 있고 또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것을 줄일수 있으므로 식욕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명절다이어트 맛있는 음식을 살이찌지 않게 즐길수 있는 설날다이어트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