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알콜알레르기 알콜중독 예방하는 6가지 방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5. 11. 13.

알콜알레르기와 알콜중독은 인체에 많은 부담을 주게 되는데요, 심하게 되면 심지어 생명까지도 위협을 주게 됩니다.

하지만 회식자리나 술자리는 피할수 없고...

 

그럼 어떻게 해야 알콜중독과 알콜알러지를 예방할수 있을까?

 

당신은 알고 계신가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아래에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콜이 간에 주는 위험은 매우 큰데요, 술을 마실때 녹색잎사귀 야채를 많이 섭취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야채잎사귀중의 항산화제와 비타민이 인체 간을 보호해 주기때문입니다. 또한 일부 콩제품도 좋은데요, 그중 레시틴 성분이 간장을 보호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만약에 술을 많이 마실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술마신뒤 과일을 섭취하거나, 또는 과일쥬스를 마셔주는것이 좋은데요, 이유는 과일과 과일쥬스중의 산성성분이 알콜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기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술마신뒤 흔히 밥을 먹지 않는데요, 이렇게 되면 그 위험은 더 커지게 됩니다.  쉽게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조금이라도 섭취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1. 천천히는 이롭고, 빨리빨리는 해롭다!

술마신뒤 5분이 지나면 에탄올이 혈액에 들어가서 30~120분이 되었을때 혈중 에탄올농도 즉 혈중 알콜농도는 최고점에 도달하게 됩니다. 술을 빨리 마시면 혈중 에탄올농도의 수치 상승도 빠르게 되면서 아주 빨리 알러지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에 천천히 마셔주게 되면 체내에서 에탄올을 충분하게 분해시켜주어 에탄올생성양도 줄어들게 됩니다.

 

2. 식. 음 결합

술을 마실때에는 돼지간을 섭취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돼지간은 영양이 풍부할뿐만 아니라 인체가 에탄올을 분해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주기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장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은 체내 비타민B가 많이 유실되는데요, 돼지간은 비타민B가 가장 풍부한 음식으로 돼지간은 최상의 술안주가 되겠습니다.

 

 

3. 디저트 과일

술을 마신다음에는 가급적 빠른시간내에 달달한 디저트나 과일을 섭취해주는것이 좋은 상태유지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술마신뒤 단감을 먹으면 술맛이 사라진다는 옛말도 있습니다. 

 

이 말이 틀린거 하나 없는데요, 단감류의 과일에는 대량의 과당이 함유되어 있어 에탄올의 산화를 촉진시켜 에탄올에 분해를 가속시켜주기때문입니다. 이외에 달달한 디저트도 좋은 효과가 있답니다.

 

4. 술마신뒤 따뜻한 온수욕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알콜이 땀을 통해 배출하게 합니다.

하지만 고혈압, 심장혈관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술마신뒤 목욕은 뇌졸증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런분들은 목욕보다는 휴식을 취하는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알코올은 체내의 세포가 탈수하게 만들기때문에 잠자기전 대량의 수분을 보충시키는것이 좋구요, 잠에서 깨면 당연히 또 많은 수분을 보충해주어 탈수로 인한 불편함을 완화시켜야 하겠습니다.

 

 

5. 과일쥬스를 많이 마시고, 꿀물이나 레몬물을 많이 마셔주어 수분을 보충시키기

과일주스에는 과당이 함유되어 있어 이 성분이 알콜의 대사를 가속시켜주는 동시에 메스꺼움증과 울렁거리는 증상을 완화시킬수 있겠습니다.

 

영양이 균형적인 식사를 하는것이 각종 유실된 필수 영양소를 보충해줄수 있겠습니다. 단 음식은 단백하게 섭취하는것이 좋구요, 기름에 튀거나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먹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6. 독한술을 마실땐 얼음동동 띄우기

공복, 피곤할때에는 마시지 않는것이 유익합니다. 그리고 약을 먹을때에는 절대 술을 마셔서는 안됩니다. 특히 수면제나, 진정제, 감기약을 먹은후에는 술을 절대 마시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알콜알레르기 및 중독을 예방하는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