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임신중 운전 주의해야할점 알아보기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2. 5.

임신중 운전할때 주의해야 할점 알아보기

 

임신은 여성의 일생에서 가장 행복한 이벤트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 행복한 이벤트중 많은 여성분들이 임신해서 운전을 하게 되면 태아에게 영향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는데요, 보통 임산부가 운전할때 태아한테 별다른 큰 영향은 없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앉은 자세를 취한다고 할때 출산할때 좋지 않은 영향을 갖다줄수 있으므로 임신 5개월이 넘어서면 운전을 자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임신 5개월이 넘어가면 임산부의 몸무게나 체형이 많이 불어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태아가 일정하게 어느정도 크게되면 임산부의 골반신경을 누르면서 다리부위에 가끔씩 가다가 쥐가 날때가 있는데, 이때 만약에 운전중이라면 상상하기 무서운 사고가 일어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예비엄마시라면 운전하기전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하고 출산을 앞둔 임산부라면 운전을 하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아래에 임신중 운전할때 주의할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임신중 운절할때 주의할점

 

1. 보통 임신 5개월이 넘어서면 임산부는 체중이 급속히 증가하고 배도 많이나오기 때문에 운전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장시간 운전은 절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장시간 운전은 임산부나 태아가 흔들리는 상태로 장시간 처해있으면 비정상적인 태동이나 복통 현상이 나타날수 있으므로 장시간 운전은 절대 피하는게 좋구요, 임신 37주 이후가 되면 혼자서 운전하고 밖에 나가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2. 임산부가 초보운전자라면 운전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상 위험할수 있고 또 초보운전으로 인한 고도의 긴장감때문에 태아도 스트레스를 받을수 있어 태아한테도 좋지 않습니다.

 

3. 임산부는 또 새차를 운전하는것을 피해야 합니다. 이유는 새로 구매한 차는 차안에 남았는 각종 화학재료 냄새로 인하여 공기오염을 일으켜 임산부와 태아건강에 아주 해롭습니다.

 

운전시주의할점

 

임신중 안전벨트 착용법

 

일상생활에서 임산부들은 본인이 운전을 하든 다른사람이 운전하는 차에 타든 안전벨트 착용하게 되면 태아한테 않좋을까봐 안전벨트를 하는것을 꺼려하는데요, 사실 이때 임산부들은 평소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합니다. 이유는 운전중이나 차를 탈때 생각지도 않게 브레이크를 밟거나 할때가 생길수 있는데 이때 안전벨트를 하지 않게되면 보통사람보다 훨씬 더 위험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전벨트를 꼭 착용을 해야 하는데요, 정확한 방법만 잘 알고 안전벨트를 착용한다면 임산부나 태아는 스트레스 받지 않고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운전을 할때에는 안전벨트 착용의 정확한 방법은 어깨벨트는 목과 좀 멀리 떨어지 견갑골 부위에 놓이게 하구요, 가슴중앙사이로 배가 나온 위치가 아닌 복부 맨 밑 부위에 놓아 배가 쪼이지 않게 착용을 하면 됩니다.  

 

임신중운전할때

 

앉은 자세는 가능하면 바른 자세로 앉아 주는것이 좋은데요, 안전벨트가 미끄러져 태아를 누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외에 의자는 본인이 앉아서 편안한 위치에 놓는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운전중 의자를 운전핸들과 너무 까까이로 당겨서 놓고 운전하거나 또 너무 앞으로 엎드리듯이 하고 운전하는 습관이 있는데요, 이렇게 전체 몸의 중심이 운전핸들에 치우치는 운전자세는 복부에 압력을 주면서  임산부의 자궁이 압박을 받으면서 태아도 같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임신 3개월이전이나 임신 7개월 이후에 이러한 자세로 계속 운전을 하게 된다면 유산이나 조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하기 바랍니다. 때문에 임신중 운전할때에는 두 어깨는 의자에 기대어 두 어깨로 신체를 지탱할수 있게 하고 허리부위에 쿠션을 바쳐주어 허리부위의 피로를 덜어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임신중운전

 

 

 

몸은 운전핸들과 너무 가까이 하지말고 편안한 자세로 운전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또한 차안의 온도는 보통 26도를 유지하는것이 좋은데요, 가능하면 이 온도를 유지하여 너무 덥게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운전중 가끔가다 하번씩 유리창을 내려 밖의 공기를 쐬게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지금까지 임신중 운전할때 주의해야 할점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인스 [바로가기] - 태아보험관련 무료견적상담 및 포트폴리오 무료로 제공받기

 

내 아기를 위한 가장 큰 선물  태아부터 100세까지 보장받을수 있는 태아/어린이보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