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비법

지방연소에 효과좋은 다이어트습관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11. 4.

왜 어떤사람은 아이스크림 한통을 다 먹어도 체중이 조금이라도 불지 않는데 나는 한숟라각만 먹어도 살이찌는 느낌이 들지... 하는 생각을 하는 여성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유는 사람과 사람사이 신진대사속도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지방연소에 도움을 주는 효과좋은 다이어트습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신진대사는 인체의 작은 모터라고 할수 있는데요, 이 작은 모터는 매일 끊임없이 우리몸의 지방과 열량을 연소하여 체내 각 기관의 정상적인 운행을 유지시켜 줍니다. 유전으로 인한 일부 여성들은 지방연소하는 속도가 다른 보통사람보다 빠른분도 있지만 음식과 운동, 생활습관도 소홀히 할수 없는 요인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가장효과좋은 운동: 유산소 + 무산소 운동
인체내 근육량이 높으면 높을수록 에너지연소가 더 많아지고 신진대사속도도 빨라진다고 할수 있습니다. 근육량이 증가하게되면 하루 평균 100~130칼로리를 홀가분하게 연소할수 있는데요, 심지어는 더욱 많이 연소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 근육을 키우는 무산소 운동이 가장 효과가 빠르다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유산소운동을 하루이틀 한다고 해서 별다른 효과는 볼수 없지만 사실 근육과 지방은 상호작용이 있어 시간이 길어지면 근육량이 많아지면서 지방량도 점차 작아지게 되기때문에 기초대사량도 자연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유산소 운동은 또 근육의 지구력을 증가시켜주기때문에 운동이 끝난후에도 인체는 열량을 지속적으로 연소시키는데 운동강도에 따라 길게는 1~2일간 유지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운동할때 당연히 매일하면 더 좋겠지만 2일에 한번씩 해도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산소운동은 인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무산소운동은 부위별 근육량과 탄력을 유지시켜주기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보려고 한다면 두가지 운동중 한가지라도 빠져서는 안됩니다. 매 0,5kg의 근육은 30칼로리 열량을 삼킬수 있으므로 운동으로 근육을 키우는것은 대사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수 있습니다.

 

 

물을 충분하게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시면 신진대사를 촉진시킬수 있는데요, 하루에 물을 8컵 마신사람이 4컵을 마신사람보다 열량을 더욱 많이 소모한다고 합니다.

 

단 주의할점은 물을 마실때 천천히 자주 마셔주어야지 한번에 너무 많이 마시는것은 금물입니다. 한꺼번에 너무 많은 량을 마시게 되면 체액의 전해질이 균형을 잃게되어 수분을 신속하게 배출하지못하게되면서 심하면 페부종, 기력이 떨어지는등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물을 마시는 이외에 녹차를 마시거나 커피도 신진대사에 도움을 줍니다. 물론 이런 음료나 섭취하는 음식내의 수분이 모두 하루섭취해야하는 8컵의 권장량내에 속합니다.

 

 

운동후 저지방초콜릿우유 마시기
초콜릿우유를 설마!! 하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저지방초콜릿우유가 근육생성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비법이라고 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저지방초콜릿우유에 함유되어 있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비례는 운동후의 에너지보충에 촉진작용을 할뿐만 아니라 운동후 체력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가장 재미있는 사실은 초콜릿우유는 근육생성에 도움을 주며 지구력을 높혀주어 더욱 많은 지방을 연소시켜준다고 합니다.

운동후 30분내에 300칼로리 미만으로 음식을 섭취해주면 지방축적은 증가하지 않을뿐더러 세포회복에 좋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음식섭취를 정해진시간에 정해진량만 하기

신진대사에 유익한 음식섭취방법으로는 소식하고 여러끼로 나눠서 섭취하여 인체 대사가 수시로 운동을 하게 만들어야 한다거나, 인체를 항상 살짝 공복감을 느끼게 하여 지방의 연소를 증가시키는것, 또는 규칙적인 세끼식사외에는 간식을 먹지 않는다는이 대체적인 방법들인데요,

 

이 세가지 방법중 어떤것이 맞고 어떤것이 틀린다고 꼭집어서 말할수는 없지만 하루 2~5끼 식사는 정상으로 꼭 하루에 몇끼를 섭취해야한다고 규정을 짓기보다는 매 개인의 생리리듬에 맞춰 음식을 섭취하면 됩니다.

 

다만 신진대사를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작용을 하는것은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량만 섭취하고 폭식과 폭음을 하지않는것이 정확한 음식섭취 습관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충분한 수면취하기
수면부족은 체내 각종 호르몬분비에 혼란을 일으키게 되면서 살빠지게 하는 호르몬 분비는 감소하고 공복감을 느끼는 호르몬은 상승하게하여 폭식, 폭음으로 체중이 급격히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인체 혈당의 내수성과 인슐린민감성이 떨어기게 하여 신진대사가 떨어지면서 살이찌게 됩니다.

 

전신욕하기
전신욕은 혈관확장과 수축을 촉진하여 전신대사를 자극에 좋은 도움을 주는데요, 전신욕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데 효과가 있어 종아리부종이나 각종비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지방연소에 효과좋은 다이어트습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