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호르몬불균형증상 몸이 나타내는 7가지 신호로 알아보기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3. 1.

아름다워 지고 싶은 마음은 모든 여성들의 바램이지만 적지 않은 여성들이 얼굴에 여드름이 나거나 또는 몸매가 망가지고, 피부가 나빠지는등 여러가지 문제점들때문에 고민하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요, 여성의 나이가 25세가 지나면 그때부터 몸 상태는 점차 아래로 미끄러지기 시작하는 단계라고 보면 됩니다.

 

즉 전에는 없었던 문제점들이 종종 나타나게 되는데요, 예를 들면 얼굴에 기미가 생긴다거나, 가슴종양, 자궁종양 등 여러가지 질환들이 이때부터 슬슬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생기는 이유가 인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때문에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볼수 있는데요, 이렇게 호르몬 분비가 불규칙적이면 몸에서 각기 다른 신호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신호가 나타날까요?

오늘은 체내 호르몬분비가 불균형적이면 몸에서 나타내는 신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피부악화
많은 여성들이 이러한 체험을 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아름다운 얼굴에 갑지기 많은 황반이나 반점들이 나타나, 많은 좋은 화장품을 사용해도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사실 이러한 증상들은 단순히 피부문제가 아닌 체내 호르몬 분비가 불규칙적으로 생기는 증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특히 얼굴 황반이나 반점들은 호르몬 분비가 불규칙적고 또 외부적인 나쁜 요인때문에 생긴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화를잘내거나 성급한 성격
갱년기 여성들한테서는 쉽게 찾아볼수 있는 증상인데요, 기분변화가 심하고 감정기복이 심한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리거나, 성격이 나빠지는등 증상들은 여성호르몬분비 기능이 떨어져서 생기는 증상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부인과에서 호르몬관련 질병은 많이 있는데요, 불임, 자궁내막이위증, 생리통, 생리불순등은 모두 호르몬질병으로 생기는 증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또한 일부 유선질병 역시 호르몬불균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유선증식증
유선증식증은 실질적으로 여성호르몬분비가 균형을 잃어 생기게 되는데요, 즉 다시 말해서 에스트로겐 분비가 절대적으로 또는 상대적으로 증가했을때,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상대적으로 또는 절대적으로 떨어졌을때 유선구조가 혼란을 일으키면서 생기는 증상인데요, 유선증식은 종양도 아니고 염증도 아닙니다.

 

전문가의 조언에 따르면 인체내 호르몬 균형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여성은 30~50세 때 체내 에스트로겐 분비가 최고봉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많은 부인과 질병, 예를 들면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등이 대부분 호르몬불균형으로 에스트로겐수치가 과도하게 높거나, 신진대사로 생기는 노폐물이 체내에 축적되어 생긴다고 합니다.

 

사람의 몸은 각 기관과 계통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각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어느 하나라도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혼자서 움직이게 되면 쉽게 문제점들이 생길수 있답니다.

 

 

 

 

비만
많은 여성분들이 본인은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고 말하는데요, 이 역시 본인의 호르몬분비가 불균형적인것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고열량, 고지방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규칙적인 음식습간을 유지하지 않게 되면 호르몬분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생리불순, 생리통, 무월경, 폐경.
보통 여성의 생리량은 매월마다 거의 비슷한데요, 만약 생리량의 차이가 많이 난다면 난소 에스트로겐분비 수치가 과다하거나 또는 너무 적어서 여성의 정상적인 생리조절 기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불임, 백발, 일찍 노쇠해지다.
일부 여성들은 결혼후 몇년이 지나도 부부사이가 나쁘지 않는데 임신이 되지 않아서 스트레스를 받는 여성들이 있습니다.불임은 물론 남성들한테도 문제가 있을수 있지만 만약 여성분한테 문제가 있다면 대부분이 호르몬불균형으로 생기는 증상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또한 젊은 나이에 흰머리가 많이 나오고 성호르몬 분비가 감소되는데요, 이 역시 인체가 일찍 노쇠해지는 중요한 원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호르몬은 체내 기관과 조직의 대사와 기능에 모두 참여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은 암 발병과정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여성들한테 나타나는 많은 암들이 모두 호르분불균형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암유전자가 활성되면서 암이 발병한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이렇듯 체내 호르몬분비가 불규칙적이면 일시적으로는 큰 문제점들이 생기기 않지만 오랜 시간동안 유지되면 몸의 균형을 잃어가면서 각종 질병을 초래할수 있기 때문에 사소한 증상이라도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바로 치료를 하는것이 건강을 유지하고 아름다워지는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호르몬불 분비가 불규칙적이면 몸에서 나타내는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