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간이안좋을때증상 및 간에좋은음식 알아보기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4. 9.

모공이 크다, 여드름이 난다, 안색이 안좋다, 피부가 거칠다... 많은 여성분들이 이러한 문제점들이 한두개씩 있는데요, 피부에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면 사람들은 흔히 피부가 나빠서 라고 말하지만 사실 이러한 문제점들이 모두 간이 나빠서 생기는 증상이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간은 체내 가장 큰 독소배출과 조혈기능을 하는 장기로, 일딴 문제가 생겨 정상적인 기능을 못하게 되면 각종 건강과 피부에 문제점을 일으키게 됩니다. 

 

 

간이 좋지 않다는것을 설명하는 3가지 증상들

1. 기혈부족
여성의 일생에서 피는 아주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요, 간은 조혈, 저장, 혈량조절 과 각종 장기에 혈액을 전달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영양을 분해하고, 호르몬조절기능을 하며 간은 또 인체 가장 강한 해독과 독소배출과 영양을 전달해주어 여성의 전신의 장기를 자양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만약 간이 이러한 기능을 완성할수 없다면 호르몬불균형, 기혈부족 등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2. 안색이 나쁘다
얼굴에서 먼저 이마를 보면 이마에 여드름이 생기고, 모공이 아주 큰 등 현상이 생기고, 다음 피부와 눈을 보게 되면 간이 나쁜 사람은 피부색이 너무 희거나 검고, 눈은 퍽퍽하고, 잘 보이지 않는 등 증상이 나타납니다. 눈 영양이 균형을 잃으면 눈이 노랗게 되는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3. 생리불순
간에 혈이 부족하게 되면 생리량이 줄고, 심하면 무월경증상, 자궁난소위축증 등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간에 좋은 야채들
봄과 여름철은 간을 보양하는 황금계절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간을 보양하려면 우선 먹는 음식부터 신경써야 하겠습니다.

 

1. 산나물 많이 먹기
냉이, 쇠비름,민들레, 질경이, 느릅나무, 죽순등 산이나 들어세 요염없이 자란 천연 녹색음식이 영양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또 간 겅강에 매우 유리한데요, 또한 섭추방법도 간단하여 살짝 데쳐서 무치거나, 살짝 볶거나, 된장국 끓이거나, 만두속으로 잘 활용하여 섭취할수 있겠습니다.

 

2. 신선한 야채를 많이 먹기
건조한 기후에는 신선한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것이 청열작용을 합니다. 특히 토마토 등 야채와 과일류에 속하는데요, 토마토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 면역력을 높혀주고, 청열, 해독 작용을 하여 간에 매우 유리합니다.

 

3. 비타민E가 풍부한 야채 많이 먹기
고구마, 노란콩 및 콩제품은 단백질, 칼슘, 철분, 인,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적절한 지방과 탄수화물이 조금 함유되어 있어 간기능 회복에 매우 유리합니다.

 

 

4. 동물의 간
이외에도 동물의 간과 유제품을 많이 먹는것이 좋은데요, 간을 보호하고, 간세포의 회복과 재생에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5. 양기보충에 좋은 야채 많이 먹기
부추, 마늘, 양파, 갓, 생강, 양배추, 대파 등은 성질이 온화하고 매운맛류 야채로, 양기 회복에 좋은 도움을 주고 살균 및 습기를 제거하는동시에, 추위를 분산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마늘은 살균작용을 하는동시에 신진대사 촉진작용을 하여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6. 청열효능이 있는 야채 많이 먹기
봄과 여름철에는 체내에 열기가 왕성하기때문에 인체내 간에도 열이 쉽게 생깁니다. 이때 청열야채를 많이 먹게 되면 간 자양에 도움을 주고, 간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이런 종류의 야채는 냉이, 미나리, 셀러리, 아스파라거스, 가지, 올방개, 오이, 버섯, 김 등 인데요, 김에는 요오드, 칼슘, 마니톨, 조섬유 등 각종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을 유연하게 하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추천음식

1. 자두
일종 황색배탕체인 인터페론 유도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한의학에서는 자두가 열을 식혀주어 간을 보양하고 보호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토마토
비타민C, 토마토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간기능이 비정상적인 사람들이 토마토와 오리알을 함께 섭취하게 되면 자양 효능이 있어 간이 나쁜 환자들한테는  일상적인 식사로 매우 좋습니다.

 

 

3. 녹두
간 해독효능이 있습니다.

 

4. 구기자
간과 신장의 보양에 최적의 음식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죽끓일때 사용하거나 따는 차처럼 타서 마셔도 좋습니다.

 

5. 여주
생으로 먹게 되면 성질이 차가워 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고 익혀서 먹게 되면 간보양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단 여주와 계란을 동시 섭취는 줄이는것이 좋은데요, 차가운 성질때문에 위에 손상을 줄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간이안좋을때 생기는 증상과 간에 좋은 추천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