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비법

먹으면서 부담없이 살뺄수 있는 GI다이어트 원리와 방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11. 4.

여성분들이 몇명씩 친구들끼리 만나기만 하면 이야기하는 화제들 중에 다이어트를 멀리할수 없는데요, 언제부터인지 다이어트관련 화제들은 연예인부터 일반인으로, 심지어는 가정주부까지 살빼기 위해 무진장 애를 쓰고 있는것이 현실 입니다. 다이어트는 이제 요즘사회에 유행하는 대명사라고 불릴 정도로 여기에 관심이 없는 사람은 마치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과 같을 정도입니다.

 

절식다이어트, 약물다이어트, 다이어트요가.... 각양각색의 들어보지도 못한 다이어트방법들을 각 매체나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수 있는데요, 그중에서 새로운 건강다이어트 방법이 많은 여성분들의 시선을 끌고 있습니다. 바로 GI다이어트로 특정적으로 음식을 절제 하지 않아도 자연히 체중을 감량할수 있어서 먹기를 즐기는 여성분들한테는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아래에 어떤것인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I다이어트 개념
GI다이어트방법을 장악하려면 우선 GI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아야 하겟습니다. 사실 여기서 말하는 GI는 영문GlycemicIndex의 간체로 영양학중에서 말하는 당이 상승하는 수치를 말합니다. GI수치가 높은 음식을 먹게 되면 인체내 혈당의 상승을 가속시켜주는데요, 혈당이 상승하게 되면 인슐린을 분비하면서 인슐린 분비가 상승하게 되면 지방의 형성을 촉진하는 범인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또한 인슐린 분비가 떨어지게 되면 또 공복감을 생성시키게 됩니다 때문에 소위 말하는 저GI수치 다이어트방법은 다른말로 저인슐린 다이어트방법이라고도 합니다. GI수치가 과도하게 높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체중관리에 절대적인 적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원리 : 저GI수치 다이어트
인슐린은 이장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으로 인체가 음식을 먹었을때 형당수치가 높아지면서 이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여 인체에 필요한 혈당을 간장이나 근육내에 저장시키고 나머지 혈당은 지방으로 변환시켜 체내에 저장시키게 됩니다. 인슐인이 많고 적음은 인체 열량의 흡수에 영향을 줍니다.

 

저탄수화물 음식의 섭취를 선택하는것이 인체의 인슐린 분비를 낮춰주고 열량의 생성과 지방의 형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목적에 도달하게 됩니다. 단기간내에 혈당이 만약 너무 높게 올라가게 되면 인슐린이 인체 기능을 불러일으켜 섭취된 체내의 열량을 지방으로 변환시켜 버리기 때문에 살이찌게 됩니다.

 

때문에 저GI수치의 음식을 선택하여 섭취하게되면 소화와 흡수 작용을 정상적으로 진행시키면서 혈당수치가 비교적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상승된 혈당수치가 떨어지면 이장은 정상적인 인슐린을 분비하면서 혈당을 근육과 간장에 운송하는데 협조하고 열량으로 전환하면서 축적하게 됩니다. 혈액에 불필요한 당분 잔여물이 없게 되면 살이 쉽게 찌지 않습니다.

 

즉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잘못된 방법: GI수치가 높은 음식을 먹기 → 혈당상승이 빨라지고 → 인슐린 대량 분비 → 지방의 축적을 가속→ 비만
올바른 방법: GI수치가 낮은 영양이 균형적인 음식 먹기 → 혈당 상승이 느리고 → 안정적인 인슐린 분비 → 지방축적을 줄이고 살이 찌지 않음

 

 

 

방법

 

1. 대량의 야채를 우선으로 먹기
대부분 야채는 모두 GI수치가 낮은 음식인데요, 식사시 우선 야채를 많이 먹게 되면 포만감을 증가시키면서 과도한 전분류의 음식의 섭취를 줄일수 있겠습니다. 신선한 야채는 가능하면 날로 섭취하는것이 좋은데요, 풍부한 섬유질이 함유되어있는 야채들은 조리 과정을 거치게 되면 GI수치가 날로 먹었을때보다 낮기때문에 가능하면 조리하기보다는 날로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2. 현미를 주식으로 먹기
주식을 현미로 바꾸는것이 충분한 포만감을 느끼면서 공복감으로 생기는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고 또 심한 변비도 해결할수 있겠습니다. 평소 섭취하는 쌀밥을 현미밥으로 바꾸게 되면 인체 지방율이 떨어지는데요, 이것이 바로 지방이 연소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보면 됩니다.

 

3. 과일로 간식을 대체하기
대부분의 과일은 모두 GI수치가 낮은데요, 매일 먹어도 다이어트효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4. 콩제품을 많이 먹기
풍부한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는 콩 제품은 좋은 식물성 단백질로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은데요, 생선, 육류의 동물성 단백질도 적절하게 보충해주는것이 영양의 균형을 유지할수 있겠습니다.

 

5. 다시마 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기
대사율을 높이려면 평소에 다시마와 같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 주어야 좋은 다이어트효과가 있습니다. 다시마류에는 엽록소가 함유되어 대사기능을 높혀주고 지방의 연소율을 높혀주어 다이어트는 물론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한테도 도움을 줍니다.

 

저GI수치 다이어트는  인슐린을 이용한 건강한 다이어트방법으로 일상생활속에서 엄격하게 음식을 절제 하지 않아도, 칼로리를 꼼꼼히 따지지 않아도, 격렬한 운동을 하지 않아도 다이어트 효과를 볼수 있기 때문에 먹기를 즐기고 운동을 싫어하는 여성분들한테는 좋은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꾸준하게 유지하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먹으면서 살을 빼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