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호르몬불균형증상 및 여성호르몬이많은음식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1. 3.

많은 여성분들이 평소에 얼굴에 갑자기 반점이 생긴다거나  피부가 거칠어 지고, 비만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몸의 민감한 부위에 문제가 생겨 불편함을 느낄때가 많은데요, 사실 이러한 문제들이 모두 인체 생리기능인 호르몬 분비때문에 생긴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여성분들 호르몬  분비가 불규칙적이면 얼굴에 여드름이 쉽게 생길뿐만아니라 부종형 비만, 체모과다, 및 부인과 질환도 생기게 됩니다. 그렇다면 호르몬 분비가 불규칙적이면 어떠한 위험이 있을까요? 또 불균형한 호르몬 분비를 어떻게 조절할수 있을까?

 

 

호르몬불균형으로 생기는 증상

 

부종형 비만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고 말하는 여성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물만 마셔도 살이찐다는것은 본인의 내분비 호르몬의 균형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고열량, 고지방음식을 즐겨먹고 균형적인 식단으로 섭취하지 않게 되면 호르몬분비에 큰 영향을 일으키게 되어 물만 마셔도 살이찐다는것이 바로 부종형 비만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체모과다
남녀를 불문하고 체내의 호르몬 계통은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을 동시에 분비하는데요, 남녀가 차별적인것은 남성은 남성호르몬분비가 더 많고 여성호르몬 분비가 적으며,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분비가 남성보다 많고 남성호르몬이 적게 분비하여 각자 자기의 특징을 생기게 됩니다.

 

단 체내의 호르몬분비가 불규칙적이게되면 여성분들은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과다하여 체모가 많이 자라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피부악화
피부에 갑자기 황반이 많이 나오거나 안색이 어둡고, 얼굴에 반점이 나오면서 각종 화장품을 사용해도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할때가 있는데요, 사실은 이러한 증상들이 단순히 피부 문제가 아닌 호르몬분비가 이상이 생기거나 불규칙적일때 외부의 나쁜 자극때문에 생길수 있겠습니다.

 

부인과질환
부인과에서 호르몬 질병은 쉽게 볼수 있는데요, 자궁내막이위증, 생리불순, 생리통, 생리양이 불규칙적인 등 모두 부인과 호르몬으로 인한 질환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일부 유선질병도 호르몬불균형과 연관이 있고 또 얼굴에 반점이나 여드름이 생기는것은 부인과 질환으로 생기는것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가슴통증이 있거나 유선증식의 주요원인은 호르몬분비가 불균형하여 생기는 증상이라고 할수 있겟습니다. 여성한테 가슴은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요,에스트로겐분비를 촉진시켜 발육하게 합니다. 때문에 호르몬분비가 불균형하면 유선증식이나 또는 유방암의 발병율을 높혀줍니다.

 

 

불임
어떤 여성분들은 결혼후 부부사이가 좋은데 몇년이 지나도 임신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불임의 원인중 일부가 호르몬분비가 불균형하여 생긴다고 합니다.

 

즉 호르몬분비가 불규칙적이여서 대뇌피질이 호르몬조절에 기능을 잃거나 또는 자궁내막에 손상을 주어 여성호르몬에 반응이 민감하지 않아 반사적으로 호르몬불균형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로하여 임신성공확율도 떨어뜨리게 됩니다.

 

흰머리, 노화
흰머리가 빨리 나오는것도 호르몬 문제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이외에 호르몬 분비가 불규칙적이면 성호르몬 분비도 감소되면서 노화가 되는 중요한 원인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성격이 다급함
갱년기 여성분들은 셩격이 다급해 지는 증상들이 자주 나타나고, 정서 변화가 크고, 땀이많이 나고, 성질격이 나빠지는등 증상들이 나타나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이 모두 여성호르몬 분비 기능이 떨어져서 생기는 증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이 많은 황색음식

 

노란콩
노란콩에는 이소폴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피부노화를 개선시켜주고 갱년기 종합증을 완화시킬수 있습니다. 또 여성의 호르몬불균형 증상을 조절해 줄수도 있습니다.

 

콩을 갈아서 두유로 만들게 되면 식물성단백질과 인지질, 비타민B1, B2와 니코틴산 및 철분 칼슘 등 광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함유되어있는 칼슘 함량은 기타 다른 유제품보도 높다고 합니다.

 

노란콩두유 : 노란콩 85g, 물 1200ml, 설탕. 준비한 재료를 깨끗하게 씻은다음 믹서기에 넣고 한번 갈아준뒤 냄비에 넣고 삶아주면됩니다. 삶아낸 노란콩을 거즈로 걸러낸다음 마셔주면 됩니다. 여기에 아몬드를 3~5개 같이 넣고 두유를 만들게 되면 더욱 진한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땅콩두유 : 노란콩, 땅콩 각각 45g, 우유 200g, 물 1200g, 설탕. 준비한 재료를 믹서기에 한번 갈아준다음 그대로 삶아줍니다. 다음 거즈로 걸러내서 마시면 됩니다.

 

 

벌꿀
꿀에는 인체에 필요한 각종 아미노산과 비타민 및 각종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많이 마시게 되면 피부미용에도 좋은 도움을 주며 호르몬분비도 균형적으로 도외주고 체력에 도움을 주어 피로를 풀어주고, 인체 면역력도 높혀줍니다. 각기 다른 꿀마다 그 효능도 서로 다른데요,

 

연근꿀차 : 신선한 연근 적절하게 준비하고 깨끗이 씻어서 얇게 썰어서 즙을 내줍니다. 연근즙 한컵에 꿀을 한숟가락의 비례로 잘 저어서 매일 2~3회 마셔주면 됩니다.

백합꿀차 : 백합 50g, 꿀 1~2티스푼 백합을 그릇에 놓고 꿀을 넣은다음 찜기에 쪄줍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열을 식히는 작용을 하여 스트레스성으로 인한 설사, 변비, 혈변, 어지러움증, 후두가 붓거나 기침 등 증상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단백질,지방, 카로틴,비타민B2, 칼슘, 칼륨, 철분 및 각종 미량원소, 무기염, 비타민A,B,C등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