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살이안빠지는이유 운동만 하면 살빠진다?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1. 9.

어떤 다이어트방법도 다 이용해 봤지만 모두 실패하고 여전히 살이 빠지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여성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날씬해지기 위해서  힘들게 노력하고 맛나는 음식도 포기를 했지만 군살은 줄어들줄 모르고 되려 더 쪄서 다이어트를 포기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분들은 정말 선천적으로 살찌는 체질이라서 그럴까요? 사실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다이어트원리나 방법들이 실직적으로는 정반대의 역할을 하기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많이 먹지않아도 살이 안빠지는 진정한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배고픔을 참으면서 음식을 절제하는 습관
배고픔을 참고 적게 먹게되면 당연히 많은 칼로리를 줄일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배고픔을 참게되면 섭취하는 열량이 부족하게되고, 더욱이 단백질이 부족할때에는 우리의 몸은 반란을 일으켜 그나마 조금씩 섭취하는 음식의 칼로리도 소모하지 않고 조금씩 몸에 축적시키게 되는데 이로하여 인체 각기관은 정상적인 활동을 위해 기존에 있던 근육조직으로 부족한 에너지를 충족시켜 시간이 가게 되면 인체는 근육은 줄어들고 지방만 쌓이는 체질로 바꿔져 나중에는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바로 살로 가게 됩니다.

 

특히 몸속의 근육량은 열량소모에 큰 영향을 주는데 몸속에 근육이 적으면 소모하는 열량이 적어 미처 소모하지 못하는 열량은 몸속에 쌓이게 되면서 이로하여 신진대사속도는 점점 느려지고 지방은 계속 축적되고... 이렇게 악순환이 지속되면서 점점 살찌는 체질로 바껴지게 됩니다.

 

 

방법
배고픔을 참으면서 다이어트하는것은 잘못된방법은 아니지만 방법을 잘 알아두어야 하겠습니다. 음식을 아무리 절제하더라도 매일 1600~1800칼로리의 섭취를 충족시켜주어야 하는데요, 이렇게 해야 인체 신진대사가 혼란을 일으키는것을 방지할수 있어 살찌는 체질로 바뀌는것을 방지할수 있겠습니다.

 

평소에 맥주를 즐겨 마시고 과자와 같은 간식을 즐겨 먹는 여성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사실 매일 맥주한캔을 적게 마시고 감자칩과 같은 간식이나 과자등 간식의 섭취를 조금씩 줄여도 평균 500칼로리의 열량을 줄일수 있습니다.

 

 

음식을 너무 빨리 먹는 습관
보통 뚱뚱한 사람을 보게 되면 음식을 먹는 습관이 무슨 회오리 바람이 모든 물건을 한꺼번에 쓸어버리듯이 많은 양을 순식간에 다 먹어버리게 됩니다.

 

음식은 천천히, 천천히, 또천천히! 꼭꼭 씹어서 천천히 삼키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급하게 빨리 먹게 되면 음식의 진정한 맛도 음미할수 없을뿐만 아니라 쉽게 과식을 할수 있기때문인데요,

 

이유는 인체가 배부르다는 느낌은 위장에서 느끼는것이 아니라 대뇌에서 느끼는데 음식을 섭취해서 부터 시작하여 대뇌에서 배가 부르다는 느낌을 주는 시간이 20분 걸린다고 합니다. 때문에 같은 시간내에 음식을 빨리 먹는 사람들은 천천히 먹는 사람보다 더 많은 양을 먹게 되기때문에 살이 찌는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할까? 태생이 성격이 급한데... 느리게 천천히 먹어야 된다는것을 알면서도 그렇게 할수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다음에 음식섭취시에는 아래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매 한숟가락을 입에 넣고 음식을 오랫동안 음식이 잘 으깨질때까지 꼭꼭 여러번 많이 씹어서 천천히 삼켜보세요, 다음 저가락을 놓고 물 한모금 조금 마시고 나서 다시 수저를 들어 또 한숟가락을 먹고 나서 수저 놓고 다시 물을 조금 마시고,,,

 

이런식으로 반복하여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을 길들여 보세요. 이렇게 하면 음식을 섭취하는 시간은 길어지고 섭취하는 양은 줄어들고 대뇌가 포만감을 느끼는 시간내에 평소보다 적은 양의 음식을 섭취할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해야 할 점은 식사시 꼭 시청하던 TV를 끄고 식사에만 집중을 하는것이 과식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운동이면 모든것을 해결할수 있다?
수영, 헬스클럽 등 운동을 열심히 한다면 살을뺄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 많은데요, 단순한 운동으로는 아름다은 라인을 만들수 없습니다. 이유는 과도한  운동은 식욕을 증가시켜 평소보다 더욱 많은 음식을 섭취하기때문에 운동으로 소모된 열량을 다시 보충해 오기 때문에 자연히 체중을 줄지 않습니다.

 

방법
아무리 운동을 한다고 해도 음식섭취를 제대로 하지 않게 되면 다이어트와는 멀어지게 됩니다. 운동을 하면서 매일 매끼마다 섭취하는 음식의 열량을 조절하고 꼭 필요한 열량만 섭취하는것은 필수 사항입니다. 또한 폭식과 폭음은 방지하는것이 가장빨리 효과보는 지름길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물을 적게 마시는 습관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서 많은 여성분들이 물마시기를 싫어하는데요, 물은 인체 신진대사의 반려자라고할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 지방과 노폐물은 분해하고 배출하고, 단백질이 대사하여 남은 찌꺼기들을 모두 물을 통해 체외에 배출시키기 때문에 만약 인체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살도 잘 빠지지 않고 피부도 거칠어 지게 됩니다.

 

때문에 평소 물을 많이 마셔주는것이 좋겠지만 특히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 분이시라면 물은 수시로 많이 마셔주어야 합니다.

 

방법
1L되는 용기에 물을 하나 준비하여 하루에 1L를 모두 마셔주어야 합니다. 소변색이 맑고 깨끗한 연한 노란색이라야 물을 충분히 보충시켰다고 할수 있습니다.

 

 

스스로 만족하는 습관
다이어트를 하다가 보면 살이 조금 빠지게 되면 미리 스스로 만족을 하면서 이만큼뺏으니 혼자서 자축하는 여성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렇게 스스로 만족하면서 자축하여 또 음식절제 없이 막 섭취하다 보면 조금 줄었던 체중이 순식간에 다시 찌게 됩니다.

 

때문에 살이 조금 빠졌더라도 자축을 음식으로 하는것이 아니라 평소 입는것보다 한사이즈 작은 바지를 사다가 걸어놓고 더욱 힘을 내야 하겟습니다.

 

방법
살이 조금 빠졌다고 스스로 만족을 하지말고 그동안 살을 빼기 위해서 어떻게 노력했는지를 돌이켜 보면서 긴장을 늦추기 말기를 바랍니다. 스스로 만족하면 조금이라도 느슨해 지면 그동안 고생은 보람이 없게 됩니다.

 

 

 

요리솜씨가 없거나 하기 싫어하는분

냉장고에 어떤 음식이 다이어트시에 먹으면 좋은지 모르고 요리도 잘 하지 못하는 분들은 말로는 다이어트를 한다고 하면서 배고프면 피자를 시켜먹고, 콜라에 샐러드까지 시켜먹거나 각종 인스턴트 음식을 먹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방법
냉장고에 영양가가 풍부한 신신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사놓고 칼로리가 적은 음식을 준비하고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것이 체중감량에 성공하는 지름길입니다.

 

지금까지 살이안빠지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