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리불순증상 및 생리불순에좋은음식 요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3. 12. 6.

생리불순은 여성분들이 가장 자주 생기는 문제인데요, 장기적인 생리불순증상이 있으면 여성의 인체에 많은 고통을 주게 됩니다. 그럼 생리불순치료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많은 여성분들이 생리불순 현상이 생기는데요, 예를 들면 생리기간이 너무 짧거나, 생리량이 적거나, 주기가 불규칙적이거나, 생루후에도 계속 출혈이 생기는 증 여러가지 증상들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생리불순증상이 있게되면 부인과 질병을 쉽게 유발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생리불순증상과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 요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증상

 

생리주기가 너무 길어질때...
생리가 늦어지면 기혼여성의 경우 우선 임신을 념두에 두어야 하겠습니다. 이외에 자궁외임신도 있을수 있는데요, 환자가 생리가 멎거나 생리주기가  연장되는 상황, 어떤 환자들은 생리가 명확하게 멎지 않고 생리가 끊임없니 찔끔찔끔 나오는 현상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쉽게 생리불균형증상으로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생리양이 너무 적거나 또는 무월경증상
최근에 쉽게 나타는 원인은 다낭성난소증후군인데요,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생리가 멎거나, 불임, 이외에 비만증상도 생기고, 다모,부스럼 증상들이 생기게 됩니다. 어떤 환자들은 당뇨병까지 합병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생식기 계통에 악성 종양 예를 들면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이 생겼을때에도 생리 불균형증상이 생기게 되므로 특별히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이외에 일부 여성들은 피임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사후피임약으로 대처할때 이로 하여 생리가 멎는 증상도 있습니다. 생리는 대뇌피질의 조절을 받아 생활환경이 변하거나 또는 정서파동이 심하거나 해도 생리불균형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생리주기 불규칙
2회의 생리사이에 불규칙적으로 소량의 출혈현상이 있을때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낮을때 생기는 증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외에 생리불균형증상은 각종 질병이 생기는 징조라고 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궁이나 생식기에 염증이 생기거나 또는 종양이 생겼을때 불규칙적인 출혈현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성생활이 없는 젊은 환자들의 경우 쉽게 소홀이 하고 그냥 넘길수 있는데요, 자궁내막증식, 폴립, 염증 등으로 주기가 불규칙적일수 있습니다. 생식계통이외에 기타 다른 기관의 질병, 예를 들면 갑상선 이상, 부신기능이상, 내분비호르몬 질환으로도 배란에 영향을 주면서 생리주기가 이상해  지기도 합니다.

 

생리기간이 너무 짧을때
황체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생리기간이 짧거나 주기가 20일 미만, 생리기간이 길러나, 생리가 멈추지 않고 찔끔찔끔식 나오게 됩니다.

 

생리혈에 핏덩이가 있고 냄사가 날때
생리혈에 핏덩이가 있다는것은 체내에 어혈이 있다고 할수 있으며 생리통증상이 있습니다. 가장 효과좋은 방법은 생리시 뜨거운 물주머니를 복부에 맛사지를 해주면 좋습니다. 생리혈에 냄새가 난다면 염증이 표현이므로 평소 백태가 많고 냄새가 납니다.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 요법
검은콩 붉은대추 차
재료 : 검은콩 50g, 붉은대추 5개, 생강 3조각
방법 : 준비해둔 검은콩, 대추, 생강을 모두 냄비에 넣고 푹 끓인다음 콩,대추와 끓인 물까지 마셔주면 됩니다.

 

복용법 : 매일 한번씩 생리가 오기 3일전부터 먹으면 됩니다.
효능 : 조혈작용을 하고 생리균형을 잡아주며, 생리불순을 치료해주고, 생리량이 많거나 색갈이 연하고 머리가 어리러운증상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오골계 복령탕
재료 : 오골계 1마리, 복령 9g, 대추10개.
방법 : 오골계를 깨끗하게 씻어서 복령, 대추를 오골계의 뱃속에 놓은다음 실로 잘 꿔매서 살계탕을 하듯이 냄비에 푹 삶아줍니다. 다 익은 오골계를 뱃속의 약찌꺼기들은 버리고 고기와 국을 먹으면 됩니다.

 

복용 : 매일 한마리를 두끼에 나눠서 생리오기전 3일내에 세마리를 먹으면 됩니다.

효능 : 기혈을 돕고 생리불순 조절. 주요하게 생리불순, 생리가 앞당기거나 생리양이 많고 색이 연하며 아랫배가 아프거나 피로를 느낄때 좋습니다.

 

 

계란 쇠비름탕
재료 : 쇠비름 250g, 계란 2개
방법 : 쇠비름을 깨끗하게 씻은다음 계란과 함께 삻아줍니다. 익은다음 계란은 껍질을 까서 다시 더 끓여주고 계란과 국을 같이 먹으면 됩니다.

 

복용법 : 한번 끓이면 하루 두끼에 나눠서 먹으면 됩니다.

효능 : 열을 식히고 혈을 조절해 줍니다. 주요하게,생리불순,양이 많고 생리혈이 핏덩이가 있거나 입이마르고 가슴이 답답할때 좋습니다.


지금까지 생리불순증상과 생리불순에 좋은 음식요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