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성호르몬부족으로 생기는 증상과 에스트로겐보충요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1. 15.

에스트로겐 분비는 여성의 건강과 아름다움에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분비가 균형을 잃게 되면 노화와 비만, 피부가 거칠어 지거나 또는  부인과 질환들이 걸릴 확률도 높아집니다. 에스트로겐은 여성들한테 어떤 작용을 하는지, 어떻게 보충을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에스트로겐은 난소와 태반에서 생기는 일종의 여성호르몬으로 여성의 체내의 400여개 부위에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인체 발육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여성의 피부와 용모에 영향을 주며, 에스트로겐 분비가 부족하게 되면 내분비호르몬이 혼란을 일으키고 피부노화 및 빨리 늙게 만듭니다.

 

이렇듯 여성한테 중요한 에스트로겐 어떻게 하면 건강한방법으로 보충할수 있을까요? 오늘은 에스트로겐부족증상과 보충요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성의 피부과 외모
여성의 체내 에스트로겐은 피부의 두께와 콜라겐 함량에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동시에 진피세포의 수분척적기능에도 영향을 주기때문에 이로 하여 피부에 중요한 조절 작용을 합니다. 만약 에스트로겐분비가 부족하게되면 피부탄력이 떨어지거나, 윤기가 없고, 반점이 생기는 등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1. 피질에 영향
생리가 오기 며칠전의 피부상태를 돌이켜서 생각해 본다면 건조하고, 어둠침침하고, 윤기가 부족하며, 잔주름들이 더욱 선명하게 보입니다. 왜 피부에는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이유는 주요하게 체내 분비되는 에스트로겐이 줄어줄기 때문입니다.

 

여성분들은 에스트로겐분비가 부족하게 도면 피질에 심한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탄력에도 문제가 생기고, 주름이 깊어가고, 반점들이 많이 생기며 윤기가 없고 각질이 많이 잃어나고, 과민증상들이 쉽게 나타나게 됩니다.

 

 

2. 인체 노화를 가속
체내 에스트로겐 분비가 부족하게 되면 생리가 불균형해져 주기가 길어지거나, 또는 너무 짧아지며 생리량 과다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질내 환경이 나빠지고, 퍽퍽하고, 탄력이 떨어지며 분비물도 줄어들게 됩니다.

 

여성의 에스트로겐 수치가 대폭으로 떨어지게 되면 뼈가 푸석해져 골격이 가볍고, 나른해져 골절현상이 쉽게 나타나며 키도 줄어들며, 등이 구부정해지고 허리가 시큰거리고, 등이 아픈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3. 비만
여성분들은 체내 에스트로겐분비가 줄어들면 난소기능이 노화가 되면서 각종 심리적, 생리적 증상들이 따라오게 됩니다. 피부가 나빠지는 이외에 피부의 지방이 두꺼워 지며, 허리, 복부, 엉덩이, 다리 등 전신의 각 부위에 군살이 쌓이게 됩니다. 이와 동시에 또 가슴은 처지거나, 수축되고, 작아지며 양쪽 크기가 달라지거나, 유륜의 색갈이 검은색으로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충요법

 

[에스트로겐음식 보충하기]
1. 대두식품

대두식품은 체내 에스트로겐 분비를 변하게 합니다. 연구결과 노란콩과 콩제품들은 체내 에스트로겐 분비의 균형을 유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체내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게 되면 콩제품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은데요,콩제품은 또 체내  에스트로겐수치가 높으면 낮춰주기때문에 노란콩은 여성들한테서 생길수 있는 일부 에스트레겐 관련된 암의 발병을 예방할수 있겟습니다.

 

대두 식품은 에스트로겐 분비 대사의 균형을 조절해주는 비타민B6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매일 아침식사에 두유 한컵을 마시고 점심식사에는 두부요리를 섭취해주는것을 추천합니다.

 

2. 계란
계란에 함유되어 있는 콜레스테롤은 인체에서 에스트로겐을 만드는 주요 원료로, 여성분들은 가능하면 매일 한개씩 먹는것을 권장합니다. 계란 자체에 영양도 아주 풍부하기때문에 완전영양식품이라고 볼수 있겟습니다.

 

 

3. 신선한야채와 과일
신선한 야채와 과일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와 항산화 등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예방해주는데 효능이 있고 또 여성호르몬불균형 조절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4. 녹색음식
녹색음식은 브로콜리, 상푸, 셀러리 등으로 신장, 간, 비장을 건강하게 해주는데요, 비장이 건강하게 되면 섭취된 음식의 흡수에 유익하여 호르몬 균형 유지에 도움을 주고 이로 하여 에스트로겐 분비를 유지시켜 줍니다.

 

5. 양배추
양배추에는 에스트로겐분비를 촉진하는 광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양배추에는 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활동을 촉진시켜주고 체내 독소배출을 촉진하여 피부건강에 유리합니다.

 

 

6. 단호박
단호박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 작용은 뇌하수체와 난소에 작용하여 에스트로겐분비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동시에 비타민E는 인체 활성산소 제거에 좋은 효과가 있어 피부건가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 등 생활습관에서 생기는 질병을 예방할수 있겠습니다.

 

7. 모과

모과에는 비타민A함량이 매우 풍부한데요, 비타민A가 부족하게 되면 에스트로겐 합성을 방해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모과가 성질이 온화하고 맛이 달아 소화를 돕고 위를 건강하게 만들며 가슴발육과 소화불량에도 좋은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모과와 대추를 같이 섭취하게 되면 호르몬 조절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8. 견과
견과는 인체 건강에 유리하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는데요, 대뇌와 기억력, 영양보충에 도움을 주는 외에 에스트로겐조절에도 중요한 음식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견과에는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에스트로겐부족으로 생기는 초조함증상을 개선시켜 심신이 편하게 해주며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줍니다. 또한 인체 호르몬분비를 조절하는 뇌하수체는 스트레스에 매우 민감한데요, 이때 견과를 적절하게 섭취하게 되면 여성호르몬 분비의 균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여성호르몬부족증상과 보충요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에스트로겐은 당당한 여성의 비밀로 부족하게 되면 노화는 물론 각종 부인과 질병도 유발하게 됩니다. 심각하게 되면 암도 유발할수 있는데요, 하지만 많은 여성분들이 당장은 심각한 증상이 별로 나타나지 않아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치료를 미루는 분들이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되게되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고 부부사이도 멀어지기 때문에 미루지 말고 그때그때 치료하는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