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철분이 많은음식 철분이부족하면 추위를 많이 탄다?!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1. 6.

겨울철이 되면 추위를 많이 타는 여성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추위를 많이 타는 이유가 체내 철분이 부족해서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철분보충은 여성분의 추위 예방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요, 여성분들은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체내 열량이 떨어지면서 체온도 같이 떨어지면서 손발이 차갑고  추위를 많이 타게 됩니다.

 

대부분의 여성분들이 매일 섭취하는 철분함량이 수요에 못미치는데요, 추위를 이겨내려면 철분을 충분히 보충해야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철분이많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에 철분이 부족하면 쉽게 추워한다?!
인체의 열량의 근원은 섭취한 영양성분이 산화하는 과정에서 생기는데요, 이렇게 산화과정에는 산소가 수요됩니다. 또한 인체내에 산소를 전달하는 기관은 철분이 함유되어잇는 헤모글로빈성분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인체에서 철분은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중요한 원료인데요, 헤모글로빈은 적혈구내의 중요한 기능을 하는 물질로 체내 산소를 전달하는 기능과 대사기능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체내에 만약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헤모글로빈은 배고파서 힘을 내지 못하는 사람처럼 산소를 제대로 전달할수 없게 됩니다. 인체에서 생기는 열량을 제때에 공급을 못하게 되면 자연히 추위를 타게 됩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생리로 인하여 철분 부족현상이 생기기 쉬운데요, 이때 음식섭취로 제때에 철분을 보충해주지 않게 되면 위에서 설명한 현상이 생기면서 손발이 차갑거나 추위를 타게 됩니다.

 

 

철분많은음식

돼지간
매 100g의 돼지간에는 철분이 31.1mg 함유되어있는데요, 이렇게 철분함량이 많이 함유되어잇는외에 단백질과 비타민A와 엽산등 영양물질도 많이 함유되어있어 돼지간은 영양이 많은 먹거리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단 돼지간을 먹을때 주의할점이 있는데요, 돼지간에는 풍부한 영양외에 콜레스테롤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과다섭취는 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소고기
소고기의 영양가치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데요, 매 100g의 소고기에는 3.2mg의 철분과 20.1m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자주 섭취해주게되면 위장보호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때문에 굳이 생리중이 아니더라도 평소에 철분을 수시로 보충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동물의 간
간에는 각종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철분부족형 빈혈에 가장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겠는데요, 야채나 과일에 비교했을때 동물의 간에 함유되어 있는 철성분이 쉽게 인체에 흡수됩니다.

 

돼지간이 철분 함량이 가장 높은데요, 100g당 29.1~31.1mg, 양간은 100g당 17.9mg, 소간은 100g당 8.8mg, 닭간은 100g당 8.5mg으로 철분함량이 가장 적습니다.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일상 식단에 흔히 먹을수 있는 육류인데요, 돈육의 영양가치도 무시할수 없습니다. 매 100g당 철분이 3.4mg 함유되어 있는데요, 돈육은 또 위장을 보호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모든 사람들한테 철분보충의 필수 먹거리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계란노른자
매 100g당 계란노른자에는 7mg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계란노른자의 인체 흡수율은 3%밖에 안된다고 합니다.

 

선지
선지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은 인체 흡수율이 12%로 체내 철분보충에 매우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각종 살코기
여러가지 살코기에는 비록 철분함량이 높지 않지만 흡수율이 돼지간과 비슷하여 철분보충에 좋은 음식이라고 말할수 있겟습니다.

 

 

대두 및 콩제품
대두는 영양성분이 풍부하여 남녀노소 상관없이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매 100g당 대두에는 11mg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인체 흡수율은 7%정도 된다고 합니다.

 

목이버섯과 버섯
버섯에는 철분 함량이 매우 높은데요, 특히 목이버섯에는 100g당 185mg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예전부터 사람들은 목이버섯을 조혈음식으로 간주해오고 있습니다. 이외에 다시마, 김, 등 수산물은 철분부족으로 인한 빈혈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C는 철분흡수에 촉진작용
비타민c는 인체에 식물성 철분의 흡수에 촉진작용을 하는데요, 때문에 채식위주로 하는 사람들은 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함과 동시에 비타민c를 같이  보충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해바라기씨, 검은깨, 견과류, 딸기 등 또는 식사시 오렌지쥬스 또는 레몬주스를 한잔과 함게 섭취해 준다면 철분의 흡수를 두배로 높힐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철분많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