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갱년기증상 및 치료에 좋은 천연호르몬프로그램추천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1. 27.

여성분들은 40대가 되면 갱년기에 들어서게 되는데요, 갱년기에 들어서게되면 몸은 많은 불편한 문제점들이 생기게 됩니다. 갱년기인 본인도 괴롭지만 옆에서 같이 생활을 하는 사람도 갱년기를 같이 겪게 됩니다.

 

예를 들면 화를 쉽게 내거나, 밤잠을 자지 못하고, 초조하고,갑자기 더웠다 추웠다, 뼈가 푸석해 지는등 여러가지 많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원인이 바로 여성호르몬분비가 불균형적이여서라고 말씀드릴수 잇겟습니다. 아래에 몇가지 증상별로 대처법과 해결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얼굴이 화끈거리다가 추웠다가 할때
아무 이유없이 얼굴이 화끈거리고 갑자기 더웠다가 추웠다가 할때가 있는데요, 이런 증상들은 갱년기 여성들한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압니다. 자세한 증상은 머리, 목, 가슴부위가 갑자기 뜨거워 지면서 뜨거운 느낌이 생기며, 이로 하여 땀이 나거나, 쉽게 추워하고 보통 이러한 증상이 3~6분간 지속되며 매일 이런 증상이 몇차례씩 반복됩니다.

 

이렇게 갑자기 더워졌다 추워졌다 하는 증상들이 규칙이 없이 아무때나 생기기때문에 많은 여성분들이 공공장소에서 난처할때가 많이 있습니다. 때문에 갱년기 여성분이시라면 공공장소나 모임이 있어 외출할때에는 얇고 여러겹으로 되된 옷을 입는것도 좋겟습니다.

 

천연100%면을 입는것이 모임장소에서 갑자기 증상이 발작하면 수시로 입었다 벗을수 있어서 편리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갑자기 더워질때 심호흡을 하고 다음 폐의 기체를 끝까지 배출시키는것도 증상을 해결할수 있겠습니다.

 

동시에 정서에 주의를 돌려 눈을 감고 1분간 본인이 시원한 곳에 있다고 상상을 하거나 또는 차가운 물을 한컵 마셨다고  상상을 하는것도 증상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갱년기 여성들은 커피나 차는 적당히 마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뼈가 푸석푸석해지는 증상
뼈가 푸석해지는것인 일종 전신적인 질병으로 특징이 골격함량이 감소와 골격조직의 미세구조가 파괴로 골격이 부서지기 쉬운성질이 증가되어 쉽게 골절이 생기게 됩니다. 중, 노년 여성들이 뼈가 푸석푸석해지는 이유는 갱년기에 체내 호르몬분비의 변화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35세이후 여성은 매년 1%에 달하는 뼈의 칼슘이 유실된다고 합니다.

 

특히 폐경이 시작되기전에 여성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점차 떨어지면서 골격중의 칼슘도 유실되는속도가 빨라집니다. 폐경 3~5년후에는 평균 매년 2%~3%의 칼슘이 유실되거 심하면 7%까지 유실된다고 합니다. 갱년기 뼈가 푸석해지는 증상에는 두가지 방면으로 완화하고 해결할수 있는데요, 첫째로는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은 칼슘보충입니다.

 

유제품은 칼슘함량이 풍부하고 또 흡수와 이용에도 좋기 때문에 매일 1~2컵의 우유를 마시는것은 갱년기 골절에 좋은 도움을 줍니다. 두번째로는 꾸준한 운동이라고 할수 있겟습니다. 매주 5~7회 정도 매번 30~60분가량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은데요, 운동시 맥박은 1분에 100회를 초과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운동시에는 스트레칭에 우선 해주어 영활성있게 운동을 해야 하겠습니다. 동시에 매일 30분간의 햋볕을 쬐야 하겟습니다.

 

 

초조한 증상
갱년기에는 체내 각종 호르몬의 변화로 특히 난소기능도 점차 감퇴되고,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멈추게 되어 일부 심리적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예를 들면 슬퍼하거나, 우울하거나, 초조하거나 등등의 증상으로 행동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고 심지어는 했던말을 되풀이하거나, 또는 사람에 대해 인지상정을 가리지 않고 평소와 다른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이때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고, 당류 및 고지방음식의 섭취는 피하고, 정기적으로 운동을 해주는것이 좋겠습니다. 예를 든다면 산책, 천천히 달리기, 수영 등으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것이 수면을 개선시킬수 있겟습니다.

 

평소에 따뜻한 온수욕을 자주 해주는것도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갱년기 초조한 증상도 제거할수 있습니다. 가족은 갱년기 여성을 충부하게 이해해 주고 평소보다 다른 행동을 해도 양해와 격려가 필요하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이러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가 바로 여성호르몬분비가 불균형하기때문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위에서 설명한 방법을 잘 지켜나가면서 여성호르몬분비의 균형을 유지해주는 호르몬 프로그램을 같이 병행하는것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