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철분부족증상 및 피부미용에도 효과좋은 철분음식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3. 21.

철분은 인체 구성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 원소중 하나인데요, 인체내에 철분은 60%~70%가 헤모글로빈에 저장되어 있고 그외는 대부분 간장, 비장, 골수 조직 및 인체 정상적인 생리과정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물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건강에서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는데요, 여성분들이 만약 첡분이 부족하게 되면 얼굴에 혈색이 없고, 피부가 거칠고, 안색이 안좋고 수척해 보이는 등 증상들이 생기며 심지어는 철분부족으로 생기는 빈혈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당신도 철분이 부족한가요?

철분이 부족하게되면 몸에서 각종 신호를 보낸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인체가 철분부족으로 우리한테 보내는 신호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보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철분이 부족한 사람들의 증상

 

1. 기력이 없고 항상 피곤함
철분은 헤모글로빈 구성의 중요한 성분으로 산소를 인체 각 부위에 전달하는데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합니다. 체내에 건강한 혈액세포가 부족하게 되면 항상 기진맥진함을 느끼게 됩니다.

 

2. 집중력 저하
철분이 부족한 사람들중 신경을 전달하는 성분 합성에 변화가 생기면서 이로 하여 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기능저하의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3. 손톱이 쉽게 부러짐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손톱과 발톱이 얇아지면서 쉽게 부러지게 됩니다. 또는 손톱이 움푹패이거나 또는 숟가락 형태가 된다면 철분부족으로 생기는 증상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4. 호흡이 시원스럽지 않음
인체에 철분이 일단 부족하게 되면 운동을 할때나 또는 걸음을 걸을때 항상 호흡을 가쁘게 몰아쉬는 느낌이 있거나 또는 숨이차는 등 증상이 있습니다. 그 원인중 하나가 바로 철분이 부족으로 인하여 혈액중 산소량이 떨어져서입니다.

 

5. 피부가 창백하고 생기가 없음
나이도 젊은데 얼굴을 보면 피부가 생기가 없고 창백한데요, 이런 증상은 좋은증상이 아닙니다. 피부가 이상하게 너무 창백한것은 혈액의 흐름량이  떨어지고, 절혈구가 줄어드는 전형적인 증상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6. 정상적인 운동을 하기 힘듬
불과 몇주전까지만해도 정상적인 운동을 할수 있었었는데 갑자기 동일한 운동을 했을때 너무 힘이 든다는 느낌이 들때 인데요, 이유는  혈액속의 철분수치가 너무 낮아 인체 지구력에 엄중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7. 근육이 시큰거림
체내에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온몸에 힘이 없고 겨우 간신히 운동을 한후 근육의 시큰거리고 아픈 증상이 오래동안 지속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근육의 회복하는 기간을 연장시키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철분보충법
아래에 여성분들한테 좋은 철분보충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알종류
식용가능한 알종류는 계란, 오리알, 메추리알 등이 많지만 사람들은 보통 계란을 즐게 먹게 됩니다. 하지만 오리알중에는 각종 광물질 함량이 계란보다 훨씬 더 많다고 합니다. 특히 인체에 칼슘과 철분이 절박하게 필요한 경우 섭취하게 되면 골격의 발육에 도움을 주고 빈혈도 예방할수 있겠습니다.

 

동물의 내장
동물의 내장에서는 천연 비타민과 타르타르산을 섭취할수 있는데요, 타르타르산은 피부의 표피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효능이 있어 인체 영양흡수에 도움을 주고 빈혈을 치료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등 효능이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식물성 단백질은 고혈압, 동맥경화 등 질병을 방지하는데 이상적인 음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특히 빈혈인 사람들한테는 우유보다 더욱 강한 효과를 볼수 습니다.

또한 질병을 저항하는 능력이 증강되고, 여성 호르몬분비 계통을 조절해 주고, 또 갱년기 증상을 개선 및 줄여주는 작용을 하며, 노화를 미뤄주고, 청소년 여성의 얼굴의 여드름, 및 피부병의 발생을 줄여줄수 있어 피부를 더욱 매끄럽고 윤기나게 만들어 줍니다.

 

과일류
식물성 음식내의 철분을 인체가 흡수하려면 비타민c의 도움이 필요한데요, 때문에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려고 한다면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 예를 들면 오렌지, 감귤, 키위 및 신선한 야채와 함께 섭취를 해야 인체가 철분을 흡수하는데 더욱 좋은 효과가 있어 빈혈의 발생하는것을 줄일수 있습니다.

 

 

매일 고기를 섭취하기
많은 여성분들을 살이 적게 찌려고 매일 채식만 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하면 절대 안됩니다. 육류중에는 대량의 철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육류섭취는 빈혈을 예방하는데 필수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딱딱한 껍질류
딱딱한 껍질류 음식 예를 들면 땅콩, 참깨, 아몬드, 호두등 에는 아연, 철분, 마그네슘, 칼슘, 크롬 등 인체에 없어서는 안될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에 조혈기능에 매우 큰 작용을 합니다.

 

또한 땅콩의 지혈작용은 아누 높은데요, 평소에 견과류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것도 인체 철분 보충에 좋은  도움이 되겟습니다.

 

지금까지 철분이 부족하면 인체가 우리한테 보내는 신호와 그 보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