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강의효능 생강차의 건강기능 효과 및 제조방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3. 26.

생강은 주방에서 요리할때 흔히 사용하는 음식의 부재료중 하나인데요, 생강은 특히 여성들한테 아주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생강은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고 인체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동시에 또 생리통을 완와시켜주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차를 마사는것은 생강을 섭취할수 있는 가장 흔한 방법중 하나인데요,

 

생강에는 비타민c와 마그네슘 등 광물질과 같은 건강에 유익한 음식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생강, 박하, 꿀또는 레몬및 차를 넣고 뜨거운물에 타면 생강차가 되는데요,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아래에 생강차의 8가지 효능과 미용에도 효과좋은 생강차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순환개선
생강차속의 비타민,광물질과 아미노산은 혈액순환의 개선 및 회복에 도움을 주고, 심혈관질병의 발병 위험을 줄여줄수 있습니다. 생강은 또 인체 동맥내 지방이 축적되는것을 방지하고, 심장병과 뇌졸중의 발병 위험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리통완화
뜨거운 생강차에 수건을 담근다음 물기를 짜서 하복부에 얹어주면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면서 생리통을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꿀을 탄 생강차를 한잔 마셔주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수 있겠습니다.

 

면역기능 강화
생강에는 항산화제와 매운효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이 인체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주고 각종 질병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감소
생강차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긴장감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결과 생강차의 향이 이러한한 증상완화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위장의 소화를 촉진
생강차는 섭취한 음식의 소화와 흡수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과식으로인하여 생기는 복부팽창 증상도 완화시킬수 있습니다.

 

소염
생강은 소염효능이 있어 근육과 관절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데 이상적인 가정의 음식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속이 메스껍고 구역질나는 증상 완화
여행떠나기전에 생강차를 한컵 마셔주게 되면 멀미를 예방할수 있고 이에 따른 메스꺼움, 구토 등 증상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꼭 멀미가 아니더라도 속이 더부룩하거나 메스껍고 좋지 않다면 생강차를 한잔 마셔주는것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코막힘을 제거하고 알레르기반응을 예방
생강차는 보통 감기로 인한 코막힘을 완화시키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또 꽃가루 등 환경적으로 인한 알레르기반응으로 생기는 호흡기 증상을 완화할수 있겠습니다.

 

생강차 만드는방법

 

흑설탕 생강차
재료: 흑설탕, 대추, 생강
방법:
1. 흑설탕과 씨를 제거한 대추, 생강을 얇게 썰어서 냄비에 넣고 준비합니다.
2. 정적량의 물을 넣어주는데요, 가능하면 생수를 사용하는것을 권장합니다.
3. 뚜껑을 닫고 30분간 끓여줍니다.

 

흑설탕은 혈액순환촉진작용을 하는데요, 생강과 결합하게 되면 인체 순환을 개선시켜 감기를 치료해주는데요, 주의해야 할점은 흑설탕생강차는 추위로 인한 감기에 적합합니다. 여름감기에 마시는것은 적합하지 않답니다.

 

 

대추생강차
재료 : 대추 15개, 얇게 썬 생강 4개,흑설탕 20g
방법
1. 대추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겉표면에 묻어있는 먼지를 제거하고, 생강은 껍질을 제거한다음 얇게 썰어주고, 흑설탕은 20g 정도 준비합니다.
2. 작은 냄비를 꺼내서 찬물을 받은다음 대추와 생강을 넣어주고 약불로 펄펄 끓여줍니다.
3. 계속 5분간 더 끓여준다음 준비해둔 흑설탕을 넣어주고, 흑설탕이 다 녹을때가지 끓이다고 다 녹으면 불을 꺼줍니다.

 

대추는 맛이 달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원기 보충에 도움을 주고, 정신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합니다. 생강은 매운맛을 띄지만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추위을 막아주는 작용을 합니다. 이 두가지가 결합하게 되면 손발이차가운 증상을 개선할수 있습니다.

 

생강홍차
재료 : 홍차 5g, 말린생강 1g 설탕 20g
방법
1. 홍차, 말린생강을 냄비에 넣고 물을 적절하게 부은다음 20~30분간 끓여줍니다.
2. 다음 적절한 양의 흑설탕을 넣고 3~5분간 더 끓여주면 됩니다.
포인트 : 우선 센불에 펄펄 끓이다가 다시 약불로 천천히 끓여줍니다.

 

 

생강꿀차
재료 : 생강 100g, 국화 20g, 꿀 100ml
방법
1. 생강은 깨끗이 씻어 껍질을 깐다음 얇게 썰어서 냄비에 넣어줍니다. 물은 생강위 30cm이상을 넘지 말아야 합니다. 센불에 끓여준다음 끓기 시작하면약불에 천천히 30분간 끓여줍니다.

 

2. 생강향이 나고 물이 노란색을 띄게 되면 준비해둔 국화를 넣고 계속 약불로 10분간 더 끓여주어 국화의 향이 나올때까지 끓이다고 불을 끄고 자연히 식을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3. 마지막에 냄비에 꿀을 넣고 잘 저어서 식은다음 마셔주면 됩니다. 입맛에 따라 물을 타서 연하게 마시거나 그냥 진하게 마실수도 있습니다.

 

 

콜라생강차
방법 : 콜라를 냄비에 부어주고 생강은 얇게 썰어서 콜라에 넣어줍니다. 센불에 끓이다가 끓기시작하면 약불에 대략 10분간 더 끓여줍니다. 생강맛이 콜라에 배였을때 불을 끄면 됩니다.

 

콜라 생강차는 한기를 예방하고 가래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열량을 증가시켜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고 감기를 방지하는 효과에 탁월합니다.

 

생강녹차
방법 : 녹차와 생강을 각각 5g씩 준비해두고 끓는물에 10분간 담궜다가 마시면 됩니다.
생강녹차는 감기를 방지하고 열을 식히고, 해독작용을 하며 원기에 좋고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생강차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