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단호박의효능 먹는법과 주의사항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3. 16.

단호박은 시중에서 흔히 찾아볼수 있는 음식재료인데요, 옛날 먹을 식량이 부족한 시기에는 밥대신 단호박을 많이들 먹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 젊은층의 사람들한테서 단호박은 이제 슬슬 그 자리를 잃어가게 되는데요,

 

사실 단호박은 맛도 있을뿐만아니라 풍부한 비타민과 각종 영양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는 더없이 좋은 음식재료라고 할수 잇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단호박의 효능과 먹는법 및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알아보겟습니다.

 

 

위에서 간단하게 말씀드렷듯이 단호박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점막을 강화시키고, 감기를 예방하는 동시에 피부가 거칠어지는것을 방지할수 있어 미용과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각막건조증과 야맹증을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미량원소인 코발트, 아연, 동 과 펙틴 등 성분들은 인체 인슐륜의 정상적인 분비를 촉진시켜주어 당뇨병의 발병을 예방하고 고혈압 및 간장, 신장의 일부 병변을 예방하는데 좋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빈혈을 예방해주고, 항암기능도 있고, 체내 세균과 독소를 제거해주며 결장암의 발병을 줄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해독작용
단호박에는 비타민과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펙틴은 매우 좋은 흡착기능을 가지고 있어 체내 세균과 독소 및 기타 유해물질 예를 들면 중금중의 납, 수은과 방사성원소등에 해독작용을 합니다.

 

 

소화를 돕고 위점막 보호작용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은 또 위점막을 보호해주어 거친 음식의 섭취로 인한 자극을 억제해주고, 궤양의 아무는것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위병으로 앓고 잇는 환자들한테는 매우 적합합니다. 또한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의 활동을 증가시켜 섭취된 음식의 소화를 돕고,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병예방
단호박에는 코발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코발트는 인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조혈기능을 촉진시키며, 인체에서 비나킨B12의 합성에 도움을 주어 인체 인슐린 세포에 필수 미량원소로 당뇨병을 방지하고, 혈당을 낮추는 특별한 효과가 있습니다.

 

발암물질제거
단호박은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의 돌연변하는 작용을 제거하여 항암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인체 간장, 신장이 정상적인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간장과 신장세포의 재생능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성장박육에 촉진작용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아연은 인체 핵산 및 단백질과 합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부신 피질 호르몬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인체 성장발육에 중요한 물질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임신부종과 고혈압예방
단호박은 영양이 매우 풍부한데요, 임신중 단호박을 섭취하게 되면 태아의 뇌세포의 발육을 촉진시켜줄뿐만 아니라 활동력을 증가시켜주고 또 인신중 부종, 고혈압 등 임신합병증을 예방할수 있으며 혈액의 응고를 촉진시키고 산후 출혈을 예방할수도 있습니다.

 

단호박 500g, 을 풀 끓여 단호박중을 만들어 섭취하게 되면 간장과 신장의 세포의 재생을 촉진켜주고, 이와동시에 또 입덧후 체력회복과 입맛회복에 촉진작용을 합니다.

 

 

 

 

섭취방법
단호박은 섭취하는 방법들이 다양한데요, 물에 삶아서 먹거나, 쪄서 먹거나, 죽을 끓이거나, 또는 쌀과 함께 밥을 허가나 등등이 있습니다. 단호박 200g, 흑미 150g, 대추 60g으로 단호박흑미죽을 만들어 먹는것도 좋은 레시피가 되겠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단호박은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잘라서 안에 있는 씨를 꺼낸다음 얇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흑비, 대추는 깨끗이 씻어 함께 냄비에 넣고 물을 1000ml정도 부어주고 처음에는 센불에 펄펄 끓여주다가 나중에 중불로  맨 나중에는 약불로 푹 끓여서 죽을 만들면 됩니다.

 

 

또는 찜기에 단호박을 150g 푹 찐다음 설탕 40g, 우유 250ml, 계란 1개 함께 넣고 끓여서 단호박스프도 만들수 있습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단호박 하지만 너무 많이 먹어도 좋지 않습니다. 과다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섭취된 베타카로틴 과다 섭취로 인체 피부의 표피에 침적되면서 이로 하여 코, 인중, 눈주위, 또는 인체 표피에 주름이 비교적 많은 부위의 피부가 색갈이 변하게 됩니다. 때문에 단호박은 매일 한끼 섭취하는 주식의 양을 초과하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단호박의 효능과 섭취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