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한테 한달에 한번씩 찾아오는 마법! 이 며칠동아는 여성들이 인체가 가장 허약해지는 시기로 적절한 음식섭취로 체내에서 유실되는 영양를 보충시켜 저항력을 증강시켜야 합니다. 만약 생리중에 음식을 잘못 먹게 되면 생리통이 심해질뿐만 아니라 심하게 되면 빈혈, 두통 등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생리중에 어떤것이 유익하고 어떤것이 해로운지 아래에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중좋은음식

1. 영양이 풍부하게 식욕을 돋구며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예를 들면 대추, 율무죽등이 영양균형을 유지하고, 동시에 신선한 야채와 과일 섭취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음식은 신선한것을 위주로 선택하는것이 맛도 좋고 흡수도 잘 되며 영양의 파괴도 적다고 할수 있겟습니다.

 

2. 바나나
바나나에는 풍부한 비타민B6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B6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여 여성의 생리중 불안한 정서를 안정시켜줄뿐만아니라 수면개선에도  도움을 주며 복통도 줄여줄수 있습니다.

 

3. 생선류 음식
내분비 호르몬 변화의 영향으로 적지 않은 여성분들이 생리우울증 현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 연어, 정어리, 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류는 여성의 우울한정서에 도움을 주어 우울증 증상과 발병율을 낮춰준다고 하는데요, 이유는 이런 생선류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지방산이 우울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4. 철분함량이 높은음식
철분은 헤모글로빈과 여러가지 중요한 효소와의 합성으로 인체 면역력과 지력, 노화 및 열량대사과정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생리할때에는 철분의 유실량이 비교적 많기 때문에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음식을 섭취해주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생선, 살코기, 동물의 간, 선지 등에는 철분이 모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생물의 활성은 인체의 흡수와 이용에 쉽지만 대두, 시금치 등 식물류 철분은 흡수율과 이용율이 생물보다 낮다고 합니다. 때문에 생리중 식단은 생물과 식물의 잘 어우러지게 배합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동물성 철분의 섭취를 적절하게 조금 더 많이 섭취하는것을 권장합니다.

 

5.꿀을탄 따뜻한 우유
하복부통증, 허리와 무릎이 나른하고, 몸이 피곤함을 느끼고, 수면이 불알정하며, 정서가 초조한 증상들은 여성들의 생리중에 생기는 몸이 불편함을 표시하는 증상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연구결과 여성은 생리중 매일저녁 잠자기전에 따뜻한 우유한잔에 꿀을 타서 마셔주게 되면 생리중에 생기는 각종 불편한 점들을 해소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우유속의 칼륨성분이 정서를 완화시켜주고 복통을 감소시켜주며, 감염을 방지하고, 생리량을 줄이는 작용을 합니다. 꿀에 함유되어있는 마그테슘은 중추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하여 여성의 생리중에 긴장한정서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고 심리적 압밥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6. 단백질과 광물질
생리중에는 피를 흘리기때문인데요, 특히 생리양이 많은 여성분든 매번 생리시 혈액의 주요성분인 단백질, 칼륨, 칼슘, 마그네슘이 유실되기때문에 생리가 끝난다음 1~5일내에는 충붛나 단백질, 광물질을 보충해주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미용에도 좋고 보혈에도 좋은 음식들을 예로 든다면 우유,계란, 소고기, 양고기, 당근, 사과, 앵두 등등입니다.

 

연구결과 일부 생리중 편두통이 있는 분들은 혈주으이 마그네슘용량이 낮아서이기때문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마그네슘의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하겠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붛나 음식들로는 좁쌀, 메밀면,콩류, 바나나, 견과, 및 해산물등은 모두 편두통의 증상을 줄이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생리에 안좋은 음식

1. 시고 맵운 자극적은 음식을 피하기
생리중 여성들은 피곤함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요,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입맛이 없고... 때문에 음식섭취시 소화와 흡수가 잘 되는 맵지  않고 자극적이지 않은 부드러운 음식인 예를 들면 신김치, 식초, 고추, 고추냉이, 호추 등입니다.

 

2. 너무 짠 음식의 섭취를 피하기
여성분들은 생리가 오기전 만약 너무 짠 음식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인체 나트륨과 수분량이 증가하면서 생리가 오기전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면서 부종, 두통  등 증상들이 쉽게 나타나게 됩니다. 생리가 오기 10일전에는 저염식단으로 식사를 하는것이 좋겟습니다.

 

 

3. 탄산음료를 피하기
많은 여성분들이 탄산음료수를 즐겨 마시는데요, 이렇게 되면 생리중에는 피로함과 힘이 없고, 정신이 흐리멍텅한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철분이 부족하다는 증상이라고 말할수 있겠는데요, 이러한 증상들은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들은 대부분이 인산염이 체내 철분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철분의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 사이다를 많이 마시게 되면 사이다속에 있는 탄산수수와 소듐이 위액과 중화되어 위산의 소화기능과 살균작용을 떨어뜨리고 식욕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4. 과도한 당분섭취를 피하기
많은 여성분들이 단음식을 먹게 되면 생리통을 완화시키고 개선할수 있다고 생각하여 초코릿과 같은 단 음식들은 생리통약이라고도 하는데요, 이러한 고당분류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당수치가 급속히 상승하면서 확실히 정서를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지만 혈당수치가 떨어지게 되면 다시 정서가불안정해지기 쉽습니다.

 

생리중에는 단음식을 먹는것은 생리중 불편한 증상을 개선시킬수 없을뿐만 아니라 되려 혈당 수치가 불안정하여 체내 호르몬분비의 균형에 영향을 주어 몸이 더욱 불편하거나 또는 생리통이 없던 사람도 생길수 있으므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5. 생식과 차가운 음식을 피하기
의학적으로 혈액은 뜨거워야 잘 흐르고 차가우면 멈추게 되어 있습니다. 생리중에 차갑고 익히지 않는 날 음식을 먹게되면 첫째로는 소화에 영향을 주고 둘째로는 인체 양기에 손상을 주어 내한이 생겨 생리혈 운행이 원활하지 않아 생리량이 적거나 또는 생리통이 생길수 있겠습니다.

 

설령 삼복철 뜨거운 거위에도 생리중이라면 차가운 음식은 피하는것이 좋겟습니다. 때문에 생리중에는 다시마, 대추, 율무, 양고기, 사과 등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배, 동아등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은 피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생리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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