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다이어트비법

단백질다이어트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2. 25.

단백질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중요한데요, 체내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살이 절대 빠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때문에 단백질섭취를 이용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하지만 단백질도 잘못 섭취하게 되면 살이 빠지지 않을뿐만 아니라 되려 더 찌게 되고 또 심하면 혈색이 나빠지면서 노화가 찾아오고 여성분들은 미워지게 된다고 합니다. 아래에 어떻게 하면 단백질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할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단백질은 매끼마다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영양성분으로 체내에 부족하게 되면 비만을 조성시키고, 혈당이 불안정하며 갑상선기능저하, 아드레날린의 포곤을 느껴 우울증을 초래하고 수면문제 등 여러가지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렇다면 단백질 많은 먹으면 살도 잘빠지고 건강에도 좋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단백질을 너무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전해질과 광물질의 유실을 초래하면서 인체 심장박동수가 불안정하고, 간장의 부담을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인체가 과도한 탄수화물을 섭취했을때 자동으로 간에 당분과 지방을 축적시키지만 단백질을 쉽게 축적이 되지 않기때문에 고단백질을 많이 먹게 되면 인체 소화와 흡수후 요소로 변환되어 신장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과도한 단백질섭취는 간장과 신장에 부담을 주어 비만을 쉽게 초래하게 됩니다. 때문에 간장과 신장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단백질의 섭취를 더욱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체내에서 산도가 높아지면서 비만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인체는 과도한 산성물질을 중화시키기위해서 일부 광물질을 방출하게 되는데요, 그중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골격에서 오는 캄슘과 마그네슘이 되겟습니다. 때문에 육류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특히 뼈가 푸석해지는 증상이 많이 발생하게 되며 뼈에 문제점들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좋지 않은 단백질들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예를 들어 불에 구운 바베큐, 또는 기름에 튀긴 음식 등은 조리하는 과정에서 저질의 단백질로 변환되기 때문에 독소가 체내에 더욱 쉽게 축적되게 됩니다.

 

 

방법

1. 완정한 필수 아미노산과 소화가 잘 되고, 인체의 흡수가 좋은 단백질이야 말로 우수한 단백질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일상생활 음식중 아미노산의 비례가  인체와 가장 가까운것은 계란이라고 할수 있고 육류는 두번째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가능하면 오늘부터 동물성 단백질을 한동안 끊거나 또는 매주 1~2일 섭취하는정도로 섭취량을 줄이는것이 좋겠습니다.또한 단백질 보충으로 계란을 섭취할때 에는 계란 한개에 곡물을 같이 섭취하여 아미노산의 비례를 서로 보충시켜 단백질의 섭취를 완정하게 해주어야 하겠습니다.

 

2. 우수한 단백질 +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야채 섭취는 효과를 증가

우수한 단백질을 대사하는데에는 대량의 비타민이 필요한데요, 특히 B6과 B군 비타민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때문에 단백질을 섭취할때에는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야채를 많이 보충해 주어야 단백질의 정상적인 대사를 촉진시켜주고 또 비타민부족의 문제도 해결하고 또 섬유소의 섭취를 증가시켜 배변에도 유리하겠습니다.

 

3. 가장 건강한 하루 섭취량은 40~60g
한 사람이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 섭취량은 대략 40~60g 사이라고 합니다. 이외에 바베큐류로 단백질은 암 유발의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해결방법은 바베큐류 육류를 적게 섭취하는외에 이와 동시에 대량의 비타민c를 섭취해주어야 하겠습니다.

 

 

먹는 방법을 바꾸면 날씬해 진다!
우수한 단백질은 포만감을 증가시켜주는데요, 또한 단백질은 위장내에서 소화가 느리기때문에 위장에 머물러 있는 시간이 더욱 길어져 포만감을 오랫동안 지속되게 합니다. 때문에 상대적으로 단백질의 섭취를 줄일수도 있겠습니다.

 

조식은 우수한 단백질로...
아침식사는 하루중 가장중요한 한끼라고 할수 있는데요,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한테는 더욱 중요합니다. 하지만 많은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분들이 아침식사를 생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아침식사를 하지 않게 되면 점식식사량이 증가하면서 폭식을 유발하기때문에 다이어트에 실패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려고 한다면 아침식사를 꼭 해야 하며 특히 아침식사를 일반 식단이 아닌 고단백질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는데요, 고단백질식단과 일반 식단의 차이점은 아침에 고단백질로 섭취하게 되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되면서 점심식사량이 줄고 또 점심식사도 고단백질로 섭취를 했을때 저녁식사는 섭취량이 대량으로 줄어들어 폭식을 예방하고 밤에 활동량이 적에 열량이 체내에 축적되는것을 줄일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우수한 단백질은 소화가 잘 되고 완정된 필수 아미노산과 인체에 흡수가 잘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수한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콩국물, 닭가슴살, 생선살, 계란흰자, 각종류의 살코기 및 스피룰리나 등등으로 체중조절을 하려고 한다면 아침식사를 이러한 영양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쉽게 배고프지 않다!
음식을 제한한다는것은 모든 열량이 많은 음식을 거부하는것이 절대 아닙니다. 주요하게 지방과 당분의 섭취를 제한하고, 영양결합을 균형적으로 잘 해야하고,매일 일정량의 단백질, 비타민, 섬유소 등 영양소의 섭취를 유지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음식을 선택할때에는  엽산류, 뿌리줄기류, 야채, 토마토, 사과, 감귤등 과일및 콩류 음식들은 모두 고섬유질 저열량 음식으로 또 생선살, 계란, 유제품, 대두 등 고단백질음식은 식욕을 억제하기때문에 모두 다이어트에  좋은 도움을 줄수 있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고 하면서 다이어트중 물을 적게 마시게 되는데요, 이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물을 마시는것도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을 주고 공복감도 줄일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균형적인 영양섭취에 주의를 돌려야 하며, 비타민과 광물질이 부족하게 되면 인체 정상적인 신진대사를 진행할수 없게 되는데요, 특히 비타민B군은 다이어트이 좋은 친구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단 기억해두어야할점은 다이어트를 할때 단순히 속도만 추구하면 절대 안됩니다. 일주일에 0,5kg~1kg, 한달에 1.5kg를 초과하여 감량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해야 요요현상이 쉽게 생기지 않고, 신체 건강에도 좋은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단백질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