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성갱년기에좋은식품 및 갱년기에 절제해야할음식

by 예뻐지려는 본능 2014. 4. 1.

갱년기는 여성의 일생중 중요한 여정이라고 볼수 있는데요, 갱년기는 한 사람이 성숙한 단계에서 늙어 쇠약해지는 시기를 건너는 과도기로  쇠퇴해지는 과정의 전환점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이 단계에 여성의 난소기능이 왕성한 상태에서 점처 쇠퇴해지면서 체내 에스트로겐수치가 점차 떨어지고 이로하여 두통, 불면, 초조함, 지나치게 의심하는등 일련의 갱년기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음식습관을 적절하게 잘 조절하게되면  갱년기 증상을 효과적으로 완화시킬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래에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여성에게 좋은 5가지음식 - 에스트로겐보충 + 정서완화

 

1. 철분이 풍부한 음식 많이 먹기
일부 여성들이 육류나 신선한 야채를 먹기 싫어하고 사탕과, 과자, 케익등 음식들 즐겨 먹는데요, 이러한 편식하는 습관이 철분섭취부족으로 여성의 정서에 영향을 주어 초조해하거나, 또는 쉽게 화를 내는 증상을 초래하게 합니다.

 

때문에 여성분들은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동물성단백질 음식을 적절하게 섭취해주는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면 소살코기, 돼지고기, 양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생선 및 해산물 등등입니다.

 

이러한 음식을 많이 섭취해 주면 한편으로는 여성의 갱년기에 생기는 증상들을 완화시킬수 있고 다른한편으로는 대뇌에 집중력을 높혀주는데 도움을 주어 에너지가 왕성한 상태를 유지시켜 줍니다.

 

 

2.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기
칼슘은 뇌신경의 흥분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대뇌에 충분한 칼슘이 없을때 정서가 불안하고, 쉽게 격동하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사람의 정서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고 또 이와동시에 칼슘은 치아와 골격을 견고하게 만들어주어 골다공증을 예방할수 있겠습니다. 칼슘의 주요 근원은 우유, 사골국, 각종 콩류 및 콩제품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두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성분은 일종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물질로 칼슘을 보충시켜주는 외에 여성의 에스트로겐부족을 보충시켜 줍니다. 여성분들은 일 500ml의 콩국물을 마시거나 또는 100g 이상의 콩제품을 섭취해주면 내분비 호르몬계통에 좋은 조절작용을 합니다.

 

 

3.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기
연구 결과 비탄민 섭취부족 특히 비타민B6, B12가 부족하게 되면 쉽게 흥분하고 불안하며, 두통, 성격이 급하고, 쉽게 격동하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식단중에 일정량의 비타민을 적절하게 보충시켜주는것이 여성의 정신조절에 도움을 줄수 있는데요, 통밀빵, 귀리죽, 옥수수등 곡물류로 만든 음식, 오렌지, 사 딸기, 시금치, 상추, 브로콜리, 배추 및 토마토 등 과일과 야채들에는 비타민이 대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므로 좋은 갱년기 여성들한테는 좋은 선택이 될수 있겠습니다.

 

 

4. 야채와 잡곡을 많이 먹기
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많은 야채, 예를 들면 콩나물, 무, 토란, 해초, 잎사귀채소류, 감자, 오이, 고추 등은 인체내 소화액의 분비에 도움을 주고 위장의 활동을 증가시켜주며,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촉진시키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외에 양파, 마늘은 혈액의 지질은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합니다. 목이버섯, 표고버섯은 기혈을 보충시켜주오 몸 건강에 유익합니다. 또한 평소에 티아민과 니코틴산이 풍부한 음식, 예를 들면 잡곡,현미 및 콩류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은데요, 티아민은 인체에 일정한 진정작용을 하고, 니코틴산은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혈압을 낮추는데 매우 유리합니다.

 

 

5. 이소플라본과 붕소가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기
갱년기 여성들은 풍부한 이소플라본과 붕소를 확보해야 하겠습니다. 일상생활의 식단중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낮으면 불편함을 초래할수 있는데요, 이소플라본과 붕소가  에스트로겐의 작용을 하게 됩니다.

 

매일 30~50ml의 식물중의 이소플라본(예 : 두부,두유중)및 붕소가 풍부함 음식 예를 들면 사과, 포도를 섭취하게 되면 에스트로겐수치가 떨어지는것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절제해야할 음식

 

1. 단음식을 적게 먹기
갱년기 여성은 당분대사, 지방대사 기능이 자주 혼란을 일으켜 혈당수치가 쉽게 오르고, 혈액의 지질 수치도 쉽게 오르면서 비만과 당뇨병 및 동맥경과 와 같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과도하게 단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몸이 살찌면서 동맥경화와 심장병 위험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2. 식염을 적게 섭취하기
갱년기 여성은 인체 대사가 혼란을 일으키면서 소듐과 나트륨이 인체에 머물러 있어 부종을 일으키고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갱년기 여성들은 식염의 섭취를 줄이는것이 좋은데요, 나트륨섭취량은 젊은층의 반정도로 줄이는것이 좋겠습니다. 소금을 많이 먹게 되면 고혈압을 유발할수 있고, 심장과 신장의 부담을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3. 지방섭취를 제한하기
갱년기 여성들은 비만이 쉽게 생기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내분비 호르몬에 변화가 발생시켜 음식을 섭취하는 중추신경이 균형을 잃었기때문입니다.

 

나이가 증가하면서 활동량이 줄어들고 체내 소모하는 에너지도 이에따라 줄어들면서 인체내 열량이 과다하게 남아돌면서 비만을 일으키게 되고, 또 당분 대사기능이 혼란을 일으키면서 비만을 유발하게 됩니다. 고지방 음식은 종양의 발병율을 증가시킬뿐만 아니라 동맥경화와 고혈압의 발병 확산을 촉진시키게 됩니다.

 

4. 자극성이 강한 음식은 먹지 않기
갱년기 여성들은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를 피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면 고추, 커피, 술, 담배, 진한차 등등입니다. 여성은 갱년기가 되면 정서 파동이 심하고 쉽게 격동하고, 초조해하기때문에 자극적인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증상들을 더욱 가중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