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위염 증상과 위염에 좋은 음식 정보 알아보기

by 예뻐지려는 본능 2020. 3. 19.

급성위염의 경우 상복부가 불편하고 식욕부진, 통증, 구역 및 구토, 검은색 변 증상이 보이며 심해지면 일련 과정이 연장되어 만성위염으로 가게 됩니다. 대부분 뚜렷한 증상과 징후가 없고 식사 후에 속이 더부룩함, 트림, 불규칙한 복통 등과 같은 소화불량 증상만 보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주로 위내시경 검사와 위점막 생검이 필요합니다. 

 

위염 증상 정보와 위염에 좋은 음식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염 증상

 


1. 급성위염
급성위염은 일반적으로 단순성, 침식성, 부식성, 화농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단순성 위염 : 세균독소 또는 감염으로 오염된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 흔하게 발생합니다.

급성 침식성 위염 :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 진통제나 알코올 남용 및 뇌 외상, 화상, 다발성 장기부전, 대수술 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성 부식성 위염 : 강산이나 알카리 같은 부식성제제의 우발적투여 또는 자체투여로 인해 위점막의 퇴행, 궤양, 침식, 괴사병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급성 화농성 위염 : 화농성 박테리아로 인해 복부에 발생하며 위벽의 점막하병변을 포함하는 급성전염성 위질환입니다.

 


2. 만성위염
요즘은 만성위염이 위내시경 환자, 여성들 뿐만 아니라, 젊은 연령층에서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만성 표면성 위염 : 가장 흔한 유형의 위염으로 복부 위의 통증으로 나타나는데요. 대부분 증상과 통증이 불규칙하며 복부팽창, 트림, 심하면 반복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성 위축성 위염 : 이 증상은 특이성이 부족하고 명확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는데요. 대부분은 불쾌한 복부통증, 더부룩함, 메스꺼움, 트림, 식욕상실, 변비 또는 설사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침식성 위염 : 성별 상관없이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요. 구토, 위장관 출혈, 하혈, 쇼크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 출혈이 멈춘 후에도 재발이 빠르고 심각하기 때문에 바로 병원 응급실로 가야합니다.

 


3.수술로 인한 위염

 

수술후 역류성 위염 : 위 수술 후에 위장통, 메스꺼움, 구토, 담즙 등의 혼합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담즙 역류성 위염 : 복부팽창, 복부 위 통증, 구토, 담즙, 체중감소 증상으로 나타나며 담즙이 위장으로 다시 유입되어 발생합니다.

 


4. 그 외 위염

차가운 음식 섭취로 인한 위염 : 차가운 음식을 먹은후 30분에서 1시간이 지나면 상복부에 심한 메스꺼움과 오환, 구토, 피로, 위경련 증상이 나타나거나 심하면 혈액을 토할 수도 있습니다.

거대 비대성 위염 : 위 점막의 과도한 증식으로 인해 발생하고 그로 인해 위벽이 넓어지고 위궤양과 위복통 같은 증상은 식후에 완화되며 식욕저하와 구역질 증상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바쁜 생활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바른식단을 무시하고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병을 키우게 되는데요. 특히 위염이 있는 분들은 위 건강을 위해서 식이요법 조절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 정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새싹 및 브로콜리 채소수프나 죽 
탄수화물은 위산분비를 자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장에 제대로된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서 새싹 및 브로콜리 채소수프나 죽은 최선의 식품인데요. 특히 오래끓인 새싹 및 브로콜리 채소수프나 죽을 적당히 섭취하면 위에 부담을 덜어주고 영양효과도 좋습니다. 하지만 수프나 죽의 특성상 무의식적으로 더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적당히 드셔야 하는데요. 수프나 죽도 다량으로 먹으면 위산분비를 자극하고 속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프나 죽을 먹을때는 위에 영양공급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가능한 많이 씹는것이 좋습니다. 

 


2. 시금치
위를 튼튼하게 하기 위에서 시금치도 좋은 선택인데요. 시금치는 간을 보호하고 위를 건강하게 해주며 변비를 예방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또한 위와 췌장에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증가시키며 소화까지 도와 주는데요. 특히 시금치에 함유되어 있는 셀룰로오스는 장 연동 운동을 도와 배설을 촉진합니다. 하지만 시금치를 먹을때 주위해야 하는데요. 시금치에는 옥살산이 포함되어 있어 과도하게 먹으면 안되며 김과 두부같은 식품의 고칼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날로 먹지말고 조리전 데쳐서 드시길 바랍니다.

 

 


3. 우유 
우유는 위장에 영양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다량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위산을 중화시키고 위통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염으로 고통받게 되면 복통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우유를 마실때 주위를 기울여야 합니다. 위산과 복통이 매우 심한 일부환자는 우유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알칼리성 음식
위염환자의 경우 과도한 위산 분비로 인해 메스꺼움과 속불편함을 자주 겪는데요.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위산 중화를 위해 두유나 우유 등과 같은 알칼리성 음식을 적절히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위산 분비가 감소되면 양배추나 우엉 등의 음식을 섭취하여 위액분비를 자극하고 소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5. 고야 오이 수세미 등의 과일 및 채소
위염환자는 입안이 쓰고 입냄새와 구강건조 증상이 같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런 증상들은 주로 간과 위 정체로 인한 위의 문제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때 고야, 오이, 수세미 등과 같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평소 자주 섭취해야 하는데요. 이런 과일 및 채소들은 열을 제거하고 위를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수세미나 오이를 잘게 썰어 다른재료와 함께 요리해 드셔보길 바랍니다.

 


6. 무우
비장과 위가 불편한 위장염이 있는 분들은 판토텐산을 먹고 싶지 않은 분들도 있는데요. 이럴때 하얀 무우 스프는 속이 불편한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이상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과도한 위산분비가 있는 환자의 경우 국물을 자주 마시는 것을 피해야 하는데요. 흰 무우 스프와 우유 및 두유를 곁들여 적당량 먹으면 속쓰림 증상 완화와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7. 그 외의 국물요리 및 요거트
구강건조, 인후염 같은 증상이 있고 입맛이 없는 위염환자의 경우 비자극적인 국물요리도 괜찮은데요. 간이 약한 닭고기수프, 신맛이 약간나는 과일주스도 위액의 분비를 효과적으로 촉진해 소화와 흡수를 도울 수 있습니다. 위축성 위염환자는 요거트를 자주 먹어 주는게 좋은데요. 요거트에 있는 인지질은 위벽에 단단히 흡수되어 위점막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위염환자는 장기간 보관되지 않은 신선한 배, 바나나, 사과 등의 과일이나 채소들로 가벼운 식사를 하는게 좋은데요. 가벼운 식사는 소화와 흡수가 쉽고 위의 문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술은 마시지 말아야 하며 담배를 절대 피우지 말고 인스턴트 차나 커피 등은 마시지 말아야 하는데요. 인스턴트 차나 커피에는 만성 점막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고 위 점막을 손상시키는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위염환자는 시기를 놓치지 말고 증상이 느껴지면 진료기관을 바로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고 지속적인 관리를 꼭 해야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