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신장결석 증상과 초기 환자의 통증과 혈뇨 증상

by 예뻐지려는 본능 2020. 4. 2.

신장결석은 여러 사람들이 걱정하는 문제 중 하나이며,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질병을 이해하려면 먼저 일반적인 증상을 잘 알아야 더 나은 치료를 받을 수 있는데요. 여성 및 어린이 신장결석의 증상과 일반인 및 초기환자의 통증 및 혈뇨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어린이의 신장결석 증상은? 

 

1. 신장결석 증상을 보이는 어린이의 소변 검사에서 대부분의 백혈구가 있으며 간혹 급성기 뇨가 가장 대표적인 경우 입니다. 선별적인 초음파 검사로 결석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2. 일반적으로 신장결석 초기 단계에서 7세 이상의 어린이는 종종 허리나 사타구니에 통증을 호소하지만, 영아나 5세 이하의 말하지 못하는 어린이의 경우 울고 창백하며 땀이 난다면 증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3. 배뇨, 소변량이 적거나 심지어 소변이 중단되고 소변누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혈뇨를 동반하거나 일부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동시에 올 수 있으며 발열, 식욕부진, 체중감소, 두통, 요로감염, 전신 증상이 보인다면 병원에 내방해야 합니다.

4. 결석이 상대적으로 작은 경우가 있는데요. 명백한 증상이 없다고 해도 부모는 병원을 방문 할 것입니다. 명백한 증상이 있는 어린이 환자는 치료를 위해 즉시 입원해야 합니다.

 

 

 

여성의 신장결석 증상은? 

 

1. 혈뇨는 결석이 ​​신장과 요도 점막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키기 때문에 미세한 혈뇨 또는 심한 혈뇨증이 종종 발생하며 혈뇨의 정도는 손상 정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2. 대부분의 환자는 요통 또는 복통 등의 통증이 있는데요. 큰 결석은 주로 활동 후에 악화되는 영향을 받는 쪽이 둔한 통증입니다. 평활근 경련 및 복통을 유발하는 작은 결석은 종종 갑자기 발생하며, 나이프가 찌르는 것과 같이 통증이 강합니다. 복부 및 내부 허벅지까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때때로 환자는 얼굴과 몸이 창백하고 식은 땀, 구역질 및 구토를 동반하며 심한 경우에는 맥박이 약해지거나 갑자기 빨라지고 혈압 감소와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통증은 종종 발작이 되거나 특정 운동으로 인해 갑자기 멈추거나 완화 될 수 있으며 허리와 복부에 숨은 통증이 있습니다. 

3. 신장 및 요도 결석이 감염으로 악화되면 소변의 고름, 고열 및 요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다른 신장결석의 증상 및 합병증으로 신부전, 수신증, 일부 환자는 위장관 증상, 빈혈 등이 발생할 수 있겠습니다.

 

 

 

신장결석 초기 환자의 통증 및 혈뇨 증상

 

정상적인 사람들의 소변에 용해된 일부 물질은 여러가지 이유로 신장기능 저하를 유발하고 신장에 머무르며 계속 자라면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은 중년에 더 많이 나타나고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습니다. 큰 결석이 없는 한 지속될 수 있는데요. 특히 작은 결석은 넓은 범위의 운동을 하고 골반 요관 접합부 또는 요관에 들어갈 때 요관의 격렬한 연동운동을 일으켜 결석의 배출을 촉진하고 복통과 혈뇨가 나타납니다.

신장결석으로 인한 통증은 둔한 통증과 복통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환자의 40%~50%가 통증이 있습니다. 통증은 대개 허리와 복부에 있으며 대부분 발작이고 지속적인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부 통증은 허리의 통증과 불편으로만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활동이나 노동은 통증의 시작 또는 증가를 촉진 할 수 있습니다. 메스로 찌르는것 같은 심한 통증은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하복부, 사타구니 또는 허벅지에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통증이 시작될때 급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웅크리고 복부 또는 허리에 손을 대며 구르면서 끝없이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발작은 종종 몇 시간 동안 지속되며 몇 분 안에 해결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과 함께 몸이 쇠약한 상태에서 신장통, 창백함, 식은 땀, 맥박 속도가 높아지고 혈압, 구토, 복부 팽만 및 변비, 심한 복통이 시작되는 동안 소변 배출량이 감소하며 복통이 멈추면 다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뇨는 신장결석의 또 다른 주요 증상인데요. 고통스러울 때 심한 혈뇨 또는 미세 혈뇨가 동반되며, 후자는 대부분 많은 혈뇨가 드물고 신체 활동 후에 혈뇨증상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신장결석 환자는 특히 통증과 혈뇨가 있을 때 결석 입자 또는 결석이 소변에 혼합 됩니다. 결석이 요도를 통과할 때 막히거나 찌르는 듯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신장결석의 합병증은 요로폐쇄(요폐) 및 요로폐색, 요로 감염이며 복부 또는 허리에 이상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수신증(hydronephrosis)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댓글